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파트너사와 함께 ‘No.1’ 도약"... 롯데마트·슈퍼, 파트너사 초청 콘퍼런스 열어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파트너사와 함께 ‘No.1’ 도약"... 롯데마트·슈퍼, 파트너사 초청 콘퍼런스 열어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1.09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유통가 레이더]는 대형마트 소식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롯데마트와 슈퍼가 지난 8일 새로운 비전과 그로서리 성장 방향을 공유하는 파트너사 초청 콘퍼런스 'The New Lotte Grocery Day'를 서울 롯데월드호텔에서 진행한 것인데요. 롯데쇼핑의 새로운 성장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그로서리 성장 방향으로 '그로서리 강화를 마트/슈퍼 소싱업무 통합', 파트너사와 함께 동반성장하기 위한 노력 등을 설명했습니다. 

한편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가 지난달 4일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으로 브랜드명을 바꾸고 멤버십 ‘트레이더스 클럽’을 도입한 이후 성과를 살펴봤는데, 정확히 한 달 만에 가입자 3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당초 목표보다 약 12% 초과 달성한 성적인데요. 전용 할인 혜택 등 멤버십 가입 메리트가 고물가 상황 속에서 주목 받은 결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한화솔루션 갤러리아 부문이 전략본부, 영업본부, 상품본부 등 3개 본부 체재로 개편하며, 김동선 신사업전략실장이 전략본부장을 맡는 등 오늘(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지난 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된 'The New Lotte Grocery Day'에서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이사와 남창희 롯데슈퍼 대표이사가 콘퍼런스에 참석한 파트너사에 감사 인사를 하는 모습.[사진=롯데쇼핑]
지난 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된 'The New Lotte Grocery Day'에서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이사와 남창희 롯데슈퍼 대표이사가 콘퍼런스에 참석한 파트너사에 감사 인사를 하는 모습.[사진=롯데쇼핑]

○..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파트너사 초청 콘퍼런스 ‘The New Lotte Grocery Day’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롯데마트와 슈퍼의 새로운 성장 비전과 그로서리 운영 방향을 파트너사에 공유하는 한편, 견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상호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콘퍼런스는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이사와 남창희 롯데슈퍼 대표이사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롯데마트·슈퍼와 거래하는 100개의 주요 파트너사 CEO와 담당임원들이 참석했다. 롯데쇼핑 대표이사이자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인 김상현 부회장도 함께 자리했다.

이 자리에서 두 대표이사는 올해 롯데 유통군이 수립한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추진할 새로운 성장 방향을 소개했다. 롯데 유통군은 ‘그로서리’와 ‘라이프스타일’이라는 큰 주제 아래 사업부 간 시너지와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롯데 유통군 전반의 ‘그로서리’ 사업 경쟁력 강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 및 진행해오던 상품 소싱 업무를 통합해 시너지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업태의 특성상 중복된 파트너사가 많아, 파트너사 입장에서는 유사한 업무를 중복 수행하게 되는 비효율이 발생해 왔다. 마트와 슈퍼의 소싱 통합시에는 이러한 중복 업무로 인한 추가 비용과 인력 낭비를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한 상품에 대한 도입 기준 및 시점이 마트와 슈퍼가 다르다는 점도 파트너사의 주요 불만사항 중 하나였으나, 소싱 통합을 통해 상품 도입 기준과 시점을 통일할 수 있어 파트너사 입장에서는 보다 안정적인 생산 계획 수립 및 재고관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롯데마트와 슈퍼는 양사에 축적된 소싱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더 좋은 상품을 더 좋은 조건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싱 통합과 함께 마트와 슈퍼의 상품코드 통합 작업도 진행한다. 기존에는 마트와 슈퍼가 같은 상품을 취급하면서도 별도의 상품코드를 사용해 왔기에 상호 시너지를 내기가 어려웠으나, 상품코드 통합을 통해 통합 발주 및 상품 관리, 데이터 분석 등의 업무가 가능해져 고객들에게 더 나은 그로서리 상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파트너사 측에서도 기존에는 어려웠던 일원화된 상품 관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롯데마트와 슈퍼는 소싱 통합을 통한 ‘그로서리’ 상품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기존의 정형화된 포맷을 벗어나 그로서리 전문매장으로 전환한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그로서리에 특화된 크기 별 매장을 운영할 계획으로, 다양한 상품 구색과 특화매장으로 구성된 ‘대형 그로서리’ 전문매장과 생활 밀착형 상품에 최적화된 ‘중·소형 그로서리’ 전문 매장을 선보인다.

이처럼 롯데마트와 슈퍼는 기존의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이라는 포맷 구분에서 벗어나, ‘그로서리’ 상품 경쟁력 자체를 강화하는데 집중하면서 고객들이 가장 먼저 믿고 찾는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두 대표는 파트너사가 가장 함께 일하고 싶은 기업이 되겠다는 다짐도 밝혔다. 롯데마트, 롯데슈퍼 간에는 물론 롯데온과도 협업해 국내 최대 온-오프 통합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 이를 활용해 파트너사와의 효율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ESG 경영을 강화해 공정한 거래 구조를 강화하고 파트너사와 상호 존중하는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불공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내부 신고 제도와 주기적인 공정거래교육 등이 포함된 자율준수 프로그램도 시행할 예정이다.

롯데마트 강성현 대표, 롯데슈퍼 남창희 대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웠던 시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의 노력 뿐 아니라 파트너사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감사의 뜻을 표하고, ”이번에 개최한 ‘The New Lotte Grocery Day’를 통해 롯데마트와 슈퍼가 파트너사들과 함께 대한민국 그로서리 No.1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트레이더스가 대대적인 혁신을 선언하며 선보인 유료 멤버십 ‘트레이더스 클럽’이 사전 모집 한 달 만에 가입자 30만 명을 넘어섰다. 가입과 동시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멤버십 전용 상품에 고객 관심이 몰린 덕분이다.

트레이더스는 멤버십 증가가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에 대한 투자로 이어져 다시 고객 혜택이 증대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한국 최고의 창고형 할인점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에 더욱 매진하고자 한다.

