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중동에서 한국 딸기 재배"... 농심, UAE 이어 사우디에 스마트팜 수출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중동에서 한국 딸기 재배"... 농심, UAE 이어 사우디에 스마트팜 수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3.1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심이 UAE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에도 스마트팜을 수출합니다. 12일, 농심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한국 딸기를 연중 생산하는 스마트팜 수출 MOU를 체결했는데요. 농심은 스마트팜 시스템 설계와 제조를 맡아 사우디아라비아에 한국 품종의 딸기를 연중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팜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한편 매일유업 김선희대표가 공정거래위원회의 대리점종합지원센터 개소식에 공급업체 대표로 참석했습니다. 대리점종합지원센터는 공급업자와 대리점간의 갈등을 예방하고 각종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등 상생협력을 위해 설립됐는데요. 김선희 대표는 (센터가) 대리점주의 애로사항과 고충을 듣고 대리점과 공급업자 간의 갈등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외에도 신라면세점이 아시아 3대 허브공항 면세점에 K-메타버스 기술을 선제적으로 선보이는 등 오늘(13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지난 12일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에서 농심을 비롯한 한국 4개 사 컨소시엄과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기업의 딸기 스마트팜 MOU 체결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농심 강창원 책임, 아그로솔루션코리아 이상훈 대표, 농심 김보규 경영기획실장, 포미트 양상훈 지사장, KOTRA 리야드 무역관 김두식 관장, 사우디 투자부 모하마드 알로할리 국장, 사우디 그린하우스 모하마드 알라시드 회장, 사우디 그린하우스 압둘라 알라시드 이사, 사우디 투자부 히샴 알마사우드 매니저.[사진=농심]
지난 12일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에서 농심을 비롯한 한국 4개 사 컨소시엄과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기업의 딸기 스마트팜 MOU 체결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농심 강창원 책임, 아그로솔루션코리아 이상훈 대표, 농심 김보규 경영기획실장, 포미트 양상훈 지사장, KOTRA 리야드 무역관 김두식 관장, 사우디 투자부 모하마드 알로할리 국장, 사우디 그린하우스 모하마드 알라시드 회장, 사우디 그린하우스 압둘라 알라시드 이사, 사우디 투자부 히샴 알마사우드 매니저.[사진=농심]

○.. 농심이 UAE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에도 스마트팜을 수출한다. 농심은 지난 12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스마트팜을 수출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농심은 스마트팜 플랜트 정보기술기업인 ‘포미트’를 비롯해 ‘아그로솔루션코리아’, ‘엠에스’와 함께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이번 MOU는 이들 컨소시엄과 사우디 그린하우스 기업이 체결한 것으로, 사우디 그린하우스는 사우디아라비아 대표 농산물재배 및 유통 기업이다. 농심은 스마트팜 시스템 설계와 제조를 맡는다.

MOU 체결로 농심은 사우디아라비아에 한국 품종의 딸기를 연중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팜을 설치할 예정이다. 한국 딸기는 크기와 당도, 맛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번 스마트팜 프로젝트의 총 사업 규모는 3000만 달러이며, 향후 농심은 고부가가치 작물로 1억 달러 이상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MOU가 사우디아라비아에 한국 스마트팜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은 물론, 농업 발전과 식량 자급률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이를 시작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스마트팜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심을 비롯한 4개 사 컨소시엄은 지난 1월 UAE 현지 호텔ㆍ유통ㆍ요식업 기업인 알 마리나 홀딩스와 딸기 스마트팜 설치 및 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농심은 지난 1995년 강원도 평창에 감자연구소를 설립하며 스마트팜 관련 연구를 시작했다. 당시 농심은 스낵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감자 품종을 개발하고 종서를 생산, 보급하는 활동을 펼쳤다. 또한, 식품 생산에 사용하는 다양한 작물에 대한 품종과 수경재배 기술 등을 연구하며 기초 기술력을 쌓았다.

이후 농심은 2008년 안양공장 내 수직농장을 만들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했으며, 2018년 사내 스타트업팀을 구성하고 60평의 특수작물 연구를 위한 재배시설과 200평의 양산형 모델 스마트팜을 신설해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오만에 컨테이너형 스마트팜을 처음으로 수출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을 내디뎠다.

농심 스마트팜은 온도와 습도, CO2 함량과 광량 등 식물을 재배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이 모두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된다. 또한, 수경재배 방식으로 물에 비료를 섞어 영양공급을 함으로써 토양의 불순물로 인한 오염 가능성도 원천 차단해 농산물의 안전성과 경작의 안정성을 모두 보장한다.

특히, 작물을 재배하는 선반과 베드부터 조명, 공조 제어 시스템까지 모두 직접 자체 개발하는 ‘원스톱 서비스’라는 것은 농심만의 대표적인 장점이다. 재배하는 작물의 특성에 맞춰 모든 조건을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작물의 변경에 따른 개선 조치도 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농심 관계자는 “세계 무대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에 적극 진출하며 스마트팜 사업을 농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이 지난 10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가 주관한 대리점종합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했다. 

이날 공정거래위원회 조정원에서 진행된 개소식에는 정부 및 공급업자, 대리점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년 연속 ‘대리점 동행기업’으로 선정된 매일유업이 공급업자 대표로 참석했다. 

‘대리점종합지원센터’는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다수 종사하는 대리점 분야의 각종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상생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한 기구로 영세 공급업자 및 대리점에 대한 통합 지원, 공급업자-대리점간·업계-정부간 소통 활성화, 상생협력 확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피해구제를 도울뿐 아니라 피해발생 자체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대리점 거래 현장에서의 애로를 해소하고 거래관행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소식에 참석한 매일유업 관계자는 인사말을 통해 “우리 경제가 물가 상승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대리점종합지원센터의 개소에 감사를 표하고, 센터가 대리점주의 애로사항과 고충을 듣고 대리점과 공급업자 간의 갈등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리점 동행기업’은 공정거래위원회 주관으로, 대리점분야 공정거래협약 체결을 권장하고 대리점과의 상생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대리점분야 상생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매일유업은 대리점과의 계약 시 세부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준수하여 공정성을 확립했다는 평가와 함께 2년 연속 대리점분야 공정거래협약 최우수등급 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 신라면세점이 아시아 3대 허브공항 면세점에 K-메타버스 기술을 선제적으로 선보인다.

