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수소충전소 310곳 구축… 수소 인프라 확보 박차
상태바
2022년 수소충전소 310곳 구축… 수소 인프라 확보 박차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0.2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수소 공급 등 내용 담음 ‘수소 인프라·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2030년과 2040년 수소충전소 배치안. [사진=산업부]
2030년과 2040년 수소충전소 배치안.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2년까지 주요 도시와 교통거점에 310기 수소충전소를 확보하는 등 방안이 담긴 ‘수소 인프라·충전소 구축 방안’이 22일 발표됐다.

정부는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지난 15일 내놓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이번 방안을 내놓았다.

이번에 제시된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와 충전소 구축 계획으로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이번에 내놓은 방안은 경제성과 안전성을 아우르는 수소 공급의 확대와 충전소 확충에 중점을 뒀다.

먼저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한다.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연간 약 3만 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과 저장·운송 방식으로 이런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한다.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주요 도시와 교통거점에 수소충전소 설치도 늘린다. 2022년까지 주요 도시에 일반 수소충전소와 버스 전용충전소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60기를 지을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는 86기(누적, 착공포함)를 구축한다. 정부는 수소차 운전자가최대 30분 안에 수소충전소에 갈 수 있게 한다는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한다.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이를 15분, 50km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 높일 방침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한다.

또한,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와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수소충전소의 장기적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도 적극 추진한다.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베타버전)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이밖에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한다.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도 해결할 계획이다.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한다.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정부 관계자는 “오늘 발표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와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편의·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