트레이더스가 지난달 4일 출범시킨 ‘트레이더스 클럽’은 이달 4일까지 누적 가입자가 30만명을 돌파했다. 정확히 한 달만이다. 당초 목표했던 고객 수의 약 112%를 달성했다.트레이더스 관계자는 “처음에 유치 목표로 세웠던 고객 수도 꽤 도전적인 수치였음에도 불구하고 초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트레이더스는 종전 ‘이마트 트레이더스(EMART TRADERS)’에서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TRADERS WHOLESALE CLUB)’으로 브랜드명을 바꾸며 멤버십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브랜드명 변경에 따른 점포들의 간판 교체는 올해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트레이더스는 ‘홀세일 클럽’을 브랜드에 넣으며 창고형 할인점 본연의 가치를 강화하겠다는 비전을 세웠고 이를 위해 새로운 멤버십을 도입했다.

‘트레이더스 클럽’의 혜택은 ‘멤버십 전용 할인 상품’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TR 캐시’ 적립이 대표적이다. TR 캐시는 내년 1월부터 적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고객들의 관심은 멤버십 회원을 위한 특별 할인 혜택에 모아진다.  

트레이더스는 주기적으로 멤버십 전용 할인 상품들을 선정해 판매하고 있다. 현재는 쿤달 패브릭&세제 기획세트를 33%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이다. 쿠쿠 6인 IH밥솥은 5만원(할인율 16%) 싸게 살 수 있다. 종가집 알찬 포기김치(3.1kg)는 1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멤버십 전용 할인 상품 중에서도 할인율이 크고 수요가 큰 ‘빅 웨이브 아이템’ 10개만 사도 15만원 넘게 절약할 수 있다. 멤버십 기본 등급인 ‘스탠다드’의 연회비 3만원을 훌쩍 넘는다.

점포들은 이들 멤버십 전용 할인 상품들을 활용해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해당 상품을 진열한 판매대 근처에서 멤버십 가입을 안내하고 영수증에는 전용 할인 상품과 할인액을 표시해두고 있다. 가입하면 당장 얼마를 할인 받을 수 있는지 고객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빅 웨이브 아이템으로 대표되는 트레이더스의 가성비 대표 상품들은 트레이더스 성장을 위한 핵심 경쟁력이다. 위스키가 대표적이다. 트레이더스는 발베니, 맥캘란, 에반 윌리엄스 등 MZ세대 및 중년 남성들에 고루 인기가 높은 위스키들을 다량 확보해 싸게 공급하고 있다.트레이더스의 2021년 위스키 매출은 전년보다 140% 늘었고 올해도 10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68% 신장했다.

트레이더스는 지속적으로 고객 수요가 큰 상품들을 파악하고 대량으로 확보해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멤버십 모객 증가에는 올해까지 신청하는 고객들에게 주어지는 조기 가입 혜택도 한몫했다. 트레이더스는 조기 가입 기간에 신청한 고객들에게 2만4500원 상당의 웰컴 바우처(할인 쿠폰)을 제공 중이다.  

한편 트레이더스는 멤버십 회원이 아니어도 상품 구매와 신세계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열린 창고형 매장’ 정책을 앞으로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노재악 트레이더스 본부장은 “경기 불황과 고물가로 생활비 부담이 커지면서 필수 상품을 어떤 유통 채널보다도 싸게 살 수 있는 창고형 할인점에 고객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며 “트레이더스는 차별화된 멤버십과 상품으로 고객 혜택을 극대화해 한국을 대표하는 창고형 할인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화솔루션 갤러리아 부문은 전략본부, 영업본부, 상품본부 등 3개 본부체재로 조직을 개편(前 3실 2개 본부)했다고 9일 밝혔다.

조직개편의 특징은 신규사업 발굴과 추진을 담당했던 신사업전략실이 기획, 인사 등과 유기적인 체제 필요성으로 전략본부로 통합됐다. 

이에 김동선 신사업전략실장은 기존 신사업전략실과 함께 기획과 인사 등의 업무를 통합한 전략본부장(신사업전략실장→전략본부장)을 맡는다. 

김동선 전략본부장은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한 신규사업 추진 및 프리미엄 콘텐츠 발굴 등의 기존 업무와 더불어 갤러리아 경영전반에 참여하여 조직 내에서 보다 책임감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 

갤러리아 김동선 전략본부장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미래전략실장 전무를 겸임하고 있다. 

한편, 갤러리아는 ▲기존 백화점 사업 프리미엄 전략 지속 ▲그룹사와 연계한 리테일 복합개발 사업 ▲리테일 관련 다각적 투자 및 신규 프리미엄 콘텐츠 개발 등을 내용으로 중장기 지속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인사) 한화솔루션 갤러리아부문

Δ 전략본부장 김동선 Δ 전략본부 전략기획실장 김영훈 Δ 영업본부장 배준연 Δ 영업본부 마케팅부문장 김윤식 Δ 상품본부 F&B부문장 서종원 Δ 타임월드 사업장장 홍철기 Δ 진주 사업장장 이정우

○.. 풀무원건강생활(대표 황진선)은 갓 만든 신선 유산균으로 생생한 냉장 유산균 ‘피부면역락’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온 가족 안심 건강 브랜드 ‘유어락’의 ‘피부면역락’은 풀무원건강생활이 최초로 선보이는 냉장유산균이다. 살아있는 유산균은 시간이 지날수록 균 수와 활력이 감소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갓 만든 유산균을 제공한다. 생산 후 6주간의 꼼꼼한 안정성테스트를 마친 신선 유산균을 매월 한정수량, 정기구독 방식으로 판매한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의 신선함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조일자를 표기하고 냉장유산균의 냉장배송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패키지에 온도 관리 스티커를 적용했다.

‘피부면역락은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피부 기능성 유산균 100억 CFU와 장 건강을 위한 프리미엄 비피더스균 5종 100억 CFU, 총 200억 CFU를 보장해 하루 1포로 민감한 피부와 장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오렌지와 망고과즙(부원료)으로 맛을 낸 분말형태로 온 가족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으며 합성향료, 이산화규소 등의 첨가물이 무첨가 된 제품이다.

지난 10월 와디즈(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2000% 넘는 펀딩을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론칭하였다. 향후 갓 만든 생생유산균을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정기구독 형태로 풀무원건강생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그 외 샵풀무원, 카카오메이커스 등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소비자가는 30일분 기준 7만 원이다.