신라면세점은 그동안 국내 면세점에서 쌓아온 메타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싱가포르 창이공항과 홍콩 첵랍콕공항 면세점에 메타버스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후 인천공항 온라인 면세점에도 메타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신라면세점은 글로벌 공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면세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갖고 있는 유일한 면세 사업자다. 2014년부터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아이샵창이’, 2017년부터 홍콩 첵랍콕공항의 ‘홍콩에어포트샵’ 런칭에 모두 참여해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다.

이러한 신라면세점의 스마트 면세점 운영 경험은 인천공항공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스마트 면세 서비스 및 인천공항 메타버스의 원활한 구현을 위한 핵심적인 역량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2월 신라면세점은 면세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뷰티클래스를 개최한 바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ZEP’와 협업하여 선보인 메타버스 뷰티클래스는 목표 참여고객의 3.5배에 달하는 고객이 참가하며, 행사 당일 구매고객이 약 80% 증가하고 매출이 1.6배 신장하는 등 성공을 거뒀다.  

또한 메타버스 스튜디오 구축을 위해 메타버스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 ‘비브스튜디오스’와 MOU를 체결하며 메타버스 기술을 통한 디지털 서비스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첨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신라면세점은 ‘아이샵창이’와 ‘홍콩에어포트샵’에 기존에 선보인 메타버스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입점 브랜드와 함께 AR/VR 기술 및 최근 주목받는 AI GPT 언어모델 기술을 활용해 한 차원 높은 ‘K-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신라면세점이 보유한 K-메타버스 기술을 아시아 3대 허브공항에 접목해 온라인 면세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겠다”며, “지속적인 혁신과 그동안 축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항 면세점을 찾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쇼핑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SSG닷컴이 창립 4주년을 맞아 매일매일 색다른 쇼핑 축제를 펼친다.

SSG닷컴은 19일까지 일주일간 창립 4주년을 기념하는 ‘Thanks 4U’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물가 시대에 가계에 보탬이 되도록 할인 혜택을 중심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SSG닷컴은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몰 상품 결제시 최대 2만5000원까지 할인 가능한 쿠폰팩 6종을 발급한다. 이마트몰 장보기 인기 상품은 최대 50% 할인 판매하며, 쓱배송 10만원 이상 구매 후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SSG머니 5000원을 선착순 증정한다.신규 고객이 쓱배송을 이용할 경우 1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카드사별로 최대 10%의 청구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어린 자녀를 둔 고객과 반려인을 위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유아동 전문관 ‘리틀쓱’에서는 스토케, 부가부 등 스테디셀러 유모차를 대표 상품으로 선보이고, 반려 전문관 '몰리스'에서는 인기 브랜드 사료를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행사 기간 쓱닷컴은 매일 상품 3개를 선정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타임딜을 진행한다. 대표 상품으로 빅토리아슈즈 플랫슈즈, 골든구스 여성 스니커즈, 후쿠오카 벚꽃 시즌 자유여행 상품, 설화수 자음생 2종세트 등을 파격가로 준비했다.

매일 특정 브랜드를 하나씩 선정해 파격적인 혜택을 주는 ‘원데이 브랜드 갈라쇼’도 연다. 13일 헤라, 14일 나이키, 15일 LG전자, 16일 유한킴벌리, 17일 레고, 18일 조선호텔앤리조트, 19일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각 분야 인기 브랜드가 참여해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디즈니와 함께하는 SSG닷컴 4주년 생일파티' 행사도 펼친다.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등 인기 캐릭터 상품을 특가에 판매한다. 이어서 추첨 이벤트를 통해 4주년 기념행사를 공유하는 고객에게 디즈니 테마의 '인생네컷' 촬영권을, 디즈니 공식브랜드관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곰돌이 푸’ 하트 인형을 증정한다.

신동우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창립 4주년을 맞아 신뢰도 높은 브랜드 중심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쓱닷컴은 고객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전자랜드가 공식 온라인몰인 전자랜드쇼핑몰에서 3월 한 달간 전자랜드 포인트인 '이포인트(e.POINT)'를 적립해주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전자랜드는 3월 31일까지 주어진 미션을 클리어 할 때마다 이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랜드마크' 이벤트를 진행한다. 1회 한정 미션으로는 전자랜드 앱 로그인, 3월 기획전 구경하기, 인기 카테고리 구경하기, 포토리뷰 작성, 50만원 이상 결제 등이 있으며 미션에 따라 최소 100 포인트부터 최대 1000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또한 전자랜드 쇼핑몰 출석체크 미션은 매일 참여 가능하며 출석체크 시 50 포인트를 증정한다. 

