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풀무원, 녹즙 배달에 전동카트 ‘녹크’ 도입... 고객 접점 확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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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풀무원, 녹즙 배달에 전동카트 ‘녹크’ 도입... 고객 접점 확대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9.02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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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이 녹즙, 유산균 등의 신선 음료와 소포장 신선식품 일일배송 및 판매에 전동카트를 도입하고 배송혁신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합니다. 경쟁사인 hy의 탑승형 카트 '코코'와 비교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hy의 코코가 야쿠르트를 일상의 풍경으로 안착시킨 것처럼 풀무원의 전동카트 '녹크'도 녹즙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가 파트너사 해외 판로 개척 사업을 실시합니다.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 15개 중소 파트너사의 참여를 지원하는 것인데요. 롯데그룹 통합 전시 부스를 운영하고, 롯데하이마트 MD도 직접 참석해 현지 구매상담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전자랜드가 풍요로운 9월을 맞아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오는 30일까지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전자랜드와 함께하는 동행세일’ 행사를 진행하는 등 오늘(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풀무원녹즙 모닝스텝(녹즙 배달원)이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사진=풀무원]
풀무원녹즙 모닝스텝(녹즙 배달원)이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사진=풀무원]

 

○.. 풀무원녹즙(대표 박성후)은 녹즙과 유산균, 소포장 신선식품 등의 배송과 판매에 전동카트 ‘녹크(Knock)’를 도입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녹크(Knock)’는 전국에 43대가 도입돼 운영 중이다. 올해까지 100대, 2025년까지 500대로 점차 운영을 확대해 전국 400여 개 풀무원녹즙 가맹점에서 ‘녹크(Knock)’를 활용할 계획이다.

풀무원녹즙이 도입한 전동카트는 냉장 기능을 탑재한 이동식 냉장 전동카트로 맞춤 제작됐다. ‘녹크(Knock)’에는 건강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바르게 만든 식물성 기반의 다양한 기능성 식음료를 고객 가까이에서 매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풀무원녹즙은 ‘녹크(Knock)’ 도입을 위해 지난 6월부터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기획과 제작을 추진했다. 

풀무원녹즙은 매일 아침 고객의 사무실과 가정으로 일일 배송은 물론 지역 거점에서 고객과 소통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이동식 스토어’로 ‘녹크(Knock)’를 활용하고 있다. ‘녹크(Knock)’를 통해 상품과 고객의 마지막 배송 접점을 의미하는 ‘라스트마일 배송(Last Mile Delivery)’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풀무원녹즙의 전동카트에는 녹즙과 유산균 음료,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등 풀무원녹즙의 대표 일일배송 제품뿐 아니라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머스 등 풀무원 전 계열사의 소포장 식품이 담겼다.

전동카트 ‘녹크(Knock)’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 구성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풀무원녹즙 ‘녹크(Knock)’는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 에너지로만 운영되기 때문에 친환경 배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모닝스텝(녹즙 배달원)들이 전동카트 하단의 발판에 올라타서 간편한 조작을 통해 편리하게 작동을 할 수 있다. 풀무원녹즙은 안전을 고려해 운전면허 소지자에 한해 전동카트 운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녹크(Knock)’는 풀무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살려 산뜻한 그린 계열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눈에 띌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전동카트가 풀무원의 ‘플래그십 스토어’ 역할을 하게 되는 셈이다. 

‘녹크(Knock)’ 도입으로 모닝스텝의 활동 반경도 늘어난다. 모닝스텝들은 주택가나 사무실 등 구석구석을 배달하기 때문에 휴대용 경량 아이스박스 같은 손가방에 녹즙을 넣어 배송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풀무원녹즙은 ‘녹크(Knock)’ 도입으로 일일배송 외 현장판매를 통해 모닝스텝 수익성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풀무원녹즙 박성후 대표는 “전동카트 ‘녹크(Knock)’ 도입은 녹즙의 저변 확대는 물론 풀무원 전사 소용량 신선 제품의 라스트마일을 실현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며 “풀무원녹즙은 혁신적인 제품개발은 물론 지속적인 배송 혁신으로 고객 접점 확대와 고객 만족을 실현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995년 시작된 풀무원녹즙은 1세대(순수녹즙)부터 2세대(혼합녹즙), 3세대(발효녹즙), 4세대(융복합 건강기능식품)까지 제품 혁신을 거듭하며 국내 녹즙 시장을 대표하고 있다. 일일배달의 선두 주자로 사업 초기부터 모닝스텝 조직을 활용한 일일 배송 시스템으로 구독경제를 실천하고 있다. 

최근 풀무원녹즙은 채소 섭취에 기능성을 강화한 국내 첫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라인 출시로 연간 5조원 규모인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제품 혁신뿐 아니라 이번 ‘녹크(Knock)’ 도입으로 배송 혁신까지 추진하며 매출 증가를 꾀하고 있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중소 파트너사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현지 시각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 중소 파트너사 참여를 돕는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6월 출품을 희망하는 15개사를 모집했다. 롯데그룹 통합 전시 부스를 꾸밀 예정이다.

롯데하이마트 MD도 직접 참석해 현지 구매상담회를 운영한다. 관람객이나 바이어들이 출품 제품과 참가 기업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각 제품에 QR코드를 부착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제품 홍보 콘텐츠 제작, 국내외 TV 홈쇼핑 및 글로벌 유통 채널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 지원, 유통 계열사 바이어 초청 국내 입점 상담회 등을 지원한다.