풀무원건강생활 신기정 마케팅 담당은 “지난 38년간 쌓아온 건강기능식품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냉장 유산균의 제조일자 표기로 차별화된 ‘피부면역락’을 선보이게 됐다”며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조일자를 표시한 신선 냉장 유산균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지난 8일 서울 영등포구 글래드호텔에서 여성 인재 양성 프로그램 ‘상생일자리’ 7기 발대식을 진행했다.

‘상생일자리’는 경력단절 등 구직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 인재의 직무교육과 취업 지원을 돕는 롯데홈쇼핑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다. 중소기업벤처부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8년부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6기까지 운영한 결과, 218명 중 156명이 취업에 성공하며 취업률 70%를 돌파했다. 롯데홈쇼핑 파트너사를 비롯해 식품, 뷰티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한 사례가 이어지고 있으며, 근무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지속된 경기침체로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반영해 전년보다 선발인원을 25% 확대했다.

당일 행사에는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을 비롯해 총 100명의 여성 구직자들이 참여했다. 총 4주간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 산업에 대한 이해와 홈쇼핑 직무 교육 ▲컴퓨터 활용 자격증(MOS) 취득 과정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PR 특강 및 모의면접 등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 과정이 진행된다. 교육 수료 후 약 40개 파트너사가 참여한 취업박람회 ‘잡 페스티벌’을 통해 채용 면접 기회를 제공하며, 총 40만 원의 교육 수당도 지급한다. 또한, 우수 수료자를 선발해 글로벌 유통 환경을 체험하는 해외연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파트너사에는 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채용 인원당 540만원(180만원씩 3개월간)의 장려금을 지원한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롯데홈쇼핑은 ‘상생일자리’를 통해 구직자에게 직무 교육과 일자리를, 파트너사에는 맞춤 인재를 선발하는 구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70%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교육부터 취업까지 연계한 맞춤 지원을 통해 여성 인재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지난 8일 코엑스에서 실시된 ‘2022 제품안전의 날’ 행사에서 ‘국무총리 표창’, ‘2022 제품안전정보 오픈 포럼’에서 ‘제품안전정보활용 우수기업상’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NS홈쇼핑이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제품안전관리원이 주관한 ‘2022 제품안전의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장’을 받았다. 제품안전 관리를 통해 불법 불량 제품 근절에 기여하여 국가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품안전 정보를 활용한 제품안전 예방시스템 및 리콜모델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받은 성과이다. 2013년 제품안전의 날 기념식에서 받은 대표이사 동탑산업훈장에 이어 NS홈쇼핑의 수상은 이번이 두번째이다.  15회를 맞은 ‘제품안전의 날’은 국내 유일 제품안전 분야 행사로 매년 기념식에서 정부는 제품안전 기술 개발 등 유공자와 유공단체에 동탑산업훈장, 산업포장 등 의 포상을 수여해왔다.

또, 같은 날 이어 진행된 ‘제품안전정보 오픈포럼’에서 NS홈쇼핑은 ‘제품안전정보활용 우수기업(G-PIS)’상을 수상하며 겹경사를 맞았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포럼내 시상에서 NS홈쇼핑은 중소기업 협력사와 제품안전정보 활용을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 품질관리에 적극 나서 위해 상품을 차단하고 안전한 제품 유통에 힘써왔으며 이로써 중소기업 협력사의 품질관리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고, 다시금 안전한 제품이 유통되는 선순환고리를 만드는데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NS홈쇼핑은 이 포럼에서  QA2팀(품질관리) 유대희 팀장의 발표로 '제품안전정보 활용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다.

NS홈쇼핑 고객지원본부 김갑종 전무는”NS홈쇼핑의 탁월한 품질관리력은 고객과의 신뢰를 위한 약속이자 중소기업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이와 같은 품질관리에 대한 당사의 피땀어린 노력을 인정받아 2022 제품안전의 날에 두개의 상을 받는 큰 결실을 맺게 되어 뜻 깊고, 기쁜 마음이다. 앞으로도 NS홈쇼핑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에 기여하고, 불안한 경제상황 속에서도 소비자가 안전한 제품만을 선택하는 소비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품질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대상 ‘종가(JONGGA)’가 가수 ‘빽가’와 손잡고 첫 신제품을 선보인다.

종가집은 지난 10월 브랜드 이름과 BI를 ‘종가(JONGGA)’로 변경하고, 한국을 넘어 전 세계와 모든 세대로부터 사랑 받는 김치 전문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종가(JONGGA)’는 대상㈜의 통합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새롭고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선도 브랜드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종가(JONGGA)’의 첫 신제품은 가수 ‘빽가’가 직접 디자인한 패키지가 돋보이는 ‘아웃도어 김치’ 2종 ▲종가 구워먹는 김치 ▲종가 쌈 싸먹는 김치로 구성됐다. ‘종가(JONGGA)’는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은 캠핑의 높은 수요를 겨냥한 제품 출시를 통해, ‘종가(JONGGA)’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김치 전문 브랜드임을 내세우겠다는 방침이다.

‘구워먹는 김치’는 고기와 함께 구워먹는 전용 김치로, 종가만의 특별한 비법으로 만들었다. 구웠을 때 덜 타도록 입자가 고운 고춧가루와 특화된 양념배합기술을 사용했으며, 무와 양파로 만든 특제 소스로 김치를 코팅했다. 또한 새콤하고 매콤하게 숙성시켜 구운 고기와 가장 잘 어울리는 최적의 맛을 구현했다. 

구운 고기뿐만 아니라 회, 훈제오리 등 다양한 음식과 궁합이 좋은 ‘쌈 싸먹는 김치’는 백김치를 숙성시켜 고춧가루를 따로 씻어낼 필요가 없으며, 맵지 않아 어린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다. 쌈 싸먹기 알맞은 사이즈로 썰어 담아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바로 섭취가 가능해 야외 활동 시 휴대가 편리하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가수 ‘빽가’가 패키지 디자인에 참여해 눈길을 끈다. ‘빽가’는 사진작가로서 한국인 최초 독일 명품 카메라 브랜드 ‘라이카’의 모델로 발탁돼 활동했으며,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 앰배서더로도 활동 중이다. ‘종가(JONGGA)’는 아티스트이자 프로 캠퍼로 유명한 ‘빽가’와의 협업을 통해 ‘종가(JONGGA)’의 신선한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빽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캠핑 페스티벌인 ‘고아웃 캠프’의 ‘종가(JONGGA)’ 부스에서 김치그릴쇼를 선보이며 ‘종가(JONGGA)’ 앰배서더로서의 행보를 개시한 바 있다. 앞으로 빽가’는 ‘아웃도어 김치’ 2종에 한해 ‘종가(JONGGA)’ 앰배서더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 신제품 2종은 대상 온라인몰 정원e샵을 비롯해 네이버스토어, SSG몰에서 한정판매 된다.

