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올레TV 상용서비스 3년만에 300만 가입자 돌파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자사 IPTV 서비스인 올레TV가 출시 3년 만인 12월 2일 가입자 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 올레TV 300만 돌파의 주역은 어린이
지난 10월 한달 간 통계를 보면 VOD 월 시청횟수는 2억 8712만회로 가구당 월 평균 이용횟수는 98회로 나타났다. 월평균 VOD 이용시간은 31.2시간으로 가구당 하루 1시간 이상, 3편이상의 VOD를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 이용현황을 보면 키즈와 애니메이션이 각각 28.2%, 17%로 어린이들이 주로 보는 VOD가 45.2%의 비중을 차지해 어린이들이 올레TV를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하루 중 VOD 이용률이 가장 높은 시간은 오후 2시 전후로 방과 후 어린이의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3년 동안 최다매출을 기록한 VOD는 영화 ‘써니’이고, 두번째는 영화 ‘아저씨’로 두 영화 모두 10억여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최다 매출 VOD 1위부터 10위 까지 모두 영화가 차지해 올레TV가 불법 콘텐츠 이용을 줄이는데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올레TV를 이용중인 김혜란(광주광역시 서구, 28)고객은 “아이가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어서 가정 내 TV 주도권을 아이가 가지고 있다”며 “아이가 어려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에 못 가는데 집에서 가족이 같이 모여 극장에서 보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최신영화도 감상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 성공요인 1 : 콘텐츠 경쟁력
올레TV 의 첫번째 성공요인은 풍부한 콘텐츠 경쟁력으로 지상파는 물론, tvN, OCN, M.net, 온스타일 등 다양한 장르의 실시간 채널을 180여 개 제공하고 있으며 100여개의 고화질(HD) 채널과 3D 전용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영화, TV드라마, 미국드라마 시리즈, 교육강좌 등 11만 여 편의 다시보기(VOD) 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 맘대로 골라 볼 수 있다.
▲ 성공요인 2 : 스마트 기능
두 번째 성공요인은 쇼핑, 게임, 노래방, 날씨, 교통정보 등을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는 127종의 양방향 TV앱 서비스를 제공해 TV를 새로 구입하지 않아도 다양한 스마트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 ‘올레TV 미니’ 를 통해 VOD 검색 및 신규 프로그램 업데이트 알림서비스, 원격재생 등 편리한 시청기능을 지원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개발한 멀티앵글 기술을 통해 한 화면에서 여러각도에서 촬영한 화면을 볼 수 있고 시청자가 원하는 화면을 직접 선택하여 시청할 수 는 ‘멀티앵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프로야구 편파중계 및 멀티앵글 서비스’는 기존 여러 각도의 앵글의 영상을 시청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계나 해설까지도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다.
▲ 성공요인 3 : 다양한 상품
세 번째 성공요인으로는 다양한 결합상품 및 저렴한 콘텐츠 이용요금을 들 수 있다. 인터넷, 집전화 등 통신상품과 결합하면 더욱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KBS / CJ / 워너TV 무제한 즐기기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으로 고객의 부담을 줄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뿐만 아니라 TV 외에도 스마트 폰, 태블릿 PC, PC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올레TV 나우’ 서비스도 지난 5월 출시하여 보다 스마트한 서비스로 발돋움 하고 있다.
■ 2012년에도 올레TV는 진화한다.
올레TV는 내년부터 기존의 셋탑박스에서 성능을 향상시킨 스마트 셋탑박스 보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IPTV의 스마트화를 도모하고 웹 브라우저 제공 등 올레TV 이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2012년부터 올레TV 이용자들은 PC수준의 빠른 웹 서핑이 가능하고, 인터넷상의 모든 콘텐츠를 별도의 변환작업 없이 TV에서 바로 재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TV에서 콘텐츠 연동형 커머스 기능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상파·케이블 채널이나 VOD를 시청하면서 프로그램과 관련한 상품의 정보를 얻고 곧바로 구매할 수 있다. 그 밖에도 개인 취향에 따라 나만의 채널 편성이 가능해진다.
■ 300만 가입자 돌파 기념 <전국민 빵빵 이벤트>
KT는 300만 가입자 돌파를 기념하여 전국민 대상 <전국민 빵빵 이벤트>를 12월 21일까지 진행한다. 올레 플라자, 올레홈, 올레애비뉴 방문 또는 올레TV 홈페이지(tv.olleh.com)을 통해 100%당첨 ‘빵빵행운권’을 배부하고, 응모자 전원에게 3DTV, 홈씨어터, 백화점상품권, 호빵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 중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는 매일 1명씩 추첨하여 10돈의 황금 TV 기념주화를 제공한다.
올레TV 기존고객을 대상으로는 최신영화 2편을 보면 1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와 어린이 도서기부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올레TV홈페이지 (tv.olleh.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올레TV는 전국 KT지사 또는 올레 매장, 고객센터(국번 없이 100번), 올레닷컴(www.olleh.com)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KT 홈고객부문 서유열 사장은 “300만 고객님들의 사랑 덕분에 올레TV가 압도적인 1위의 IPTV로 거듭날 수 있었던데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올레TV는 앞으로도 스마트 IPTV, N-Screen TV 등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TV 시청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원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