해외 판로 지원은 롯데 지주와 6개 유통계열사(홈쇼핑·백화점·마트·하이마트·코리아세븐·면세점), 중소벤처기업부가 협력한다. 국내 우수 중소·벤처·스타트업 기업들의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목표로 한다. 적극적으로 중소기업들과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이후 열린 그룹 차원의 첫 상생 활동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이외에도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8월 동반성장위원회와 ‘2022년 파트너사 ESG 지원사업’ 협약을 맺었다. 2년 연속 상생협력기금 1억원을 출연하고 우수 중소 파트너사의 ESG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500억원 규모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중소파트너사에 대출 우대금리를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세계가전전시회에 출품한 중소·스타트업의 혁신상품을 전시하는 ‘혁신상품 체험관’도 4회째 운영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신재열 대외협력부문장은 “롯데하이마트는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도모하는 실질적인 지원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며” “해외 판로 개척에 이어 9월 17일부터 IFA 2022의 출품작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제 5회 혁신상품 체험관’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풍요로운 9월을 맞아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오는 30일까지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전자랜드와 함께하는 동행세일’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전자랜드는 행사 기간 가을을 맞아 냉장고를 새로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해 주요 제조사의 냉장고 베스트 모델 구매 시 최대 10%의 할인 혜택과 추가 캐시백을 증정한다. 또한 TV 행사 모델을 구매하면 사운드바 행사 제품을 무료로 제공한다. 추가로 한가위 대비 ‘명절 인기 조리기기 특가전’을 실시해 전기팬, 에어프라이기 등 주요 주방 소형가전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전자랜드는 9월부터 10월까지 제휴카드 할부금 지원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기간 내 스페셜롯데카드를 신규 발급받고 해당 카드로 4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의 금액을 36개월 장기 무이자 할부 결제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행사 대상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결제금액 100% 캐시백(1명), 결제금액 할부 10개월분 캐시백(2명), 결제금액 첫 달 할부금 캐시백(10명)을 증정한다. 경품의 제세공과금 22%는 고객 부담이며, 결제금액 기준 경품 금액이 5만원 미만일 경우 제세공과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여러 가전제품을 할인가에 판매하는 ‘가계지출 세이브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먼저 TV, 냉장고, 김치냉장고 인기 행사 모델을 스페셜 롯데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36개월 장기 무이자 혜택과 추가 캐시백을 증정한다. 또한 30가지의 가전제품을 10년전 가격으로 판매하는 행사 모델 특가전도 진행하며, 9월 16일부터 25일에는 전시 상품 및 단종 재고 상품을 최대 80%의 할인가로 판매할 계획이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민족 대명절 한가위가 있는 9월을 맞아 경제적 위기에 지친 소비자들이 위로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가족들 간의 선물이나 그동안 고생한 자신을 위한 선물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마련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대형마트 최초로 해남에서 8월에 갓 수확한 국산 카무트를 전점에서 선보인다. 

카무트는 6000년 전부터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해 온 호라산 밀의 한 종류로 우리나라의 현미와 생김새가 유사하다. 카무트에는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풍부하고, GI지수(혈당지수)가 흰 쌀밥의 절반 수준으로 낮아 ‘착한 탄수화물’로 알려져 있다.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해 최근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입 곡물 중 하나다.

국산 카무트는 영양분이 풍부한 잡곡을 신선하게 제철에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국내에 유통되는 카무트는 대부분 캐나다산으로, 국내에선 전남 해남, 목포 등지에서 재배하지만 수입산 대비 생산량이 극히 적어 대규모 유통이 어렵다.

이에 롯데마트는 국내 재배된 신선한 카무트를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 해남 산지와 계약 재배한 6톤 물량을 확보하여 대형마트 최초로 국산 카무트를 출시한다.

롯데마트는 국산 카무트 출시를 기념하여 28일(수)까지 엘포인트(L.POINT) 회원 대상 9900원에 판매하는 할인 행사를 전점에서 진행한다.

박유승 롯데마트 잡곡 MD(상품기획자)는 “최근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있는 카무트를 더 신선하게 만나볼 수 있게 하기 위해 신상품을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생산지, 파트너사와 소통하여 우리나라 곳곳의 우수한 잡곡들을 소비자에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GS리테일이 추석을 앞두고 브랜드간 협업 시너지를 발휘한다. 명절을 즈음해 수요가 급증하는 밀키트 브랜드 심플리쿡을 중심으로 브랜드별 차별화 상품, 행사를 기획해 추석을 준비하려는 고객을 적극 유치한다는 전략인 것.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홈쇼핑 GS샵은 심플리쿡이 올해 추석 상품으로 특별 기획한 △심플리쿡 LA갈비 △심플리쿡 LA꽃갈비정육 2종을 단독 판매한다.

‘심플리쿡 LA갈비’는 프리미엄 초이스 등급의 LA갈비 원육을 특제 양념에 12시간 이상 저온 숙성한 상품이다. 시중 LA갈비 두께(10mm 내외) 대비 두툼한 13mm로 가공해 입안을 가득 채우는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장점으로 꼽힌다. 이달 2일(오늘) 오후 7시35분 GS샵의 주력 방송 프로그램 '똑소리'를 통해 판매되며 가격은 8팩(1팩 400g, 총 3.2kg)세트 기준 8만9900원이다.