대상 관계자는 “대한민국 최초의 포장김치 브랜드로 출발한 종가집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김치 전문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종가(JONGGA)’로 리브랜딩 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신선하고 감각적인 제품들을 출시하며 새로운 ‘종가(JONGGA)’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11번가가 연중 최대 쇼핑행사인 ‘그랜드 십일절’이 열리는 가운데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와 함께 하는 할인 행사를 오는 11일까지 진행한다.

다가오는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다리는 고객들에게 아마존 상품을 미리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한 행사다.

아마존의 ‘에센셜’(패션) 제품들을 포함해 최근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판매를 시작한 ‘킨들’(전자책)도 한눈에 볼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해, 직구족들이 아마존의 브랜드와 상품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아마존과 사전 협의해 단독 특가로 마련한 ‘원데이 딜’과 ‘원데이 브랜드 딜’을 각각 하루 6개씩 최대 45% 할인가로 공개한다. 기존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인기가 높은 베스트 셀러부터 최근 ‘프리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 잘 팔린 제품, 신규 브랜드 등을 골고루 엄선해 특가로 선보인다.

11번가는 PC, 가전제품, 패션, 주방용품 등 30여개 카테고리의 수천만개 아마존US(미국)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매일 발급한다. 

10일까지는 ‘우주패스’ 고객 전용 1만원 할인 쿠폰(7만원 이상 구매 시), 11일 하루는 ‘우주패스’ 고객 전용 7000원 할인 쿠폰(5만원 이상 구매 시)과 모든 고객에게 8개 신용카드사 대상 1만원 할인 쿠폰(7만원 이상 구매 시, 카드사 중 1곳 선택 가능)을 발급한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잡은 ‘LIVE11’ 라이브방송도 오는 11일 오후 5시 ‘아마존 십일절 앵콜 대전’을 주제로 진행된다. 방송 중 아마존 인기상품 최대 40% 할인 혜택에, 중복 7% 할인 쿠폰(2만원 이상, 최대 7000원)과 10% 할인 쿠폰(10만원 이상, 최대 2만원)을 발급한다. 또 구매인증 고객에게 추첨을 통한 경품 증정, 구매금액대별 선착순 경품 증정 등 풍성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앞서 지난 6일 진행한 ‘아마존 베스트 브랜드 인기템’ 라이브방송은 누적시청수 81만 명을 돌파했다.

11번가는 매달 ‘아마존 위크’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달에는 ‘프리 블랙프라이데이’ 등 고객들의 쇼핑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할인 행사들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오는 23일부터 30일까지는 블랙프라이데이(11월 25일)와 연계한 대규모 해외직구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 KGC인삼공사가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정관장 주요 제품에 적용되는 색채조합(상단_적색/하단_흑색/좌∙우_금색테두리)에 대한 ‘색채상표권’ 등록 결정을 받았다.

‘상표’란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장(標章)을 말한다. 과거에는 기호∙문자∙도형으로 이루어진 브랜드나 로고가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입체∙소리∙색채 등 비전형상표(non-traditional trademarks)로 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었다.

2007년 7월 도입된 ‘색채상표’는 색채에 의해 식별되는 상품의 표지로, 기호∙문자∙도형에 색채가 결합된 상표 또는 색채 단독으로만 이루어진 상표로 나뉘어진다. 이번 KGC인삼공사에서 취득한 상표권은 후자인 색채 단독으로 된 상표이다.

‘색채상표권’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음을 가늠하는 상품의 ‘식별력’이 인정되어야 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색채를 보았을 때 다른 브랜드가 아닌 해당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

KGC인삼공사는 이 같은 ‘식별력’ 인정을 위해 제품의 판매, 매출액, 인지도 등을 통한 입증 노력을 3년여간 기울였으며, 마침내 지난 10월 특허청으로부터 색채상표 등록증을 받게 됐다.

이는 다국적기업인 젤리 브랜드 ‘하리보(HARIBO∙금색)’에 이은 국내 기업 최초의 색채 단독 ‘색채상표권’으로 이번에 획득한 상표권은 2호(5류∙홍삼건강기능식품), 3호(29류∙가공된홍삼)에 해당한다.

KGC인삼공사 이상원 전략실장은 “지난 2020년 중국에서의 저명상표(驰名商标) 인정에 이어 이번 국내 기업 최초의 색채상표권 확보를 통해 국내외에서 ‘정관장’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인정받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고려인삼의 세계화와 정관장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CJ제일제당의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Feed&Care)가 가축분뇨를 비료로 재활용하는 차별화된 기술로 ‘친환경 자원화’에 나섰다.

CJ피드앤케어는 베트남에서 돈분(돼지의 배설물)을 이용한 친환경 유기질 비료 ‘ECO POWER1’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최근 베트남 비료 시장은 환경오염에 대한 소비자 인식변화와 정부의 축산환경법 강화에 따라 친환경 유기질 비료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CJ피드앤케어의 존재감이 돋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CO POWER1’은 미생물을 이용해 돈분을 생물학적으로 자연 숙성시킨 유기질 비료다. 베트남에서 기존 판매되는 유기질 비료와 달리 가축 분뇨를 미생물 반응을 통해 분해 및 안정화시키는 ‘부숙(腐熟)’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미부숙된 분뇨는 암모니아 가스를 배출시키고, 사멸되지 않은 병원성 미생물이 재분열해 오히려 작물과 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번 신제품은 베트남 국가검증기관(국가 농업농촌개발부 비료시험 센터)으로부터 유기질 비료 생산, 판매, 유통 등 모든 과정에 대한 인증을 받아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또, 베트남에서 한류문화와 K푸드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겉포장지에는 ‘한국의 기술로 만든 유기질 비료’라고 표기한 점도 눈에 띈다. CJ피드앤케어는 우선 베트남 축산 시장에서 분뇨 자원화율을 높여 친환경 유기질 비료 수요를 확대하고, 이후 동남아 인근국가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부숙 완료’ 유기질 비료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다. 실제로, 한국 축산과학원은 분뇨 처리 과정에서 축산 폐기물을 자원화하면 분뇨를 별도 처리하지 않는 경우보다 약 70%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유기질 비료는 화학비료에 비해 통기성이 좋아 토질을 개선하고 작물 품질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MARD)에 따르면, 2015년 기준 28만 톤(전체비료 시장의 약 2%)에 불과했던 유기비료 소비량은 2021년 119만 톤(전체비료 시장의 약 10%)으로 연평균 성장률이 27%에 달한다. 베트남에서는 작물 생산량 극대화를 위해 화학비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유기질 비료에 대한 니즈와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다. CJ피드앤케어는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시장의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독보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방침이다.