전자랜드는 ‘재구매 깜짝 페이백’ 이벤트도 진행한다. 지난 2022년 7월부터 2023년 2월 20일까지 전자랜드쇼핑몰 구매 기록이 있는 고객 중, 2월 21일부터 3월 31일까지 추가 구매를 해 전체 기간 내 결제 금액 250만원을 달성한 고객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혜택 대상자가 전자랜드쇼핑몰 이벤트 페이지에서 혜택을 신청하면 이포인트 5만 포인트를 지급하며, 추첨을 통해 27만원 상당의 원터치 자동텐트를 증정할 계획이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전자랜드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들이 더 많은 누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3월 맞이 이사나 혼수를 준비하고 있다면 이번 포인트 적립 이벤트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이 13일부터 17일까지 상반기 최대 규모 유아동 할인 행사인 ‘온택트 베이비페어’를 개최한다. TV홈쇼핑,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등 CJ온스타일 전 채널에서 열리는 통합 행사로 인기 육아용품과 교육상품을 소개하고 특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이번 베이비페어는 초보맘부터 베테랑맘까지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국민 육아/교육템들이 다채롭게 준비됐다. CJ온스타일은 행사 기간 5만원 이상 구매 시 구매금액의 10%의 적립금을 증정하고(TV방송제외) 최대 7% 카드할인혜택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라이브쇼 상품을 2회 혹은 10만원 이상 구매시 신세계상품권 1만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TV홈쇼핑에서는 신학기 시즌 꼭 필요한 교육 상품들을 판매한다. 14일 오후 12시 35분에는 1년 동안 월 4권씩 필독서를 엄선해 집으로 배송해 주는 ‘비룡소 북클럽 월간 배송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또한 15일 오전 10시 25분에는 전 과목 미국 교과서로 영어와 학습이 동시에 가능한 ‘미국공교육 영어 유즈스쿨’을 준비했다. 이어서 16일 오전 11시 35분에는 온라인 영어독서 1위 ‘리딩게이트 영어 도서관 프로그램’을 CJ 단독 최강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다.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맘 커뮤니티에서 입 소문 난 육아 꿀템들을 한곳에 모았다. 먼저 13일부터 16일 오전 10시 워킹맘 이시유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맘만하니>에서 베이비페어 특집 방송을 진행한다. ‘리베로 기저귀’, ‘모윰 젖병’, ‘베베숲 물티슈’ 등을 특가 혜택에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방송인 현영의 <잘사는 언니들>에서는 15일 오후 8시 ‘조이 카시트’를 소개한다. 방송 중 구매한 전고객에게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하고 최대 3만원의 적립금까지 받아볼 수 있다. 이어서 오후 9시에는 출산 필수템 ‘하기스 기저귀’를 선보인다.

CJ온스타일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독 론칭 상품도 행사 기간 사전 오픈한다. 유초등 외국어 브랜드 매출 1위를 차지 중인 교원 도요새 잉글리시와 입학 선물로 제격인 마이크로 킥보드,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컨트롤 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오은영 박사와 공동개발한 ‘오 마이 감정 그림책’도 만나볼 수 있다.

CJ온스타일 교육문화사업팀 황유선 팀장은 “온택트 베이비페어는 역대급 최대 혜택으로 육아와 교육의 질을 높여주는 행사다”며 “자녀가 있는 고객들의 마음을 대신해 핫한 인기 상품과 베스트셀러 아이템 등을 엄선해 준비했으니 CJ온스타일만의 풍성한 혜택을 챙겨 가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락앤락(대표 이재호)이 2023년 상반기 ‘락페스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락페스타는 연 2회 진행되는 락앤락의 최대 규모 할인 행사인 메가세일의 새로운 버전으로, 3월 13일부터 26일까지 약 2주간 풍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락앤락 온라인 자사몰인 ‘락앤락몰’과 전국 16개 가맹점을 통해 진행되며, 락앤락의 4대 사업 카테고리인 식품보관용기, 베버리지웨어(텀블러·물병), 쿡웨어(주방용품), 소형가전 등 약 1000여 종의 제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스팀홀과 안심캡 손잡이로 편의성과 안전성을 모두 겸비한 ‘바로한끼 이유식 정사각용기’, 고물가 시대 젊은층과 직장인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DosiLock(도시락) 시리즈’와 ‘체크 도시락 세트’,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생까지 사용할 수 있는 ‘리틀럽 키즈 스트랩 텀블러’, 퀼링 패턴이 돋보이는 프리미엄 통주물 쿡웨어 ‘살롱’, 130℃의 ‘슈퍼 스팀’으로 건강한 미식 경험을 선사하는 ‘스팀프라이어 S2’ 등 인기 제품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도 캠핑, 차박, 창고정리까지 활용도가 높은 ‘슬로 아웃도어 카고박스’를 비롯해 다양한 캠핑 관련 제품, 도시락, 텀블러, 리빙박스, 트롤리 등 다채로운 제품을 한자리에 모아 선보인다.

락앤락 관계자는 “따뜻해진 날씨로 캠핑,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고, 개학, 이사 등이 많은 봄시즌을 맞이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기 제품을 모아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락페스타는 1년에 단 2번 진행되는 큰 할인 행사니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 대상의 종합 식자재 전문 온라인몰 ‘베스트온’이 오픈 1주년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1주년 기념 감사제’를 진행한다. 다양한 식자재들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하고, 추가 할인쿠폰 지급, 타임어택 이벤트, 기획전 등 풍성한 혜택을 선보인다.

먼저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여러 식자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쿠폰 2종을 준비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모든 회원에게 매일 1장씩 3000원 할인쿠폰을 지급하고,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100명에게는 1만원 할인쿠폰이 제공된다. 문자 알림 수신에 동의한 고객 모두에게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1천원 쿠폰을 추가로 지급한다.

또 매일 오후 3시 진행되는 타임어택 이벤트를 통해 베스트온의 인기 제품을 최대 50% 할인가에 한정수량으로 판매한다. 한 해 동안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100개 제품을 모아 특가딜도 진행한다.

이번 ‘1주년 기념 감사제’ 기간동안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은 ‘럭키박스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제품 구매 후 럭키박스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총 200명을 추첨해 베스트온 인기 상품으로 꾸린 럭키박스를 지급한다. 당첨자는 4월 13일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베스트온은 할인율이 높은 ‘실속 장보기’, 새학기를 맞은 자녀를 위한 ‘새학기 분식’ 등 기획전도 준비했다. 또 다양한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비건 식품, 동남아 식자재, 유기농 식자재, 조리화(조리용 신발) 등 상품들도 행사 기간에 맞춰 신규 오픈한다. 고객들의 편리한 쇼핑을 위해 모바일앱도 보다 편리하도록 새단장했다.

대상 베스트온 이동근 팀장은 “베스트온 오픈 후 소비자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1주년 감사제를 준비했다”며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식자재들을 구매할 수 있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식자재 원가 부담을 줄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가 위드코로나 이후 여행 수요 증가에 발맞춰 면세점에서 우리민족의 멋을 알리기 위해 ‘홍삼에브리타임로얄 K-Heritage 에디션’을 선보였다.