‘심플리쿡 LA꽃갈비정육’은 소 한 마리당 1.4% 만 나오는 특수 부위 '꽃갈비' 원육으로 구성돼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육즙이 특징인 상품이다. 이달 3일(토) 오후 5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며, 1세트(2kg) 기준 10만9900원, 2세트(4kg) 구매 시 1만원 할인된 20만9800원에 만나 볼 수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은 오는 15일까지 심플리쿡 상품 특별 할인 행사를 연다. 밀키트 등을 활용해 차례상, 명절 식사를 간편하고 가성비 있게 준비하는 최근 명절 트렌드를 반영해 기획한 행사다.

행사 상품은 추석을 앞두고 매출이 2배 이상 치솟는 ‘서울식 소불고기 전골’, ‘박가네 빈대떡’ 등 한식 메뉴를 포함해 총 66종으로 구성됐다. 최대 할인율은 35%에 달하며 당일 배송(추석 당일 제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밀키트 인구와 고물가 시대 가성비 있는 밀키트를 활용하려는 소비자 수요가 올해 추석 특히 집중될 것으로 예측돼 GS프레시몰은 예년 명절 대비 행사 물량을 3배 이상 확대하는 등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편의점 GS25는 오는 12일까지 ‘심플리쿡 치킨스테이크’ 등 인기 안주 메뉴를 1+1 행사로 선보이며,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오는 6일까지 심플리쿡 전 밀키트 상품을 대상으로 3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홍성준 GS리테일 심플리쿡사업실 실장은 "변화하는 명절 문화에 맞춰 심플리쿡 중심의 차별화 추석 상품 및 특별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며 "GS리테일의 브랜드간 협업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가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대회 'NS Cookfest 2022 in IKSAN'의 참가 신청을 이달 19일까지 접수한다.

2008년 첫 개최 이래 15년의 역사를 이어온 'NS Cookfest'는 오는 10월 20일(목), 전북 익산시에 위치한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개최한다. 

본 행사인 요리경연은 총상금 1억1550만원의 상금을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익산시장상 등 상의 권위에 있어서 국내 최대 규모와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대회다.

이번 대회는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가장 맛있는 레시피'라는 주제로, 일반부문은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고등학생 부문은 만 19세 미만의 학생이나 학교 밖 청소년만 참여할 수 있다. 

2인 1팀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서류심사를 거쳐 일반부문 60팀, 고등학생 부문 30팀과 익산시가 주관하는 미식 식당전 10팀까지 총 100팀이 행사 당일 열띤 요리경연을 펼치게 된다. 

본선 후 시상을 통해 ▲통합 대상(1팀) 3000만원, 일반부문은 ▲최우수상(1팀) 1000만원, ▲우수상(2명) 500만원을 학생부문은 ▲최우수상(1팀) 500만원, ▲우수상(2팀)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그밖에 본선 진출팀에게는 상금 50만원과 장려상이 주어지며, 미식 식당전 10팀에게는 익산시장상을 비롯해 별도의 상금이 수여된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는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최고의 맛이야말로 요리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식품산업 최고의 경쟁력"이라며, "역량있는 많은 분이 ‘NS Cookfest 2022 in IKSAN’에 참여하여. 미래 식탁의 주인공이 될 맛있는 요리가 탄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NS Cookfest 2022 in IKSAN' 현장에서는 요리경연뿐만 아니라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시식/판매와 전시/체험, 문화 공연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 애경산업은 추석 명절을 맞아 협력사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했다고 밝혔다.

애경산업은 원부자재, 용기, 제품 등을 공급하는 60여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130억원 규모의 거래 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조기 지급했다.

애경산업은 코로나19의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금리, 물가, 환율, 유가 등의 동반 상승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들의 자금난 해소를 지원하고자 거래 대금 조기 지급을 결정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자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석 명절을 맞아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함으로 협력사들의 자금 부담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협력사와 상생의 동반자로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애경산업은 이번 추석을 계기로 명절 협력사 거래 대금 조기 지급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애경산업은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위한 생산성 개선, 원가 개선, 기술 지원 등 다양한 협력을 펼쳐나가고 있다.

○.. 11번가(사장 하형일)의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추석을 앞두고 서둘러 명절 선물을 장만할 수 있는 행사를 연다.

11번가는 빠른 배송이 가능한 추석 선물세트 중 고객 선호도가 높은 베스트상품을 엄선해 판매하는 ‘슈팅배송 BEST 선물세트’ 기획전을 오는 6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평일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슈팅배송’ 제품을 모은 행사로 추석을 앞두고 급하게 배송이 필요한 고객들이 11번가 추천 상품을 빠르게 받을 수 있게 했다.

11번가 단독 기획 상품을 포함해 명절 시즌 베스트셀러 총 13종을 엄선했다. 전용 쇼핑백이 포함된 ‘CJ 스팸 11호 선물세트’, 종류별 참치캔 15개로 구성된 ‘동원 단 85호’, 간장∙식초∙식용유 등 7종 선물세트 ‘청정원 행복 11호’, 샴푸∙ 컨디셔너∙바디워시∙치약 등 생활용품이 담긴 ‘LG생활건강 생활의 품격 1호’ 등 실용성 높은 선물세트들을 판매하며 제품은 모두 무료배송된다.

11번가는 기획전을 통해 각 상품별로 최대 3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T멤버십 11%(최대 3,000원) 할인/적립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기획전 상품이 아니더라도, 11번가 ‘슈팅배송’ 탭을 통해 다양한 추석 겨냥 상품들과 명절 선물세트를 빠르게 배송 받아 볼 수 있다. 오는 7일까지 ‘슈팅배송’을 통해 주문한 상품은 모두 익일배송 된다.