CJ피드앤케어 관계자는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폐자원을 친환경적으로 바꿔 베트남 환경과 농작물 품질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ESG 관점에서 고품질의 기능성 비료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7월 출범한 CJ피드앤케어는 지난해 연간 약 2조4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사료∙축산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으며, 글로벌 매출 비중이 80%를 넘을 정도로 해외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남해 마늘농가와 협업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남해군과의 상생을 이어나간다.

뚜레쥬르는 남해마늘로 만들어 알싸하면서도 달콤한 갈릭 브레드 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CJ푸드빌이 지난 8월 남해군과 체결한 상생 협약의 일환이다. 

남해마늘은 사면이 바다인 지리적 특성상 해풍을 맞으며 자라 알싸한 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겨울이 따뜻하고 여름이 서늘한 남해의 해양성 기후 덕분에 병해충 발생도 적다. 뚜레쥬르는 남해마늘 특유의 진한 풍미와 조화를 이루는 빵들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남해마늘로 만든 갈릭 퐁당 브레드’는 겉은 바삭, 속은 부드러운 바게트 위에 남해마늘로 만든 알싸하고 달콤한 소스를 듬뿍 올려 촉촉하게 먹는 제품이다. ‘남해마늘로 만든 소시지 갈릭 크림치즈 브레드’는 남해마늘로 만든 갈릭소스와 크림치즈를 듬뿍 바른 푹신한 빵에 소시지를 통으로 올리고 은은한 바질향을 더해 든든함을 더했다.

이달 내로 ‘빕스 슈바인학센’ 간편식 제품에 남해마늘을 활용해 만든 ‘갈릭 그레이비 소스’를 추가한 한정판 제품도 선보인다. ‘갈릭 그레이비 소스’는 빕스 셰프의 레시피로 만든 특제 소스로 토마토, 데미그라스 소스로 맛을 내 육류 요리와 잘 어울리는 그레이비 소스에 알싸한 남해마늘을 더했다. 매콤하면서도 감칠맛이 살아있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슈바인학센을 느끼하지 않게 즐길 수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남해마늘 인지도 제고 및 소비 촉진을 위해 지난 9월 협업 제품 출시 이후 추가적으로 신제품을 선보였다”며 “추후에는 남해마늘 외에도 남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통해 남해군과의 상생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은 본격적인 겨울 옷 쇼핑 시즌을 맞아 오는 31일까지 매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SSF 데이’를 연다고 9일 밝혔다.

SSF샵은 지난 9월 23일부터 시작한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한 브랜드 캠페인에 이어 공식 유튜브 채널 세사패TV 콘텐츠와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세사패 매거진의 리뉴얼, UI/UX 개편 등을 통해 ‘세상이 사랑하는 패션’을 추구하는 패션업계 대표 플랫폼으로서 브랜딩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SSF샵은 오는 30일까지 매일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30일까지 최대 50% 할인 쿠폰과 100만 코인을 지급하는 100% 당첨 랜덤 혜택 이벤트, △13일까지 갖고싶은 22FW 인기 상품을 담으면 최대 100만 코인을 지급하는 ‘위시리스트’ 이벤트, △14일부터 2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 메종키츠네 등 주요 브랜드가 참여하는 핫딜 위크, △14일부터 20일까지 띠어리, 아미, 르메르 등의 인기 브랜드 아우터를 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래플 이벤트, △21일부터 30일까지 22FW 인기 상품에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투게더 위크, △21일부터 27일까지 기존 아울렛 인기 상품에 적용 가능한 최대 50만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아울렛 슈퍼위크 등을 연다.

김정선 온라인마케팅 팀장은 “SSF샵은 고객들이 실속있는 쇼핑으로 올겨울을 따뜻하게 날 수 있도록 11월 매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SSF 데이’를 준비했다”며, “핫한 브랜드와 아이템, 흥미로운 콘텐츠, 편리한 서비스, 풍성한 프로모션을 통해 SSF샵에서 즐거운 쇼핑을 경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 쿠팡이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로켓직구 광군제 세일’에 나선다. 

중국에서 11월 11일을 뜻하는 광군제는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이 이루어지는 날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함께 세계적인 쇼핑 행사다. 쿠팡은 올해 광군제를 맞아 로켓직구 상품을 할인하는 ‘로켓직구 광군제 세일’을 진행한다.  

‘로켓직구 광군제 세일’에서는 행사 기간 내에 사용 가능한 금액대별 쿠폰을 지급한다. 쿠폰을 적용하면 최대 2만원(4만5000원 구매 시 5000원, 6만원 구매 시 1만원, 10만원 구매 시 2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매일 새로운 특가 인기상품은 물론, 4시간마다 새로운 한정수량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원데이 타임딜’도 하루 4번 진행된다. 타임딜은 매일 오전 7시, 오후 1시, 오후 3시, 오후 7시에 시작한다. 

마샬, 다이슨, 키엘, 록시땅, QCY, 레고 등 인기 직구 브랜드 상품 역시 특별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베스트 스포츠 패션 브랜드인 나이키, 아디다스, MLB, 스케쳐스 등도 특가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쿠팡은 고객의 합리적인 쇼핑을 위해 직구 인기 카테고리를 묶어 상품을 추천한다. 테마 카테고리관은 패션 필수템, 디지털/컴퓨터 주변기기, 럭셔리 뷰티 스토어, 커피&스낵, 가성비 반려동물용품으로 구성됐다. 

