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2차 경제보복] 문 대통령, 임시 국무회의 대국민 메시지 생중계 "무모한 결정…맞대응"
상태바
[일본의 2차 경제보복] 문 대통령, 임시 국무회의 대국민 메시지 생중계 "무모한 결정…맞대응"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8.0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시 국무회의 소집하고 일본 경제보복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다. 

TV 생중계를 통해 일본 규탄과 함께 맞대응에 나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수출 심사 우대 대상) 제외' 조치 이후 임시 국무회의를 소집하고 "무슨 이유로 변명하든,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무역보복"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이어 "‘강제노동 금지’와 ‘3권분립에 기초한 민주주의’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와 국제법의 대원칙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G20 회의에서 강조한 자유무역질서를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개인청구권은 소멸되지 않았다고 일본 정부 자신이 밝혀왔던 과거 입장과도 모순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외교적 해결 노력을 외면하고 상황을 악화시켜 온 책임이 일본 정부에 있는 것이 명확해진 이상,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책임도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