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위험한 것 알지만...6명 중 1명은 음주운전 해봤다
상태바
음주운전 위험한 것 알지만...6명 중 1명은 음주운전 해봤다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12.1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주운전이 위험하다는 인식은 확산되고 있지만, 6명 중 1명은 최근 1년간 음주운전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AXA손해보험(이하 AXA손보)은 운전자의 교통 안전에 대한 인식과 운전습관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수립·반영할 목적으로 진행한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의 운전면허 소지자 1,300명을 대상으로 유선 통화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지난달 5일부터 15일까지 시행됐다.

올해 교통 안전 의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5.4%가 술을 2잔 이상 마신 후 음주운전을 하는 상황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고 응답해 전년 92.3%에서 3.1% 증가했다. 술을 4~5잔 이상 마신 후 음주운전을 하는 상황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전년보다 0.9% 늘어난 99%를 기록했다. [그림 1 참조]

또한, 운전자의 61.2%가 음주운전 시 교통사고 위험 증가율이 100%를 초과한다고 답변해 전년 53.7%에서 올해 7.5% 상승하면서 음주운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도로 안전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을 묻는 항목에서도 77.9%가 음주운전 위험성 교육을 선택하면서 운전자의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AXA손해보험 제공>

그러나 음주운전을 위험하다고 인식하면서도 응답자 6명 중 1명(15.1%)이 지난 1년 동안 술을 마시고 운전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술을 4잔 이상 마신 후 주행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2.6%인 반면, 2잔 이상 마신 후 주행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8.2%인 것으로 나타나 술 한 두 잔은 괜찮다는 인식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그림 2 참조]

질 프로마조(Gilles Fromageot) 대표이사는 “이번 설문을 통해 운전자들의 위험에 대한 인식은 늘어난 반면, 실제 행동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최근 음주운전으로 인한 피해자가 늘어나며 처벌 강화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교통안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음주운전을 비롯한 위험한 운전습관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AXA손보는 운전자의 교통 안전 의식 고취와 안전한 운전습관 독려를 목적으로 2016년부터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를 진행해왔다. 이번 설문조사의 주요 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백성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