‘홍삼정에브리타임로얄 K-Heritage 에디션’은 풍물잽이의 부포와 상모를 모티프로 삼아, 우리민족의 흥과 에너지를 강렬한 오방색과 함께 풀어낸 한정판 에디션이다.

한국의 전통 색상인 오방색을 패키지 디자인에 녹여내 정관장 홍삼의 활력을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 비행기에서 내려 본격적으로 여행을 시작할 때, 출장 중 바이어 미팅을 앞두고 에너지가 필요할 때, 에브리타임로얄 한 포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정관장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 ‘항산화 작용’ 등의 기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에디션은 국내 공항면세점 및 시내면세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고객에게는 한정수량으로 복주머니 파우치를 증정한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중국 위드코로나 전환 및 일본 개인여행 허용 등의 영향으로 해외여행객들이 늘어나면서 면세품 구매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며 “한국을 오가는 여행객들이 한국의 정취와 에브리타임의 건강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이번 에디션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가 작년 11월 출시한 자메이카소떡만나 치킨(이하 자소만)이 MZ세대의 입소문을 타고 유튜브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출시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자체 뮤직비디오를 포함해 먹방, 웹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3개 콘텐츠, 약 3000만 조횟수를 넘어서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BBQ의 전략이 통한 것으로 해석된다.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은 지난해 11월 7일 BBQ 치킨에 자메이카 저크 소스라는 이국적 맛을 더해 출시한 제품이다. 출시 당시 MZ세대를 타깃으로 레게 아티스트인 스컬과 쿤타와 협업,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출시하는 등 독특한 마케팅을 시도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음악전문 유튜브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을 통해 정식 공개한 '레게 만나 자메이카' 뮤직비디오는 현재 조회수 약 123만, 음원 관련 전체 콘텐츠 조회수는 543만을 기록했다. 또한 음원 콘텐츠를 제외하고 '자소만'이 노출된 유튜브 콘텐츠는 조회수 약 2400만, 좋아요 47만 개를 기록하며 MZ세대 소비자들의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 BBQ의 작년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자소만’은 출시 일주일 만에 일매출 1만 개 기록을 달성하며 황금올리브치킨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주문 소비자의 73%가 2·30대로 확인돼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성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BBQ는 MZ 타깃 마케팅과 함께 특유의 저크소스를 자소만의 인기 요인으로 꼽았다. 갖은 연구 끝에 매콤달콤한 감칠맛으로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춰 탄생한 저크소스가 입소문을 타고 파생 콘텐츠를 발생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유튜브의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도 소비자가 직접 제작한 먹방 채널을 중심으로 업로드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시청자들은 댓글을 통해 '사기 조합이다', '양념 치킨 중 탑급이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BBQ 관계자는 "제품뿐 아니라 마케팅에서도 타깃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설정한 것이 인기 요인"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문화 외식 기업으로서의 BBQ를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민간 전기차 급속충전기 운영 기업인 에스에스차저가 ‘SK일렉링크(SK electlink)’로 명패를 바꿔달았다. 최근 열린 주주총회에서 신규 사명 변경 안건이 승인돼 SK일렉링크로 전기차 고객 앞에 나서게 된 것. 

SK일렉링크는 SK 가족으로서 새 이름을 달고 네트웍과 기술력을 갖춘 업계 선도 기업으로 박차를 가하겠다고 13일 밝혔다.

‘SK일렉링크’는 전기를 뜻하는 접두어 ‘elect‘와 연결한다는 의미의 ‘link’를 결합한 이름이다. 전기차와 전기차 충전기의 연결, 기업과 고객의 연결, SK일렉링크의 전기차 사업을 통한 환경 보호 등 사회적 가치를 연결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SK일렉링크는 3월 현재 국내 전기차 ‘급속충전’ 민간 사업자 중 최대 규모로 전국 1800여 급속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 충전기 구축’ 공모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인정받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이에 따라 상반기 중 완공을 목표로 전국 고속도로 60여곳에 충전소를 구축 중이다. 

지난해 말 SK네트웍스의 자회사로 편입된 SK일렉링크는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뿐 아니라 전기차 보급률 높은 지자체와 손잡고 집중형 초급속 충전소 구축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오토 차징 서비스, 예약 충전 서비스 등 고객중심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힘써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극대화 할 계획이다.

조형기 SK일렉링크 대표는 “SK일렉링크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고객과 연결되어 최적의 전기차 모빌리티 라이프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드리고자 한다”며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 편의를 책임지는 전기차 충전업계 No.1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음식점 경영을 꿈꾸는 예비 사장님과 현업 사장님을 위해 생생한 외식업 창업 트렌드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한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오는 3월 30일부터 4월 1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IFS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International Franchise Show)에서 온라인 생중계 라이브 무대를 진행하고, 13일부터 사전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는 IFS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전 분야의 최신 동향을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 박람회다.

배민은 이번 IFS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는 라이브 행사를 진행한다. 외식, 유통 산업을 아우르는 전문가들이 나서서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현재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 모두에게 유익한 최신 외식업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할 계획이다.

배민이 준비한 대표 프로그램은 ▲2023 창업트렌드 (한국창업트렌드연구소 이홍구 소장) ▲심리학으로 알아보는 합리적 사업 판단 노하우 (아주대 김경일 교수) ▲사업에 필요한 2023 경제 트렌드 (정철진 경제평론가) ▲배민 데이터로 알아보는 소비 트렌드 (우아한형제들 김지현 팀장) 등이다.

또한 이번 라이브 무대에서는 가수 테이가 진행하는 배민의 콘텐츠 ‘테이의 브레이크타임’ 공개 방송도 진행된다. 공개 방송은 '프랜차이즈 창업 10문 10답'을 주제로, 가맹거래사가 출연해 창업을 계획 중인 사장님들의 고민을 시원하게 풀어줄 예정이다.