11번가 박세환 사업관리담당은 “명절 구매 수요가 몰려 주문이 일찍 마감돼 난감한 고객들에게 11번가 슈팅배송이 좋은 혜택을 드리겠다”며 “저렴하게 구매하고 빠르게 수령하는 일석이조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번가 ‘오늘장보기’ 서비스를 통해 추석 연휴기간에도 당일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1번가는 추석 당일(10일)을 제외하고 이마트몰, 롯데마트, 홈플러스, GS프레시몰 등 4개 사의 매장 영업일(일부 휴무 매장 제외)에 당일배송이 가능한 상품들을 판매한다.

○.. 서울신라호텔이 추석 연휴를 맞아 특별한 ‘와이너리’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홀리데이 와이너리는 최근 MZ세대에 인기가 높은 샴페인을 강화한 라인업을 선보인다. 

서울신라호텔이 올해 주류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샴페인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약 140% 증가하는 등 샴페인에 대한 선호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샴페인은 어떤 음식과도 페어링이 가능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서울신라호텔은 이번 와이너리에 샴페인 트렌드를 반영해 선보인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서울신라호텔에서는 엔트리 샴페인의 시작점이라 불리우는 루이 로드레 컬렉션 242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파이퍼 하이직의 빈티지 샴페인, 완벽한 밸런스의 예술을 보여준다는 어니스트 레미 밀레짐 그랑크뤼 샴페인까지 만나볼 수 있다.

2년 만에 진행하는 ‘홀리데이 와이너리(Holiday Winery)’ 행사는 서울신라호텔의 명절 패키지를 대표하는 이벤트로, 다채로운 와인과 페어링 스낵, 라이브 공연 등으로 오감을 만족시킬 즐길 거리를 선사하여 ‘명절의 풍성함’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한다.

와이너리는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추석’과 어울리는 전통 한옥 양식의 ‘영빈관’에서 진행된다. 계절감이 느껴지는 꽃 장식으로 꾸며진 연회장 속에서 가볍게 즐기는 식음, 또한 로맨틱한 재즈 공연은 우아한 고전미 속 현대적인 감각을 전달한다.

샴페인과 스파클링 와인, 그리고 레드 및 화이트 와인 등 10여종의 다양한 와인 라인업을 즐길 수 있으며, 탄산감 가득한 샴페인과 최상의 궁합을 이루는 마리아주 안주로 △구운버섯 브루스게타, △마리네이드 연어 큐브, 다양한 치즈를 맛볼 수 있는 △치즈 스테이션 등으로 준비되어 풍미를 더할 예정이다.

영빈관 정원에서는 마치 가을 숲에 온 것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연출과 함께 라이브 재즈 공연이 진행된다.

가을 밤에 어울리는 로맨틱한 재즈 라이브 공연은 4인조 재즈 콰르텟 밴드로 이루어져 유명 재즈 선곡를 비롯해 가을과 어울리는 감미로우면서도 흥을 돋우는 곡들을 연주할 예정이다.

서울신라호텔 관계자는 “‘홀리데이 와이너리’는 매년 고객들의 아낌없는 사랑을 받아 서울신라호텔의 대표 명절 패키지로 자리매김했다”며 “다시 한 번 선보이게 된 대표 상품으로 그간의 아쉬움을 달래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 오설록 티하우스 한남점에서는 아트북과 오설록의 차 메뉴를 즐길 수 있고, 페이스갤러리에서 전시 중인 코헤이 나와의 대형 회화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매장 곳곳에 담겨있는 제주 자연의 에너지와 감도 있는 현대 미술은 차와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미감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오설록 차를 활용한 새로운 타입의 티 스피릿츠를 비롯해 오설록만의 다양한 티 칵테일도 선보인다. 티 마스터와 국가대표 바텐더가 논알코올 음료를 포함한 다채로운 메뉴를 개발했다. 화산암차와 싱글몰트 위스키 탈리스커가 만나 탄생한 묵직한 풍미의 ‘로키 포트레이트’, 동백이 피는 곶자왈 차 베이스에 화사한 꽃 향기와 열대 과일의 맛을 담은 ‘블룸 인 한남’, 향긋한 제?Í 유채와 과일향이 매력적인 ‘티켓 투 갤러리’는 티하우스 한남점의 시그니처 메뉴다.

서혁제 오설록 대표이사는 “오설록 티하우스 한남점에서만 즐길 수 있는 차의 맛과 향, 색상의 변화를 통해 다채로운 미식의 경험을 가져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롯데제과는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서 자사의 대표 제품인  ‘빼빼로’와 ‘설레임’이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시상식으로써 ‘iF 어워드’,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제품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총 세 가지 부문으로 각 영역마다 심사를 진행한다. 

이번 어워드에서 빼빼로는 MZ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디자인 요소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선을 끄는 고채도의 색상을 과감하게 사용하면서도 각 맛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심플한 레이아웃을 적용했다. 또한 패키지 측면에는 MZ세대의 감성을 담은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분리배출이 용이한 스위트 에코 폴딩 라인을 삽입해 친환경적인 배려도 놓치지 않았다. 

같은 상을 수상한 설레임은 최근 업그레이드 된 제품의 특징을 잘 담아낸 패키지 디자인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우유 함량 증가로 풍부해진 맛과 제형을 로고에 녹여 내었다. 이런 표현을 토대로 설레임 폰트 개발 및 무료 배포를 진행해 소비자가 제품과 브랜드를 더 많은 곳에서 경험하도록 했다. 