이외에 ‘클리어런스’ 카테고리에선 50%에서 최대 80% 할인된 상품을 판매한다.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로켓직구 상품 중 가장 잘 팔리는 ‘글로벌 판매 베스트 아이템’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한편, 쿠팡은 11월 한달 간 글로벌 쇼핑 기념일에 맞춰 로켓직구와 함께 행사를 연달아 이어간다. 11일까지 진행하는 광군제 행사가 끝나면 14일부터 로켓배송 직수입 제품으로 구성된 ‘미리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한다. 21일부터는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28일부터는 ‘사이버먼데이’도 열린다. 

쿠팡 관계자는 “광군제를 맞이해 로켓직구로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이번 행사가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이어지는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해 평소 눈 여겨 보던 상품이나 필요한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컬리는 건강기능식품 자체브랜드(PB) ‘엔도스’를 론칭하고 멀티비타민, 유산균, 밀크씨슬 등 제품 8종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브랜드명 엔도스(Endose)는 ‘필요한 만큼(Enough)’에 ‘복용량, 투여, 1회분의 양’을 의미하는 ‘Dose’를 결합해 ‘우리 몸에 필요한 충분한 영양 성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콜마비앤에이치와 협업을 통해 제조한다. 엔도스만으로도 충분한 하루 영양 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원료 배합에 공을 들였다. 영양성분 함량 역시 보건복지부가 권고하는 성인 일일 상한 섭취량에 맞춰 설계했다.

컬리는 건강기능식품도 ‘식품’이라는 점을 고려해 엔도스 제조를 마친 후 물류센터를 거쳐 고객이 받아보는 순간까지 전 과정을 풀콜드체인 시스템으로 신선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상온 안정성을 확인한 만큼 고객은 수령 후 상온·냉장 보관 중 취향껏 선택하면 된다. 유통 중간 단계를 최소화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는 점도 엔도스만의 특장점이다.

대표 상품인 ‘멀티비타민 미네랄 21 올인원’은 비타민 13종과 미네랄 8종을 세심하게 설계한 상품이다. 특히, 피로 해소, 활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B1, B2, B6, B12, 판토텐산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000%에 달하는 양을 넣었다. ‘100억 생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18’은 특허받은 4중 코팅 캡슐 기술을 사용해 100억 마리의 생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도착할 수 있게 한 제품이다.

이 외에 이탈리아 인데나(INDENA) 사의 빌베리 추출물을 배합한 ‘빌베리 루테인 & 알티지 오메가3 포커스’,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 실리마린 130 & 비타민 B6’,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6,667%를 담은 ‘비오틴 5000’ 등도 함께 선보인다.

이승우 컬리 생활팀 MD는 “컬리의 기준으로 컬리답게 만든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엔도스’는 고객이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 하는 고민과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들었다”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오롯이 담아낸 함량과 뛰어난 안정성을 바탕으로 언제나 믿고 구입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한국관광공사와 손잡고 ‘K-푸드 기념품’ 알리기에 나선다.

올해는 본격적인 리오프닝으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한국관광통계 자료에 따르면 올해 1~9월 방한 외국 관광객 수는 전년대비 약 150% 가까이 신장했다. 특히, 명동 상권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다시 늘어남에 따라 본점의 외국인 관광객 매출도 올해 1~9월에 전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데 이어, 입국 후 PCR 검사가 전면 해제된 10월부터는 10배 이상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롯데백화점에서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숍 ‘시시호시’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상품 발굴부터 본점 팝업까지 우리나라의 음식 관광 기념품, 일명 ‘K-푸드 기념품’들을 발굴하고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먼저, 약 1년여 기간의 노력 끝에 ‘지역 음식 관광 기념품’ 8개를 상품화해 선보인다. 롯데백화점과 한국관광공사는 지난해 11월 우리나라 음식 관광 기념품 개발과 육성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한 후, 134곳의 시장조사를 통해 100여 품목을 우선 선정했다. 그리고 전문가들과 여러 차례의 품평회를 진행해, 경북 영덕의 ‘대게 게딱지장’, 경북 안동의 ‘조청 캐러멜’, 충남 서천의 ‘김스낵’, 전남 고흥의 ‘유자 샌드웨이퍼’ 등 총 8개의 지역 특산물을 최종적으로 선정하고 단순 비용 지원을 넘어 상품 발굴부터 위생관리, 패키지 디자인, 유통 컨설팅 등 전 프로세스에 적극 참여했다. 특히, 온라인에서 ‘대게 먹방’ 영상 등이 유행하며 외국인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대게 게딱지장’의 경우 외국인들도 거부감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포장 방식과 디자인을 전면 개편하는 등 지자체나 소상공인 차원에서 실현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개선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K-푸드 기념품’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판로 개척에도 힘쓴다. 대표적으로 본점 지하1층에서는 11월 11일(금)부터 17일(목)까지  ‘+82 Terminal – K-Local Souvenir Shop’ 팝업을 진행해, 롯데백화점과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기획한 ‘지역 음식 관광 기념품’을 비롯해 우리나라의 특산 식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기념품 팝업인 만큼 인테리어와 리플렛 등 전체적인 비주얼 컨셉을 여행의 설레임을 느낄 수 있는 ‘공항’으로 연출하고, 상품에 따라 ‘국제선’과 ‘국내선’으로 나누어 재미 요소를 더했다.  ‘국제선’에서는 ‘지역 음식 관광 기념품’ 8종을 중심으로, ‘시시호시’ 매장에서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과즐’, ‘맛밤’, ‘대추칩’ 등의 전통 간식과 이번 팝업을 위해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인 전진아 박사가 특별히 선정한 전통주 10종도 만날 수 있다. 또한, ‘국내선’에서는 ‘상생상회’와 함께 ‘파머스마켓’을 열어, 지역별 우수 농산물들도 엄선해 선보인다.