모든 라이브 무대 행사는 박람회 기간 동안 코엑스 현장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 접수 및 온라인 생중계 시청은 배민외식업광장 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행사 당일 박람회 현장을 배민 VJ가 직접 돌아다니며 궁금한 질문을 대신 물어보는 ‘VJ 현장 탐방’ ▲성공적으로 음식점을 경영하고 있는 사장님들의 실전 창업 이야기와 성공 노하우를 전수하는 ‘우수 사장님 특별 강연’ 등 박람회를 직접 방문하지 못한 사장님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기타 구체적인 라이브 행사 일정은 배민외식업광장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람회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있다. 오는 29일까지 온라인 생중계 시청을 사전에 신청한 대상자 중 500명을 추첨해 배민상품권(1만원)을 증정한다. 또 행사 당일 진행되는 온라인 생중계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면 100명을 선정해 배민상품권(2만원)을 선물한다. 이벤트는 배민외식업광장 사이트에서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우아한형제들 외식업솔루션센터 권용규 센터장은 “장사에 대해 관심을 가진 많은 분들이 배민외식업박람회를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얻어가시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업 환경 속에서 사장님들께 유용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쿠팡은 중기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손잡고 ‘중소상공인 특별기획전’을 연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2회를 맞은 이번 기획전은 13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계속해서 진행되며 쿠팡의 상생전문관인 ‘착한상점’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올해는 로켓배송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뿐아니라 쿠팡 마켓플레이스의 오픈마켓 중소상공인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대상을 확대했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중소기업유통센터 사업신청 채널인 ‘판판대로’에서 신청할 수 있다.

쿠팡은 중소상공인 상품을 최대 20% 할인 프로모션 및 광고마케팅을 지원한다. 로켓배송 입점 업체의 경우 배송부터 반품, 고객 사후관리까지도 지원한다.

입점품평회를 통해 더욱 많은 중소상공인에게 판로 확대의 기회도 제공한다. 쿠팡에 입점을 희망하는 중소상공인들에게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한 노하우와 그 효과 등에 대해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예정이다. 

지난해 처음 열린 ‘중소상공인 특별기획전’은 2022년 한 해 동안 809개 소상공인 업체의 6823개 상품이 참여했다. 참여 업체들의 매출은 전년 대비 43% 상승했다. 이는 같은 기간 한국신용데이터(KCD)가 조사한 전국소상공인 매출액 성장률 평균인 11.9%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쿠팡은 중소기업들의 온라인 진출 활성화 및 매출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쿠팡이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와 판매 노하우로 중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중소상공인들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도와, 대표적인 상생우수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팔도가 팔도비빔면(이하 비빔면) 모델로 배우 이준호를 2년 연속 발탁했다. 팔도는 모델 재발탁을 통해 긍정적 시너지를 이어가며 1위 브랜드로서 위치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이준호는 다정하고 청량한 이미지로 비빔면의 핵심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왔다.

팔도는 오는 22일 이준호와 함께한 신규 CF ‘오케스트라’ 편을 공개한다.

‘삼(3)콤하게 맛있다’란 콘셉트로 매콤, 새콤, 달콤한 비빔면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영상은 오케스트라 연주와 비빔면을 맛있게 먹는 이준호의 모습을 교차 편집해 리듬감을 살렸다.

1984년 출시한 비빔면은 끊임없는 품질개선과 참신한 마케팅으로 40년 가까이 비빔면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

실제, 팔도는 시즌별 비빔면 한정판을 꾸준히 선보이며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증량 제품인 ‘비빔면1.2’와 동절기 어묵스프를 별첨한 윈터에디션이 대표적이다. 2019년에는 매운맛 버전의 ‘괄도네넴띤’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한 단계 높였다. 최근에는 칼로리를 6분의 1로 줄인 ‘팔도비빔장 저칼로리’를 출시했다. 의류, 신발 등 MZ세대와 소통을 위한 콜라보 제품도 다수 선보였다.

한창민 팔도 면BM팀장은 “팔도비빔면은 특유의 중독성 깊은 맛으로 여름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사랑받고 있다”며 “이준호와 함께한 신규 CF를 시작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이 목동점에 신진 브랜드로 채워진 2030세대 전문관을 선보인다. 더현대 서울과 판교점, 더현대 대구에서 입증된 MZ세대 맞춤형 큐레이션 전략을 더욱 발전시켜, 앞선 트렌드와 다채로운 경험을 만끽할 수 있는 상권 최고의 MZ 전문관을 구현한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목동점 지하 2층 ‘센트럴커넥션’ 리뉴얼을 끝으로, 1년에 걸친 별관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목동점 별관은 지상 1층부터 지하 3층으로 구성된 총 1만6809㎡(약 5000평) 규모로, 패션,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다이닝 레스토랑, 카페 등 다양한 분야의 총 227개 브랜드로 구성된다. 특히, 이중 38개 브랜드는 백화점에 처음으로 입점하는 브랜드며, 20개 브랜드는 서울 서부상권에서 처음 선보인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목동점 별관은 기존 캐주얼 의류와 SPA 등 전통적인 백화점 영캐주얼 상품군 중심으로 꾸미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MZ세대로부터 높은 팬덤을 가지고 있는 신진 패션 브랜드를 비롯해 다양한 유형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대거 선보여, 2030세대들이 머물고 즐기고 싶은 공간으로 연출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새단장한 목동점 별관은 현대백화점이 MZ세대 공략 강화를 위해 더현대 서울 개점 이후 다양한 점포에 전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MZ세대 큐레이션 전략을 더욱 발전시킨 층별 ‘전문관’ 콘셉트가 적용됐다. 1층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전문관 ‘더로비’와 지하 2층 MZ세대 전문관 ‘센트럴커넥션’, 지하 3층 스포츠 전문관 ‘스포츠 그라운드’로 구성됐다.
 
