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황창규 KT 회장 기소의견 검찰 송치...'부적절한 경영고문 위촉' 의혹

-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 "황 회장 기소 의견으로 4일 검찰에 송치 예정"...검찰 지시에 의한 수사 마무리 수순

2019-12-03     정두용 기자
황창규

황창규 KT 회장이 경영 고문을 부정하게 위촉해 각종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검찰의 지시에 따른 경찰 수사라는 점에서 예상된 마무리 수순이라는 관측이다.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황 회장을 기소 의견으로 4일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경찰은 황 회장의 일부 위촉 건에 대해 유죄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KT가 14명의 정·관계 인사를 경영고문으로 선임하는 과정에 20억여원을 사용, ‘로비 사단’으로 활용했다는 의혹을 수사했다. 황 회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 배임) 등 혐의 기소의견을 적용하기로 했다.

KT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두고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했다. 경찰은 이들의 위촉 과정을 황 회장이 주도했으며, 일부 인사가 불필요하게 위촉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고문들 중에는 전직 국회의원, 의원 비서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경찰 관계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의 기소의견 송치 대상엔 황 회장만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7월15일과 16일 경기 성남 KT 본사와 광화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고문으로 선임됐던 정·관계 인사 등에 대한 대면 조사도 진행했다.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올해 3월 황 회장의 업무상 배임과 횡령, 뇌물 등 의혹을 수사해 달라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새노조 측은 경영고문단에 부적격자가 있을 뿐 아니라 경영 고문들이 각종 로비에 동원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KT 새노조 측은 이날 논평 자료를 내고 “이번 기소의견 송치는 그동안 황 회장의 각종 로비와 불법경영의 결과로 사필귀정”이라며 “황창규 회장이 자신은 경영고문에 대해 모른다며 계속 범행을 부인하는 만큼, 검찰의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