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외식 줄이고, 식품 구입비 늘렸다

농촌경제연구원 상반기 식품제조업 동향 발표... 외식 지출 10.4% 줄어

2020-10-02     양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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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민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외식 비용을 줄이고, 식품구입 비용을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일 발표한 '2020 상반기 식품제조업 동향'에 따르면 가계의 식품소비 지출 가운데 외식 지출은 전년 상반기보다 10.4% 줄었고, 온·오프라인을 통한 식품구입 비용은 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음식료품 제조업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11조2000억원으로 작년보다 0.9% 증가했다. 제조업 분야의 실질 GDP가 1.7% 감소한 것에 비해 음식료품 제조업은 소폭 성장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간편식 등의 수요가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됐다. 

또 상반기 가공식품 수출액도 지난해 동기보다 8.0% 증가한 30억7000만달러(약 3조5900억원)로 조사됐다. 품목별로는 라면이 37.4%, 김치가 39.5% 늘어났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에 대한 수출이 36.3% 증가한 반면 일본에 대한 수출은 1.1% 감소했다. 

음식료품 제조기업들도 대부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분기 역대 최대 영업이익(3849억원)을 거뒀고, 농심과 오뚜기, 오리온 등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39~71% 상승한 영업이익 실적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