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 참여... '규산질 슬래그 비료' 효능 알려

- 쌀 수확량 증대, 토질개량 효과... 농가·중소 비료제조사들과 상생

2019-10-30     김명현 기자

포스코가  친환경 ‘규산질 슬래그 비료’ 수요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50명은 30일 전남 광양시 진월면에서 ‘규산질 슬래그 비료 뿌리기' 봉사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포스코의 철강 부산물인 슬래그가 맛 좋은 쌀을 만드는 친환경 비료로 새로 태어나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토질 개량과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포스코와 농민들, 중소 비료제조사가 상생할 수 있게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최 회장이 규산질 슬래그 비료의 효능과 필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광양제철소 직원 중 봉사활동 누계 3000시간 이상 우수봉사자들과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규산질 슬래그 비료란 용광로에서 쇳물을 뽑아내고 남은 슬래그를 건조 및 분쇄해 알갱이형태로 만든 비료로, 벼의 광합성을 촉진시키고 줄기를 튼튼하게 하는 가용성규산 약 25~30%, 토양개량을 돕는 알칼리분 약 40~48% 가량으로 구성돼 있다.

규산질 슬래그 비료에 포함된 규산은 벼의 줄기를 3배 이상 강하게 만들어 바람을 잘 이겨내 수확량을 10~15% 증대시키고, 단백질 함량을 낮춰 식감과 맛이 좋아지는 품질향상 효과를 가져온다. 비료의 또 다른 성분인 알칼리분은 토양 산성화를 방지한다.

포스코는 "규산질 슬래그 비료 사용이 농가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또한 연간 110~150만톤의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