현대백화점은 차별화된 공간 경험 제공을 위해 매장 디자인에도 큰 변화를 줬다. 목동 상권 특성에 맞게 1층은 호텔 라운지 콘셉트로 매장을 조성해 쇼핑 이외에도 브런치와 휴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연출했고, 지하층엔 감각적인 조명과 타일 등을 적재적소에 적용해 MZ세대들이 머물고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인 공간을 연출했다.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리뉴얼 완료를 기념해 다채로운 사은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26일까지 현대백화점카드로 단일 브랜드에서 60만·10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7% 상당의 현대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하고, 같은 기간 가구·가전 120만·300만·50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5% 상당의 현대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목동점은 MZ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 MD를 선제적으로 들여와 MZ세대에게 현대백화점에서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점포에 MZ 특화 공간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설화수가 배우 틸다 스윈튼(Tilda Swinton)을 새로운 글로벌 앰버서더로 선정하고 한층 진화된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설화수는 지난해 시작한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설화, 다시 피어나다 #SulwhasooRebloom’를 통해 새롭게 정립된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고 있다. 이는 바로 1932년부터 시작되어 90여 년의 세월을 거친 설화수만의 고유한 뷰티 유산과 혁신적인 예술가 정신이다. 궁극의 뷰티를 선사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설화수의 집념을 ‘설화수, 예술과 헤리티지 정신으로 아름다움의 세계를 창조한다’는 소명으로 선포하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목적이다.

설화수는 이러한 브랜드의 소명을 전 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틸다 스윈튼을 글로벌 앰버서더로 선정했다. 틸다 스윈튼은 특유의 아우라와 뛰어난 연기력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온 세계적인 배우다. ‘케빈에 대하여’, ‘메모리아’ 등 폭넓은 필모그래피를 통해 국내에도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설국열차’ 등 봉준호 감독의 영화에 다수 출연하는 등 우리 대중문화에도 지속적인 애정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예술에 대한 깊은 조예로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와 교류하며 단순한 배우를 넘어서는 아티스트로 인정받고 있다.

설화수는 틸다 스윈튼이 출연하는 새로운 브랜드 영상을 3월 중 공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앰버서더 선정 이전부터 설화수를 추천받아 경험했던 그녀는 이번 영상을 촬영하며 브랜드의 가치에 깊은 공감과 애정을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틸다 스윈튼은 “설화수가 한국의 대표 브랜드라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번 촬영을 통해 브랜드의 어마어마한 스토리에 더 깊이 빠져들었다. 헤리티지를 보존하고 재해석하려는 브랜드의 헌신과 집념이 오늘의 설화수를 있게 했다. 이는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압도적인 스토리다. 브랜드 앰버서더로서 이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게 돼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틸다 스윈튼은 인삼에 대한 설화수의 예술가 정신을 그린 또 다른 브랜드 영상인 ‘인삼, 아름다움 그리고 설화수’에서 특유의 묵직한 목소리로 의인화된 인삼을 연기해 눈길을 끈다. 특히, 틸다 스윈튼은 “인삼은 그 자체로 영혼이 깃든 보물과도 같다. 저는 이 원료에 완전히 매료되었다”라며 설화수의 근원인 인삼에 대한 애정과 호기심을 보이기도 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최근 호응을 얻고 있는 ‘진로 핑크 에디션’을 가정 시장에 출시하고 판매를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새롭게 리뉴얼한 ‘제로슈거 진로’의 핑크 에디션을 지난 달 유흥 시장에 먼저 출시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MZ 소비자들이 진로 핑크 에디션을 지명해 주문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SNS 업로드 횟수도 급증하고 있다.

진로 핑크 에디션은 전국의 편의점, 마트 등 가정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하며, 채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진로 핑크 에디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반영해 유흥 시장 내 핑크 에디션 비중도 늘렸다.

여세를 몰아 하이트진로는 진로 마케팅 활동 강화에 나섰다. 지난 1월 오픈한 굿즈 팝업스토어 ‘두껍상회’를 2주 연장해 오는 19일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어른이 놀이터를 콘셉트로 새단장한 두껍상회에서 체험형 콘텐츠와 다양한 즐길거리로 차별화된 복합문화공간을 느낄 수 있다.

또, 카카오와 협업해 오는 13일부터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두꺼비 아이스크림 케이크’와 ‘두꺼비 초콜릿’도 선보이며,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새로운 라벨을 통해 시각적 변화를 주고 술자리의 즐거움을 더하고자 기획한 진로 핑크 에디션의 반응이 젊은 층 사이에서 매우 폭발적”이라며 “소비자들이 어디서든 쉽게 진로를 접할 수 있도록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지난 1월 당류를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콘셉트의 진로를 리뉴얼 출시하고, 지난 2월 진로 핑크 에디션을 한정 출시했다. 99년 기업 하이트진로의 오랜 양조 기술로 진로 본연의 맛을 유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깔끔하고 부드러운 목넘김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 하이트진로음료(대표 조운호)는 2022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6% 신장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116% 증가한 123억원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원가 상승, 소비심리 위축 등 대외환경 변화와 시장 경쟁 심화 속에서도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늘리며 외형과 내실 모두 챙겼다는 평가다. 

지난해 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생수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11%, 음료 부문 매출은 47% 증가해 생수와 음료 전 품목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뤄냈다. 

특히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한 음료 부문에서는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의 활약이 돋보였다. ‘진로토닉워터’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87% 늘어 47년 브랜드 역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저도주∙혼합주(믹싱주) 문화 확산과 이에 맞춰 토닉워터 라인업을 확장한 전략이 주효했다. 또 최근 3~4년간 ‘소토닉(소주+토닉워터)’, 하이볼 열풍이 거세지면서 젊은 소비층이 즐겨 찾는 외식업소의 토닉워터 취급률이 높아진 것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실제 진로토닉워터의 연간 매출은 5년 전 59억원에서 지난해 337억원으로 5배 이상 성장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이 기세를 몰아 주류를 판매하는 전국 50만개 요식업소를 적극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시장을 개척한 ‘하이트제로0.00’도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34% 증가하며 성장에 힘을 보탰다. 알코올, 칼로리, 당류 모두 제로인 ‘하이트제로0.00’은 국내 유일 ‘올프리(ALL-FREE)’라는 독창적 차별성을 앞세워 시장 확대를 주도해 가고 있다. 올해는 용량 다변화의 일환으로 최근 240mL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지난달 500mL 캔 제품도 출시했다. 

