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스마트폰 시장, 5월 온라인 판매 비중 46% '전년 대비 6%p 증가'...아마존 및 샤오미 미닷컴 성장세

- 2020년 1분기 다소 주춤하던 인도 스마트폰 온라인 비중 5월 들어 다시 증가 - 주요 온라인 채널 중 아마존과 미닷컴(Mi.com)의 성장세 두드러져

2020-07-06     박근우 기자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월간 인도 스마트폰 모델 트래커에 따르면, 5월 인도 스마트폰의 온라인 판매 비중이 4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p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4월 인도시장의 완전 폐쇄 이후 재 오픈된 5월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박진석 연구원은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은 2019년 전체 스마트폰 판매 중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40%로, 타 주요 시장 대비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은 편이었으나, 2020년 1분기 온라인 비중은 점진적으로 감소되는 상황이었다"며 "하지만 5월이 다시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인도의 락다운 이후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어떻게 변할 지 향후 방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인도 스마트폰 온라인 시장에서 채널별 점유율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의 주요 온라인 판매처인 플립카트(Flipkart)와 아마존이 여전이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아마존의 점유율이 크게 상승했다.

또 샤오미의 온라인 판매 채널인 미닷컴(Mi.com)의 점유율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박진석 연구원은 “주요 온라인 판매 채널 중 샤오미가 운영하는 미닷컴(Mi.com)의 점진적 상승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샤오미의 미닷컴은 타브랜드 사이트 대비 제품 판매에 목적을 둔 웹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시행하면서 온라인에서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며 “인도의 온라인 시장이 점차 중요해지는 만큼 제조사들은 효과적인 온라인 판매 정책을 펼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