본점 팝업 후에는 백화점을 벗어나, 성수동과 동대문에서도 ‘K-푸드 기념품’의 열기를 이어간다. 오는 11월 21일부터 11월 27일까지 롯데백화점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성수동의 프로젝트렌트 5호점에서 두번째 ‘+82 Terminal – K-Local Souvenir Shop’ 팝업을 진행한다. 성수동은 SNS에서 유명한 맛집들이 다수 위치해 최근 서울에서 가장 사랑받는 명소 중 한곳으로, 성수동 팝업은 외국인 관광객들은 물론 국내 2030세대의 고객들에게도 우리나라 음식 관광 기념품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12월 2일부터 12월 3일까지 이틀간은 동대문의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진행하는 ‘2022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에도 참여해 더욱 많은 고객들에게 ‘K-푸드 기념품’을 알린다. 그 외에도 롯데백화점은 김포공항점, 인천점, 부산본점 등 총 5개 점포에 입점한 ‘시시호시’ 매장에서도 이번에 기획한 ‘지역 음식 관광 기념품 8종’을 포함해 다양한 ‘K-푸드 기념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서수정 롯데백화점 시시호시팀장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의 음식 관광 기념품을 외국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국내 지자체 및 소상공인들과의 상생 측면에서도 굉장히 가치있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한국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재미있고 가치 있는 일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롯데제과가 지난 8일 강원도 영월군에 지역아동센터 ‘롯데제과 스위트홈(Sweet Home) 10호점’을 열고 개관식을 진행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롯데제과 이진성 사업대표를 비롯,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총장, 영월군 최명서 군수, 영월군의회 심재섭 의장, 지역 아동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진성 사업대표는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전하며 “이번 산솔지역아동센터가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따뜻한 보금자리가 되어줄 수 있기를 바라며, 아이들이 이곳에서 마음껏 꿈을 펼쳤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스위트홈 개관을 기념하기 위해 7일에는 롯데중앙연구소 연구진이 참여한 원격 온라인 수업으로 과자 집 만들기를 시행하기도 했다. 또, 주민들에게 과자 약 2000개를 기념품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스위트홈 10호점’의 명칭은 ‘산솔지역아동센터’로 연면적 178㎡(57평)규모의 2층 건물이다. 휴식과 놀이, 학습 공간 및 상담 공간을 마련하는 등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방과 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건립 초기부터 지역주민들과 아이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센터 내 방치되어 있던 2층 공간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설로 탈바꿈했다. 

특히 롯데제과는 2018년부터 ‘스위트홈’ 아동들을 대상으로 영양키트를 제공하고 건강 교육을 하는 등 영양지원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영양키트는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종합비타민제와 제철과일, 견과류 등의 간식으로 구성됐으며 전문 체육 강사를 초청하여 올바른 건강 지식과 다양한 체육 활동도 지원한다. 

‘롯데제과 스위트홈’은 롯데제과와 국제아동권리NGO세이브더칠드런의 협업으로 추진되며, 건립은 빼빼로 수익금으로 이뤄지는 사회공헌활동이다. 2013년 전북 완주를 시작으로 경북 예천, 강원 영월, 충남 홍성, 전남 영광, 경북 봉화, 충남 태안, 전남 신안, 부산 사하구에 이어 올해 다시 강원 영월에 매년 하나씩 건립됐다.

○.. 이랜드월드에서 운영하는 슈즈 SPA 브랜드 슈펜이 7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패션 유튜버 ‘핏더사이즈’와 함께 기획한 첼시부츠를 공개했다.

이랜드 슈펜이 핏더사이즈와 협업해 2020년 출시한 첼시부츠는 심플한 디자인과 우수한 퀄리티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춰 누적 매출 50억원을 달성하는 등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는 그 동안 쌓인 약 1만개의 고객 후기를 분석해 기존 상품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첼시부츠를 선보였다.

먼저 다양한 색상을 원했던 고객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기존 블랙 단일 컬러에 다크브라운 및 아이보리 컬러를 추가해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했다.

이와 더불어 발볼이 넓고, 발등이 높은 고객들을 위해 새롭게 ‘와이드 핏 버전’을 추가했다. 와이드 핏 버전은 슈펜의 기존 첼시부츠 장점인 매력적인 실루엣은 그대로 살리되, 사이즈를 1인치 확장하고 지퍼를 추가해 착용감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랜드 슈펜 관계자는 “이번 협업 상품은 고객의 의견을 분석해 디자인과 실용성 측면에서 더욱 고객 친화적으로 설계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해 고객에게 정확히 맞춘 상품들을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bhc치킨의 ‘해바라기 봉사단’이 김장 김치 나눔을 했다.

‘해바라기 봉사단’ 6기 1조는 지난 8일 서울시 동작구 대방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이웃 사랑 실천을 위한 김장 나눔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취약계층 겨울나기를 지원하면서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해바라기 봉사단은 사전 주문한 절임 배추를 정성스레 양념하고 버무리면서 김장 김치를 담갔다. 이후 현장에서 만든 김치를 직접 포장해 동작구 영구임대아파트 내 위치한 대방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했다. 봉사단이 준비한 김치는 기관을 통해 해당 아파트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어르신, 장애인 가정 등에 전달될 계획이다.

봉사단원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훈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작은 보탬이 되고자 이번 봉사에 참여하게 됐다”며 “봉사단이 건넨 김장 김치가 일상 속 든든한 양식이자 따뜻한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bhc치킨 관계자는 “힘들고 지친 시기에 소외된 취약계층이 이중고를 겪지 않도록 애써준 봉사단이 이번 나눔을 통해 우리 사회에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을 널리 확산해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해바라기 봉사단 6기가 남은 기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마음을 전하면서 시대가 필요로 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김환석)이 대용량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를 출시했다.