최근 누적판매량 3억병(340mL 기준)을 돌파한 세계 최초 검정보리 차음료 ‘블랙보리’도 전년 대비 17%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5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무카페인, 무설탕, 무칼로리 음료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물 대용으로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블랙보리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회사는 블랙보리가 보리차 음료 카테고리를 넘어 전체 RTD 차음료 시장에서 견고한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불확실한 대외 시장 여건 속에서도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신제품 개발과 함께 주력 제품에 대한 마케팅력을 강화하는 스페셜리스트 전략을 지속적으로 펼쳐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강화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칠성음료가 제로 칼로리 과일향 탄산음료 ‘탐스제로’의 새 모델로 걸그룹 ‘(여자)아이들’을 선정하고 신규 광고를 공개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여자)아이들의 독창적인 음악성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이미지가 탐스제로 브랜드와 어울려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광고는 ‘매일 새로움을 탐해’라는 콘셉트로 (여자)아이들이 스티커 사진 촬영, 볼링 등 일상 속 즐거운 순간에 탐스제로와 함께 하는 영상으로 제작됐다. (여자)아이들이 직접 부르는 중독성 있는 음악과 함께 탐스제로의 짜릿한 탄산과 상큼한 과일향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칠성음료는 TV CF, 롯데칠성음료 유튜브 공식 채널,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15초, 30초 두 가지 버전의 신규 광고를 공개했다. 광고 온에어를 시작으로 팬들을 위한 메이킹 영상, 뮤직비디오, 숏폼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독창적인 콘셉트의 음악을 선보이는 (여자)아이들을 통해 과일향 탄산음료를 즐기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탐스제로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한샘(대표 김진태)이 자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미국 최대 마케팅 조사기관 ‘미국 커뮤니케이션연맹(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 Professinaols·LACP)’의 ‘비전 어워드(Vision Awards)’ ESG 레포트 부문 대상(Platinum)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LACP는 미국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로 구성된 마케팅 조사기관이다.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창작물을 평가하는 ‘스포트라이트 어워드(Spotlight Award)’ ▲기업의 출판물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인스파이어 어워드(Inspire Award)’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 연간 간행물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비전 어워드’ 등 3가지 상을 시상하고 있다. 각 상은 대상과 금상(Gold)·은상(Silver)·동상(Bronze) 등으로 나눠 시상된다.

한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비전 어워드 ESG 레포트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대상을 수상했다. 첫인상·디자인·창의성·정보전달력 등 8개 평가항목 중 7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으며 총점 99점을 획득했다. 기존의 정형화된 이미지의 보고서를 탈피해 아이콘을 활용한 커버 디자인을 채택해 접근성을 높인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그 결과 1000여 개의 지원 기업 중 LACP가 선정한 우수작품 ‘월드 와이드 탑 100(World Wide Top 100)’에도 11위로도 선정됐다.

국내 가구·인테리어업계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비전 어워드에서 부문별 대상을 수상한 것은 한샘이 최초다. 특히 한샘은 이번 평가에서 유수의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보다도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높은 ESG 역량을 입증했다. 이 외에도 한샘은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전체 평가에서도 ‘금상’으로 선정됐다. 한샘은 향후 ESG 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시장·소비자와의 활발한 소통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박성훈 한샘 재무기획본부장은 “한샘은 친환경 자재 사용, 지배구조·기업문화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ESG 경영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 원칙을 내재화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샘은 지난해 한국ESG기준원(KGCS) 평가에서 2년 연속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 ESG 전문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Sustinvest)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AA등급을 2년 연속 획득했다. 또 국내 가구·홈인테리어 기업 최초로 세계 최대 기업 자율규범 UN글로벌컴팩트(UNGC)에 가입하기도 했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세균수, 체세포수 모두 최고 등급의 우수한 원유 품질을 자랑하는 ‘나100%우유’의 새 광고 모델로 배우 유해진을 발탁해 새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우유는 ‘나100%우유’ 새 광고에 배우 유해진을 메인 모델로 기용해 서울우유의 자산이자 핵심 가치인 ‘신선도’를 키 메시지로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갓 나온 우유’의 ‘갓(이제 막)’과 타사는 결코 범접할 수 없는 NO.1 브랜드의 의미를 함축한 ‘God(갓)’을 광고 문구로 사용하며 중의적인 표현을 재치있게 담아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이규정 마케팅본부장은 “다양한 역할로 사랑받는 유해진 배우의 대중적인 신뢰도와 서울우유 브랜드 이미지가 잘 맞아 광고 모델로 재발탁하게 됐다”며 “업계 유일 제조일자 표기제를 시행하는 서울우유는 이번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 신선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업계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설화수, 닥터지 등 국내 인기 뷰티 브랜드 상품을 묶은 ‘기획 세트’를 내놓는다. 이 기획 세트는 정가 16만 원대로 50% 파격 할인된 8 만 원대에 선보인다. 쿠팡은 지난 1년간 판매량이 높았던 뷰티 제품 13종 가운데서도 소비자 반응이 가장 뜨거운 상품만 추려 세트를 구성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이 해지되면서 피부 관리와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아진 고객의 수요가 높아진 것을 증명하듯 이번에 선정된 상품은 모두 얼굴 관련 제품이다. ‘설화수’ 설린 아이크림 EX(20ml) 세트, ‘닥터지’ 브라이트닝 필링젤(120g) 세트, ‘닥터지’ 그린마일드 업 선 플러스(35ml) 듀오 기획세트, ‘쏘 내추럴’ 올데이 메이크업 픽서(100ml), ‘이니스프리’ 노세범 블러 프라이머(25ml), ‘피카소x함경식’ 메이크업 스파출라까지 총 6종의 제품이 ‘뷰티 어워즈 기획 세트’로 최종 선정됐다. 

