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방위비협상 2차회의 진행…韓 "상호 수용가능한 합의해야"
상태바
한미,방위비협상 2차회의 진행…韓 "상호 수용가능한 합의해야"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25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美 대폭인상 요구에 한 "기존 SMA 틀 안에서"...합의 난망
- 내달 초 한국서 3차 회의 예정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2차 회의[외교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2차 회의[외교부]

한국과 미국이 미국 호놀룰루에서 23∼24일(현지시간) 내년 이후 적용할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2차 회의를 진행했다.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제임스 디하트 방위비협상대표를 각각 수석대표로 하는 한미 협상팀은 이틀에 걸친 회의에서 한국이 부담할 방위비 분담금 규모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달 서울에서 열린 1차 회의에서 탐색전을 마친 한미는 이번 회의에서 연내 타결을 목표로 본격적인 '밀고 당기기'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협의 내용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의 대폭 인상 요구로 접점 찾기가 쉽지 않은 분위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직간접적인 주한미군 운용비용이 연간 50억 달러(약 6조원)에 육박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한국에 분담금의 대폭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50억 달러는 주한미군 인건비와 전략자산(무기) 전개비용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이다. 

하지만 한국이 이 금액을 부담하는 것은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SOFA에 의하면 현재 방위비 분담금은 ▲ 주한미군 한국인 고용원 임금 ▲ 군사건설비(미군기지 내 시설 건설) ▲ 군수지원비(용역 및 물자지원) 등으로만 쓸 수 있다.

전략자산 전개 비용 지원을 위해선 '작전지원' 항목을 신설해야 하는데, 한국은 이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방위비 협상은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10차에 걸쳐서 우리가 유지해 온 SMA 틀 안에서 해야 된다"고 말해 항목 추가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외교부는 보도자료에서 "이번 협의를 통해 우리 측은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상호 수용가능한 합의가 도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앞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호 수용가능한 합의'를 강조한 것은 미국의 대폭 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에둘러 지적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한국이 부담하는 방위비 분담금은 1조389억원이다. 제10차 SMA 협정문의 유효기간은 올해까지로, 원칙적으로 연내에 협상이 마무리돼야 내년부터 11차 협정문을 적용할 수 있다.

한미 양측은 내달 한국에서 3차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