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 참여... '규산질 슬래그 비료' 효능 알려
상태바
최정우 포스코 회장,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 참여... '규산질 슬래그 비료' 효능 알려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0.3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쌀 수확량 증대, 토질개량 효과... 농가·중소 비료제조사들과 상생

포스코가  친환경 ‘규산질 슬래그 비료’ 수요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50명은 30일 전남 광양시 진월면에서 ‘규산질 슬래그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포스코의 철강 부산물인 슬래그가 맛 좋은 쌀을 만드는 친환경 비료로 새로 태어나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토질 개량과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포스코와 농민들, 중소 비료제조사가 상생할 수 있게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최 회장이 규산질 슬래그 비료의 효능과 필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광양제철소 직원 중 봉사활동 누계 3000시간 이상 우수봉사자들과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규산질 슬래그 비료란 용광로에서 쇳물을 뽑아내고 남은 슬래그를 건조 및 분쇄해 알갱이형태로 만든 비료로, 벼의 광합성을 촉진시키고 줄기를 튼튼하게 하는 가용성규산 약 25~30%, 토양개량을 돕는 알칼리분 약 40~48% 가량으로 구성돼 있다.

규산질 슬래그 비료에 포함된 규산은 벼의 줄기를 3배 이상 강하게 만들어 바람을 잘 이겨내 수확량을 10~15% 증대시키고, 단백질 함량을 낮춰 식감과 맛이 좋아지는 품질향상 효과를 가져온다. 비료의 또 다른 성분인 알칼리분은 토양 산성화를 방지한다.

포스코는 "규산질 슬래그 비료 사용이 농가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또한 연간 110~150만톤의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고 전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