쿠팡의 뷰티 트렌드를 연구하는 ‘뷰티데이터랩’은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5일까지 1주일간 쿠팡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량 상위에 포진한 13종의 뷰티 제품에 대한 인기투표를 실시했다. 이번 기획 세트도 이 인기투표를 바탕으로 구성됐다. 투표에 참여한 고객들은 “실제로 써본 아이템 위주로 고르니 구매 실패할 일이 없을 것 같다”, “사용 후기가 좋은 제품을 알게 되고 써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네요” 등 소비자가 직접 구성하는 세트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22년 1월에 출범한 쿠팡 뷰티 데이터랩은 고객 트렌드 및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강소기업과 아이디어성 제품을 협업하는 등 뷰티 업계에 다양한 혁신적인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시도로 꼽히는 ‘함께 만들어요’ 캠페인은 수요 조사와 투표로 쿠팡 고객의 인사이트가 반영된 고객 참여형 캠페인으로 올해 1주년을 맞았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객의 의견을 듣고 새로운 고객 참여 캠페인을 주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남유럽 감성 아동복 브랜드 무누(MUUNUU)가 얼리 썸머 시즌에 맞춰 ‘서핑 캠프’(SURFING CAMP) 컬렉션을 선보인다.

이와 더불어 무누의 뮤즈 우진X채채만을 위한 단독 캠페인인 ‘피싱 더 리퓨즈’(FISHING THE REFUSE) 캠페인 화보도 함께 공개했다.

화보에는 두 아이가 무누에서 특별히 제작한 키트로 쓰레기를 주우며 지구를 위한 작은 일에 동참하는 과정이 담겼다.

우진X채채 캠페인 화보 공개와 함께 아이들이 쓰레기 줍기로 직접 환경보호에 동참하는 ‘#무누하자 해시태그 챌린지’도 전개하고 있다.

무누는 모든 상품을 한정수량으로 제작하는 프리오더 전용 브랜드인만큼, 모든 상품의 소재와 디자인의 퀄리티가 매우 뛰어난 동시에 재고 최소화로 환경보호에 앞장서 최근 MZ 엄마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한편, 무누가 지난 시즌 선보인 채채 원피스와 우진 셋업은 뜨거운 인기로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몇 차례 리오더가 진행된 바 있다.

이에 무누는 고객 반응에 보답하고자 이번 얼리 썸머 시즌에 새롭게 선보이는 채채 원피스와 우진 셋업을 프리오더 기간 동안 풍성한 혜택과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이랜드 무누 관계자는 “#무누하자 해시태그 챌린지가 아이들이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번 시즌을 준비했다”며 “이와 함께 봄 시즌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채채 원피스와 우진 셋업을 여름 컬렉션으로 새롭게 선보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의 하이엔드 맞춤 여행 브랜드 ‘제우스월드’는 전 세계 스포츠 마니아들이 열광하는 영국 4대 스포츠 대회 직관의 기회와 고급스러운 호스피탈리티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영국 4대 스포츠’ 여행 상품을 선보인다.

작년 카타르 월드컵 당시 경기 입장권이 포함된 호스피탈리티 패키지가 대중적으로 주목받았다. 꿈의 무대에 올라선 선수들을 퍼스트 존에서 관람하고, VIP 전용 서비스까지 제공해 큰 인기를 끌었다. 

제우스월드의 ‘영국 4대 스포츠’ 호스피탈리티 패키지는 골프, 테니스, 경마, 축구 4대 스포츠의 종주국인 영국에서 개최하는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4개의 대회를 관람할 수 있는 상품들이다.

4개 대회는 올해로 151회를 맞는 가장 오래된 골프 대회 디 오픈,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테니스 토너먼트 윔블던 챔피언십, 영국 왕실이 사랑하는 스포츠 경마의 세계 최고 수준을 보여주는 대회 존 스미스 컵, 유럽 최고 축구 리그 EPL이다. 

올해 7월부터 시작되는 각 대회 일정에 맞춰 비즈니스석 항공권, 주요 경기 입장권, 장내 전용 VIP 서비스, 도시 중심부의 호텔 숙박 및 런던 시내 관광 일정을 포함한 상품이다.
 
경기장 내 전용 관람석 및 라운지에서 쾌적하고 프라이빗하게 경기를 관람하고, 뷔페 및 주류 등 고급스러운 식음료 서비스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디 오픈(골프) 참관 및 골프 여행 8일 상품은 경기 관람에서 그치지 않고 영국 내 명품 골프장에서 36홀 라운딩이 가능하다. 윔블던(테니스) 관람 및 테니스 여행 6일 상품은 센터 코트 또는 NO.1 코트의 프라임뷰잉 좌석을 배정해 인기 스포츠 스타를 직관할 수 있다.

다가오는 8월 2023-2024 EPL 리그를 앞두고 전용 VIP 라운지 제공과 축구 명문 구단별 스타디움 탐방, 유튜버 및 해설가 등 스포츠 전문가를 동반하는 스페셜 호스피탈리티 패키지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하나투어 제우스월드 관계자는 “유튜버 김진짜와 EPL 경기를 참관하는 테마 여행이 뜨거운 성원 속에 조기 마감되는 등 해외 스포츠 직관이 여행 트렌드로 급부상했다”며, “이런 수요에 발맞춰 영국 4대 스포츠 이벤트와 호스피탈리티 서비스를 결합한 고품격 테마 여행을 기획하게 됐다”고 전했다.

○.. SK네트웍스가 자기주식 취득 및 소각을 이사회에서 의결했다. 

SK네트웍스는 13일 이사회를 통해 ‘자기주식 취득을 위한 신탁계약 체결의 건’을 의결함에 따라 1000억원 규모의 보통주를 3월 14일부터 8개월 이내 취득 예정이다.

또 자기주식 중 보통주 1240만9382주를 이달 내 소각키로 결정했다.

SK네트웍스는 이를 통해 주가 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에 기여할 계획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