롯데제과는 제과기업 중 가장 많은 어워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매 해 다양한 국내외 디자인 어워드에 지속 출품하는 등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덕분이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각종 어워드에서 총 19건을 수상했다. 이 중 빼빼로의 경우 올해까지 5년 연속으로 다양한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에 오른 바 있다. 

한편, 이번 해 롯데는 전 식품사 디자인센터를 롯데중앙연구소로 통합 설립하고 전문 인력을 배치해 디자인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중앙연구소 관계자는 ‘롯데 제품의 개성을 잘 담아낸 디자인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이끌 수 있도록 역량 강화에 노력할 것”이라며 “친환경 ESG 패키지 확대 등 수준 높은 디자인 경영을 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랜드리테일에서 운영하는 여성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멜본(Melbon)’이 연중 베스트셀러 상품인 멜리쉬 팬츠를 22년 FW 버전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멜리쉬 팬츠는 이랜드 멜본의 스타일리쉬 라인 ‘멜리쉬 라인’(MELBON+STYLSH)의 대표 상품으로, 연간 20만장 이상 판매되는 인기 상품이다.

매 시즌 전문 디자이너가 고객 조사와 제품 연구를 통해 상품을 업그레이드 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편안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한 끝 차이의 디테일 디자인 요소로 스타일까지 살려준다. 특히, 편안하면서 체형 커버 기능도 누릴 수 있어 3040 여성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2년 FW시즌 멜리쉬 팬츠는 배기, 와이드, 부츠컷, 조거, 일자 스타일 등 총 5종으로 구성되며, 체형과 취향에 따라 폭넓게 선택할 수 있어 각자의 개성에 맞게 다양한 핏을 연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겨울 시즌에는 시즌 기능성을 살린 보온 소재의 팬츠도 출시할 계획이다.

이랜드 멜본 관계자는 “출시 이후부터 크게 인기를 끌었던 멜리쉬 팬츠가 올 가을에도 많은 고객들께 사랑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버전으로 출시했다”며, “열처리 수축 가공 소재를 사용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변형 없이 착용가능 한 점이 특장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랜드리테일의 여성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멜본은 현대적 감성의 스타일리쉬한 모던함을 추구하며, 매주 트렌디한 스타일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즌 핫트렌드 의류부터 다양한 스타일의 액세서리까지 합리적인 쇼핑을 즐기는 세련된 감성의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운영하며, 고급스러운 캐주얼을 지향하고, 라이프스타일 맞춤 코디네이션을 제공해 3040 여성 고객에게 만족도가 높다.

이랜드 멜본은 올해 브랜딩을 한층 강화하고, 온라인 채널 확대와 함께 외부 오프라인 매장 출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멜본의 22년 FW 멜리쉬 팬츠는 멜본 전국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이랜드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르베이지(LEBEIGE)가 한국적이면서 현대적인 분위기의 '22년 가을겨울 시즌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르베이지는 올해 가을겨울 시즌 컬렉션의 주제를 ‘언베일드(Unveiled)’로 정했다.

의복 선택에서 오는 정신적 자신감을 표현하며 다양하고 과감한 룩을 제안했다. 날렵한 하의와 볼륨감 있는 상의를 대조적으로 조합해 꾸뛰르적인 뉘앙스의 긴장감 있는 실루엣을 강조했고, 부분적인 과장과 컷아웃 등으로 직설적인 관능미를 표현했다. 

르베이지는 이번 시즌 캠페인 영상을 충남 아산에 위치한 온양민속박물관에서 촬영했다.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담은 온양민속박물관을 배경으로 르베이지가 시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한국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해 표현했다.

모델 강소영, 이혜승이 르베이지의 시즌 대표 착장 15가지를 입고 건축물과 자연 곳곳을 걷는 모습을 영상에 담았다.

르베이지는 세련된 테일러링과 트렌디한 지브라 패턴을 적용한 코트, 대담한 라벤더 컬러의 슈트, 꾸띄르적인 터치를 준 블루 컬러의 보머 패딩/스커트 셋업, 소매 커프스 디테일이 돋보이는 블랙 원피스, 수공예적인 위빙 소재로 제작한 브라운 코트, 입체감 있는 자카드 재킷/스커트 셋업 등을 선보였다.

도영주 르베이지 디자인 실장은 “르베이지가 한국적이면서 모던한 분위기의 건축물과 자연을 배경으로 한 가을겨울 시즌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며, “올가을에는 다양하고 과감한 소재와 컬러, 실루엣 등을 활용해 대담하지만 우아한 스타일링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 유니클로(UNIQLO)가 ‘오늘날의 클래식(Today's Classics)’을 주제로 2022 FW 시즌 라이프웨어 매거진(LifeWear magazine) Vol.7을 발간한다.

라이프웨어 매거진은 옷을 통해 모든 사람들의 일상을 보다 풍요롭고 편안하게 만들고자 하는 유니클로의 라이프웨어 철학을 담은 매거진으로, 이번 2022 FW 시즌은 ‘오늘날의 클래식(Today’s Classics)’이라는 주제로 클래식하고 베이직 하면서도 모던한 디테일을 담은 디자인을 소개한다. 유니클로는 다양한 패션 스토리와 인터뷰를 통해 미래의 패션을 고찰하며, 퀄리티 있는 옷을 만들기 위한 독창성과 노력을 이번 호에서 보여주고 있다.

