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 싱가포르 '친환경자립섬' 사업자 선정

글로벌기업들과 어깨 나란히...亞시장 공략 발판 마련

2016-10-26     허재영 기자

LS산전이 GE-알스톰, 슈나이더 등 글로벌 기업과 함께 싱가포르 정부가 추진하는 친환경에너지 자립 섬 구축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LS산전은 최근 싱가포르 본토 남부 세마카우(Semakau) 섬에 구축되는 마이크로그리드(MG) 구축 프로젝트 사업자로 선정돼 지난 25일 에너지 연구협회(ER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업은 세마카우 섬을 4개 구역으로 나눠 개별 사업자를 선정하고, 참여 기업들 자체 기술력을 통해 4개 MG 사이트를 구축한 뒤 이를 단일 전력계통으로 묶어 운영하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실증 사업이다.

4개 구역 중 ERI, GE-알스톰, 엔지(Engie)-슈나이더 컨소시엄이 각각 1개 구역 사업자로 선정된 데 이어 LS산전은 마지막 구역 사업자로 선정됐다.

LS산전은 MG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풍력 솔루션 등 스마트 에너지 기술을 바탕으로 단독 운용은 물론 타 기업 MG 연계 운용도 가능한 상용운전 실증 사이트를 구축하게 된다.

사업기간은 구축과 시운전에 1년, 현지 운영과 연구기간 3년을 포함해 총 4년간이다.

MG 설비와 구축 비용은 싱가포르 정부와 LS산전이 공동 부담한다.

LS산전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1, 2위를 다투는 메이저 브랜드들과 동등한 조건에서 사이트를 구축, 도서지역에 특화된 동남아시아형 MG 모델을 개발해 세계 시장에서 승부를 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