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접속 오류, 2시간 동안 이용자 피해...네이버 "장애 원인, 모바일웹 개편 무관”
상태바
네이버 블로그 접속 오류, 2시간 동안 이용자 피해...네이버 "장애 원인, 모바일웹 개편 무관”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4.0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모바일웹 전면 개편...메인에서 뉴스 및 실시간 검색어 등 제외

네이버 블로그가 지난 2일 오후 접속 오류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3일 네이버측은 "네이버 블로그 서버 중 일부가 장애를 일으켰다"며 "이는 3일부터 진행 중인 네이버 모바일웹 개편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2일 오후 10시 20분경부터 3일 오전 0시 30분까지 2시간 10분가량 네이버 블로그 접속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 PC에서는 이상이 없었다. 

갑자기 발생한 접속 오류로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불편함을 호소했다.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팀은 공지사항을 통해 “2일 밤 10시 20분부터 블로그 접속에 문제가 있어서 현재 확인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확인해 안정적으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3일 오전 0시 30분 네이버는 “현재 복구가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하다”며 “갑작스런 오류로 장시간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3일부터 이뤄진 모바일 웹 개편이 원인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네이버 측은 “개편과는 전혀 무관하다”며 “IT업계에서 서버 장애는 통상적으로 있는 일이고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도화 시켜나가는 일이 업계의 숙명이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모바일웹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제외하는 검색 중심의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

개편 후 첫 화면은 검색창과 서비스 바로가기가 제일 먼저 나오고 뉴스·사진·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 기존 첫 화면의 최상단에 있는 항목은 빠졌다.

하지만 모바일웹보다 사용자가 2배 많은 모바일앱(App) 첫 화면은 기존 버전을 유지한다. 모바일앱에서도 설정 변경을 통해 새로운 버전을 적용할 수 있다.

한 화면에서 탭을 넘겼던 네이버 쇼핑과 페이 등의 서비스는 왼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볼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언론사 편집 뉴스 및 개인 맞춤형 뉴스 등 화면이 뜨게 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