유니클로의 모기업인 패스트리테일링의 그룹 수석 경영 책임 및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기노시타 다카히로(Takahiro Kinoshita)는 “이번 2022 FW 라이프웨어 매거진은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즉 ‘오래됐지만 새로운 것’을 재조명한다. 시대에 뒤떨어지면 어느 순간 사라지고 화려하기만 하면 금방 식상해지기 마련이지만, 언제나 신선함을 느끼게 하는 오래된 것들은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며, “이번 호의 주제인 ‘Today’s Classics’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동시에 지난날을 기념하는 라이프웨어의 정신을 담고 있다. 이번 호 매거진 표지 또한 ‘오래됐지만 새로운’ 예술을 선보이는 염색작가 미야이리 게이타(Keita Miyairi)의 아카이브에 있는 작품”이라고 덧붙였다.

○.. 쿠팡이 홈피트니스에 필요한 상품과 콘텐츠를 모아 ‘홈트레이닝’ 전문관을 리뉴얼해 선보인다. 

장기화된 팬데믹과 헬스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홈피트니스 시장이 날로 성장하고 있다. 쿠팡은 고객들의 쇼핑 트렌드를 반영해 홈트레이닝 전문관을 리뉴얼하고 상품에 맞는 콘텐츠도 마련했다. 

홈트레이닝 전문관에선 영상관을 새롭게 구성해 운동기구를 활용한 올바른 운동방법을 소개한다. 아령을 활용한 여러 운동법부터 폼롤러와 루프밴드 등으로 가능한 홈트레이닝 방법을 영상 콘텐츠로 준비했다. 

브랜드관도 새롭게 마련해 고객이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에 따라 쇼핑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엔 아디다스, 언더아머, 뮬라웨어, 데카트론, 고무나라, 반석스포츠 등 스포츠 의류부터 운동기구까지 다양한 인기 브랜드가 모였다. 

쿠팡은 홈트레이닝 관련 상품을 세 가지 추천테마관으로 분류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였다. ‘요가/필라테스’에선 요가매트, 요가밴드, 짐볼, 폼롤러, 요가/필라테스 소품, 필라테스링, 요가웨어, 요가양말의 각각 인기 상품을 추천한다. 

‘헬스’에선 홈트레이닝은 물론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상품이 준비됐다. 스포츠보호대, 헬스소품, 아령/덤벨, 철봉, 악력기/근력밴드, 줄넘기, 중량조끼/모래주머니, 피트니스웨어 상품을 추천해 제공한다. 

‘홈트레이닝기구’에선 나만의 홈짐을 꾸밀 수 있는 운동기구를 소개한다. 헬스싸이클, 밸런스보드/스테퍼, 치닝디핑/딥바, 런닝머신, 트램펄린, 스텝박스, 헬스기구, 근력기구로 상품을 구분했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홈트레이닝으로 몸을 가꾸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트렌드에 맞춰 이번 리뉴얼을 진행했다”며 “쿠팡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홈짐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꾸미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운영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잠바주스가 가을 제철 과일 음료 4종과 샐러드 1종 등 신제품 5종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국내 주요 포도 산지로 알려진 경상북도 영천 지역의 과실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은 프리미엄 품종 샤인머스캣을 주원료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 5종은 △ 새콤한 플레인 요거트를 달콤한 샤인머스캣과 함께 갈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샤인머스캣 요거트스무디(7200원)’ △ 샤인머스캣 베이스에 케일, 망고를 블렌딩해 달콤함이 배가 되는 ‘샤인앤케일(5400원~7900원)’ △ 신선한 제철 샤인머스캣을 갈아 과일 본연의 맛을 살린 ‘리얼샤인머스캣 주스(7900원)’ △ 치아씨드, 오트밀이 섞인 코코넛 요거트에 샤인머스캣 토핑을 올려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좋은 요거트 보울 ‘코코넛요거트 샤인머스캣(7500원)’ △ 리코타치즈와 샤인머스캣을 듬뿍 얹은 닭가슴살 샐러드에 블루베리석류 드레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샤인리코타치킨 샐러드(7600원)’ 등이다.

잠바주스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해피포인트 어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달 12일부터 25일까지 신제품을 해피오더로 픽업 주문 시 1500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또, 14일부터 이달 말까지 모바일 쿠폰(해피콘)으로 신제품 음료 4종을 구매하면 20%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일부 매장 행사 및 모바일 쿠폰 사용 제외) 자세한 내용은 해피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잠바주스 관계자는 “가을 시즌에 가장 맛있는 고품질 샤인머스캣을 활용해 달콤하면서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신제품을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신선한 제철 과일을 활용해 잠바주스만의 맛있고 건강한 음료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 CJ제일제당이 다 쓴 유리 용기를 보다 쉽고 편하게 분리배출할 수 있게 해달라는 소비자 목소리를 반영한 참기름을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뚜껑(캡)과 라벨을 쉽게 떼어낼 수 있도록 ‘백설 진한 참기름’의 용기를 개선했다고 2일 밝혔다.

