국내 시장에 판매되는 주류 제품의 대다수가 영양성분을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에 유통되는 맥주·소주·탁주 20개 제품을 수거해 안전성 및 영양성분의 자율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하이네켄 1개 제품만 열량 등 영양성분을 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맛있는 참 부드러운 ▲이제우린 ▲좋은데이 ▲참이슬 후레시 ▲처음처럼 등 소주 5종, ▲카스프레시 ▲클라우드 클래식 ▲테라 ▲하이트 엑스트라 콜드 ▲버드와이저 ▲아사이 수퍼드라이 ▲칭따오 ▲크로넨버그 1664 블랑 ▲하이네켄 오리지널 ▲호가든 등 맥주 10종, ▲국순당 생막걸리 ▲생탁 ▲장수 생막걸리 ▲인천 생소성주 ▲월매 막걸리 등 탁주 5종이다.
분석 결과 1병(캔)당 평균 열량은 소주(360㎖)가 408kcal로 가장 높았고 탁주(750㎖)가 372kcal, 맥주(500㎖)가 236kcal였다.
소주·탁주의 경우 쌀밥 한 공기분(200g) 열량(27kcal)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국내에서는 열량 등 영향성분을 표시한 제품을 찾아보기 어려워 국민의 알권리와 건강을 고려한 주류이 선택권 보장을 위해 표시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류업체에 ▲열량 및 영양성분의 자율표시를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주류의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연합(EU)의 경우 2017년 주류의 영양성분 표시를 의무화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고, 유럽연합 국가의 마트에서 판매되는 맥주에 대한 조사결과 이미 다수 제품이 열량을 포함한 영양성분을 표시하고 있었다.
박금재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