지난 10월 출시한 대용량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는 기존의 제품 용량인 304g 대비 266g, 약 88% 증량한 570g 용량이다. 기존 제품으로는 8회분을 섭취할 수 있었다면 대용량 제품으로는 15회분 섭취가 가능하다. 용량은 늘어난 동시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어 최근 홈쇼핑 채널에서도 연일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대용량 캔 출시를 통해 기존의 소용량 캔, 휴대가 간편한 스틱형까지 총 3종의 라인업을 갖게 됐다.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 전제품은 셀렉스몰과 네이버 셀렉스 브랜드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10일부터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 소문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개인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가 필요한 순간을 업로드하고 셀렉스몰에 해당 게시물 링크를 남기면 자동으로 응모가 완료된다.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1명에게 호텔 숙박권을, 2명에게 인바디 다이얼을, 100명에게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를 선물하고 참여자 전원에게 셀렉스몰에서 사용 가능한 대용량 코어프로틴 락토프리 50% 할인쿠폰을 선물한다. 응모 기간은 11월 22일까지 2주 동안이다. 소문내기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셀렉스 공식 쇼핑몰 셀렉스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셀렉스 카카오채널을 친구로 추가하면 다양한 이벤트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의 가장 큰 특징은 지방과 유당을 분리한 분리유청단백질(WPI)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속 편한 단백질인 분리유청단백질은 유청에서 유당과 지방을 제거해 얻을 수 있는 순도 높은 단백질로, 원유에서 0.6% 이하의 극소량만 추출되는 프리미엄 단백질이다. 유당이 없는 락토프리 단백질로 평소 유당에 민감해 우유나 유제품을 멀리 했던 경우에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단백질 순도가 높다 보니 흡수도 빨라 운동선수들이 즐겨 찾는 단백질로도 유명하다.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자는 “분리유청단백질을 사용한 4세대 단백질 셀렉스 코어프로틴 락토프리는 편하게 근육 건강을 챙기고자 하는 분들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대용량으로 출시해 달라는 고객 문의가 꾸준히 접수되었고, 매일 챙겨 먹어야 하는 단백질 건강기능식품의 특성을 고려해 570g 대용량 출시를 결정했다”며 “속 편한 분리유청단백질로 근육 건강을 챙겨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가 오는 30일까지 파트너사를 공개 모집한다.

롯데하이마트는 내년도 공사(건축, 인테리어 등), 설비(전기, 소방, 사이니지, 시설 유지보수), 판촉 및 소모품, 용역 등 분야별 연간 계약을 앞두고 파트너사를 공개 모집한다. 심사에 합격한 기업은 관련 분야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단, 상품 파트너사는 제외한다.

심사는 신용평가등급, 매출규모, 지원분야 관련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진행하고, ESG경영에 발맞춰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기업 및 사회적 기업 인증 파트너사를 우대한다. 심사 절차를 통해 합격한 파트너사는 12월 중순에 발표하며, 내년 1월부터 지원 분야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금까지 파트너사 입찰이 필요할 때마다 기준에 맞는 파트너사들을 서칭해 입찰 참여사를 선정해 왔다. 이에 비해 파트너사 공개 모집은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가진 전국 각지의 파트너사를 찾는 데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파트너사 입장에서는 롯데하이마트가 필요로 하는 분야를 알 수 있고, 능동적으로 회사를 알릴 수 있는 창구가 새로 생기는 셈이다.

롯데하이마트 조광규 경영지원부문장은 “이번 공개모집을 통해 전국에 있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파트너사를 확보하고, 구매 절차의 투명성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며, “롯데하이마트와 함께할 파트너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이랜드월드에서 운영하는 여성 란제리 브랜드 ‘에블린’에서 오는 13일까지  ‘블린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에블린의 블린데이는 다양한 이벤트가 가득한 올해 마지막 특급 할인 행사로, 신상품 및 베스트 상품 특가, 디올 지갑 럭키드로우 이벤트, 선착순 쿠폰 증정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상품을 비롯해 브라, 팬티, 슬립, 파자마 등 다양한 에블린 상품을 특별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에블린의 베스트 상품인 울트라푸쉬, 블린브라, 블린브라렛 뿐만 아니라, 편안한 볼륨 브라 울트라푸쉬의 업그레이드 버전 벌키브라를 할인된 가격으로 제안한다.

이와 함께 신규 컬렉션 ‘메리메 바이 에블린’(merime by ebline)의 브라 팬티 세트를 균일가에 선보이며, 행사 기간 내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디올 지갑 럭키드로우도 함께 진행한다.

풍성한 선착순 이벤트도 준비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랜드몰에서는 매일 오전 10시, 15시 두 번에 걸쳐 선착순으로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으로 선착순에 한해 식물성 고급 속옷 전용세제를 증정한다.

이랜드 에블린 관계자는 “2022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에블린을 사랑하는 고객들을 위해 대규모 세일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하며, “인기 상품을 중심으로 역대급 혜택을 준비한 만큼, 소중한 사람을 위한 선물은 물론이고, 나 자신을 위해 선물하는 기회로 활용하시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한편, 에블린의 블린데이 행사는 오늘(9일)부터 13일까지 이랜드몰 홈페이지와 전국 에블린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요기요가 11월 9일 ‘소방의 날’을 맞아 레스토랑 사장님들의 주방 화재 예방을 위해 ‘보이는 소화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화재 시 사람들 눈에 잘 띄는 곳곳에 소화기를 설치해 주방 내 초기 화재 대응력을 높이고 대형 인명 피해로도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하고자 기획됐다.

‘보이는 소화기’는 요기요의 유쾌한 브랜드 컬러와 로고가 담긴 커스텀 스티커를 부착해 만든 요기요 소화기로 특별 제작됐다. 소화기는 주로 주방에서 발생하는 화재인 ‘K급 화재’ 또는 ‘주방 화재’시 사용 가능한 등급으로 제작됐으며, 음식점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빠르게 해결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요기요는 소방의 날을 기념해 자신만의 주방 화재 예방 노하우를 공유해준 사장님들 중 선착순 119명에게 ‘요기요 소화기’를 증정한다. 많은 사장님들이 알려준 다양한 노하우는 향후 요기요 사장님포털 통해 콘텐츠로 제작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과 외식업 매장이 갖춰야 할 소방시설 등이 담긴 다양한 정보가 궁금한 사장님이라면 누구나 요기요 사장님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다.

요기요 김수정 Merchant Comms실 실장은 “요기요가 소방의 날을 맞아 사장님들의 안전한 가게 운영을 위해 의미있는 화재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대기 건조로 인해 특히 화재가 많은 겨울철, 화재 걱정없이 항상 안전하게 사장님들이 가게 운영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올해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코웨이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96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1651억원으로 집계됐다.

코웨이의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2조8759억원, 영업이익은 2.5% 증가한 5137억원으로 집계됐다.

3분기 매출 중 국내 환경가전사업은 아이콘 얼음정수기를 비롯한 혁신 제품 판매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5713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3분기 코웨이 해외법인 매출액은 354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해외법인 중 말레이시아 법인의 매출액은 27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했다.

김순태 코웨이 CFO는 “당사는 지난 3분기에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제품 판매 등을 앞세워 안정적 경영 실적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어려운 대외 환경 여건 속에서도 안정적 경영 실적을 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