참기름병으로 널리 쓰이는 유리는 세척만 하면 쉽게 재활용 할 수 있는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뚜껑과 라벨을 각각 분리해서 배출하지 않으면 재활용이 어려워진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참기름은 유리병과 플라스틱 뚜껑을 분리하기가 힘들고 라벨을 떼어내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CJ제일제당은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재활용 실천을 돕고자 뚜껑에 껌 용기에 많이 쓰이는 방식인 ‘절취 손잡이’를 적용하고 기존 제품 대비 분리가 쉽고 잔여물이 남지 않는 방식으로 라벨을 바꿨다. 아울러 소비자가 분리배출을 좀 더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라벨에 ‘뜯는 곳’을 표시하고 뚜껑 분리배출 방식을 그림 형태로 제공했다. 9월부터는 종이로 만든 넥택(neck tag)을 추가하고 분리배출 방법과 노하우를 표기해 재활용을 독려할 예정이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를 인정받는 성과도 있었다. 한국환경공단이 평가하는 진한참기름 제품의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가 기존 ‘어려움’ 에서 ‘우수’로 2단계 올라갔고, 지난 6월 열린 ‘2022 대한민국 패키징대전’에서는 분리가 용이한 플라스틱 캡 개발을 인정받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용기 개선을 계기로 ‘참기름병의 뚜껑과 라벨 분리배출이 어렵지 않다’는 소비자 인식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의 분리배출 및 재활용 실천을 도울 수 있는 제품 개선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 CJ대한통운은 한국해양진흥공사(KOBC, 이하 공사)와 '국내외 항만물류 인프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CJ대한통운과 공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외 항만물류 인프라 사업에 대한 정보 교환 및 사업 기회 발굴 ▲프로젝트 사업성 검토, 경쟁력 있는 금융구조 모색 및 투자 지원 ▲ 국내 중소 수출입 기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발굴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양측은 성장성 높은 항만물류 사업 기회를 공동으로 발굴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금융지원 체계 마련을 통해 국가 공급망 인프라 경쟁력을 제고하고, 우리 기업의 안정적인 수출입 물류 공급망을 확보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양사는 최근 펜데믹과 이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이 맞물리면서 세계 각국이 핵심 자원, 식량 등과 관련 국가 공급망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는 상황임에 발맞춰, 해외 물류 인프라 확보를 위한 전략적 공조관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협력 방안 마련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공사는 조직개편을 통해 해양금융1부 내 항만물류금융팀을 신설했으며, 국내외 항만 터미널, 배후부지 및 물류센터 등 물류 인프라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필요한 금융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 세계 40개국 280개 네트워크와 국내외 최대 물류 인프라 및 사업역량을 갖춘 CJ대한통운과 다양한 거시적, 정책적 투자를 통해 해운산업 재건과 국가 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해온 공사의 역량이 더해질 경우 우리나라 국가 공급망 경쟁력 향상은 물론 우리 기업의 해외 현지 물류와 국내 중소기업 수출입 물류 활성화 등의 시너지 효과 창출이 기대된다.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는 "우리나라 해운항만업의 든든한 버팀목인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국가 공급망 경쟁력 강화와 양사 상생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지난 2020년 선화주 기업 간 지속적 상생협력 관계를 유도하고자 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제도’ 인증을 받는 등 국가물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왔다.

○..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김환석)이 9월 4일 콜레스테롤의 날을 맞아 건강한 혈관을 지키기 위한 기획전을 연다.

9월 2일부터 18일까지 셀렉스 전용 쇼핑몰 셀렉스몰에서 진행되는 콜레스테롤의 날 기획전에서는 1~2인 가족부터 3인 이상 가족까지 모두가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구성을 선보인다. 특히 3인 이상 가구용 MD 추천 구성의 경우 정가 대비 최대 46%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고객감사 이벤트로 셀렉스 썬화이버 3캔을 구매하면 더그레잇티 콤부차 6개를 한정 수량으로 증정한다. 

9월 4일은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국민들에게 콜레스테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적절한 콜레스테롤 관리를 강조하고자 제정한 ‘콜레스테롤의 날’이다.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하는 건강기능식품 소재 ‘구아검가수분해물’로 만든 국내 유일 4중 복합 기능성 프리바이오틱스다. 식약처는 구아검가수분해물의 기능성으로 장내 유익균 증식, 배변활동 원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상승 억제 4가지를 인정하고 있다. 또한 구아검가수분해물(Sunfiber®)은 미국 FDA 안전원료 인증(GRAS), 비건 인증, 저 포드맵(Low-FODMAP) 인증까지 획득한 기능성 소재다.
 
건강한 발효 탄산 음료 더그레잇티 콤부차는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의 주요 성분인 100% 식물성 프리바이오틱스 구아검가수분해물을 4g 함유하고 있다. 매일유업의 전문 티 소믈리에가 직접 개발한 레시피와 183년 전통을 가진 독일 돌러사(Dohler社)의 발효 노하우가 만나, 두 번 발효해 깔끔한 발효 풍미를 자랑한다. 부드러운 탄산에 깔끔한 발효 풍미와 상큼함이 조화로워 기름지거나 느끼한 음식과 페어링 하기도 좋다.

콜레스테롤의 날 기획전에는 약 72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요리 전문 유튜버도 함께한다. 셀렉스 썬화이버를 활용한 장·변·당·콜 특화 레시피는 셀렉스몰 기획전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삼양그룹의 지주회사인 삼양홀딩스(엄태웅, 이영준 대표)와 식품, 화학 계열사인 삼양사(강호성, 최낙현 대표)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 경영 활동과 성과 및 계획을 담은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각각 2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ESG 표준 가이드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표준(Standards)의 핵심적 부합 방식(Core Option)을 적용했다. 보고서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로 나눠 삼양홀딩스와 삼양사의 ESG 경영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됐다. 

삼양홀딩스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환경부문에서는 △환경안전보건방침 수립 △ESH(환경, 사회, 보건) 시스템을 통한 친환경 경영 실천 △환경경영 교육 등 친환경 경영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소개했다. 특히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의 용수 및 에너지 사용량,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 친환경에 대한 필요성과 의지를 강조했다. 

사회부문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 △제품 품질 및 안전성 보장 △사회공헌 활동 추진 △정보 보안 강화 등과 관련된 경영 활동과 성과를 담았다. 지배구조 부문에선 △건강한 기업 지배구조 △윤리 및 준법경영 △투명한 정보 공시 등에 대한 여러 노력과 계획을 소개했다. 

삼양홀딩스 엄태웅, 이영준 대표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외부 경영 환경의 변화 속도와 불확실성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며 “앞으로 삼양그룹은 창립 이래 지속적으로 추구한 정도경영의 가치를 ESG 경영에 맞춰 체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식품, 화학 사업에서의 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더욱 집중적으로 다뤘다. 

먼저 환경부문에서는 △친환경 경영 및 탄소저감 활동 △폐기물 및 유해화학물질 관리 △에너지 관리 체계가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특히 울산, 인천, 전주 등 지역에 위치한 사업장별 에너지 사용량과 에너지 절감 활동을 공개하고 친환경 경영에 대한 노력을 강조했다. 

사회부문에서는 △고객 건강 및 영양 △제품 안전성 및 품질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 △임직원 역량 강화 및 포용적 조직문화 지향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등에 대한 경영활동과 성과를 담았다. 지배구조 부문에선 삼양그룹 중장기 성장전략인 ‘비전 2025’에 따라 글로벌, 스페셜티 사업 전략 및 주요 제품을 비중 있게 다뤘다. 

삼양사 강호성, 최낙현 대표는 “삼양사는 ESG 관점을 기반으로 기존 사업구조를 개선하고 신성장 동력을 개발해 건강, 친환경, 첨단 산업 분야에 스페셜티 소재와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앞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ESG 가치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정도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삼양그룹은 올해부터 매년 삼양홀딩스와 삼양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다. 내년에는 삼양패키징의 첫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삼양그룹의 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삼양홀딩스와 삼양사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각 사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 교촌치킨이 9월 추석 연휴를 맞아 교촌 주문앱을 애용해주시는 고객들에게 보답하고자 추석맞이 주문앱 이벤트들을 준비했다.

교촌은 오는 12일까지 ‘교촌치킨 선물하기’ 이벤트를 통해 교촌 주문앱에서 신메뉴 ‘교촌블랙시크릿오리지날’과 ‘교촌블랙시크릿순살’ 2종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권 금액의 10%를 되돌려준다. 특히 추석 연휴를 맞아 가족, 지인 등에게 의미 있는 추석 선물도 하고 포인트 적립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혜택이다. 

이와 함께 추석 연휴 및 9월 신메뉴 ‘교촌블랙시크릿’을 즐기고자 하는 주문앱 고객들을 위한 시크릿 할인 혜택도 마련했다. 교촌은 이달 30일까지 교촌 주문앱에서 신메뉴 ‘교촌블랙시크릿오리지날’과 ‘교촌블랙시크릿순살’ 2종 주문 시 시크릿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시크릿 할인쿠폰은 이벤트 기간 내 주문앱 로그인 시 100% 증정된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평소 교촌 주문앱을 애용해주시는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들을 마련했다”며 “교촌과 함께 이번 추석 연휴와 9월을 보다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이 지난 1일 이천 치킨대학에서 패밀리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창사 27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혁신을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고유의 기업 DNA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 최고의 프랜차이즈 그룹으로 거듭나자”고 강조했다.

윤홍근 회장은 창립기념사를 통해 신임 대표이사 정승욱 CEO를 포함해 경영기획, 영업, 마케팅, 글로벌 사업 부문에 새로 영입한 70년대생 젊은 임원들을 소개했다. 동시에 전문경영인 체제의 조직 개편 및 고객과 패밀리를 위한 창의적 업무 혁신을 당부했다. 이 같은 혁신이 “향후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BBQ가 기하급수 성과를 완성하고 세계 1등 기업으로 나아가는 첫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윤 회장 본인은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달성한 글로벌 성과를 발판삼아 유럽, 일본, 중국, 동남아를 비롯해 중동과 인도네시아 지역에도 BBQ 매장을 신규 오픈할 수 있도록 해외 시장 개척에 주력하겠다”며 글로벌 사업을 진두지휘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그룹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사를 마치며 윤홍근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에 따라 고객들이 변화하는데 조직이 머물고 있다면 사라질 수밖에 없다"며 "창사 27주년은 전 임직원과 패밀리가 힘을 모아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반드시 목표를 달성해온 우리 그룹의 DNA를 바탕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혁신을 대담하게 시도해 세계 최대 최고의 프랜차이즈 기업 BBQ를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BBQ는 이 날 위드코로나 전환에 따라 단절됐던 소통의 장을 다시 마련하고자 코로나 펜데믹 이후 3년만에 전 임직원과 패밀리가 직접 참여하는 창사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행사에는 윤홍근 회장, 윤경주 부회장 및 정승욱 신임 대표이사가 참석했으며 우수 패밀리와 임직원에 대한 표창 수여식, 승진 인사발표, 신임 대표이사 정승욱 CEO 소개 등이 진행됐다.

제너시스BBQ는 지난 6월 세계적인 외식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외식 브랜드'에 2위에 선정, 8월에는 뉴저지주의 경제발전, 일자리창출 기여 공로를 인정받아 美 뉴저지주 의회 표창을 받는 등 그간 지속해온 북미지역 글로벌 시장 공략 성과를 달성했다.

○..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이 평택 캠프 험프리스(USAG Humphreys)로 부터 유아식 후원에 대한 감사패를 수령했다고 2일 밝혔다.

매일유업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인 지난 7월 4일 평택 캠프 험프리스 Family & MWR (이하 FMWR, Family & Morael, Welfare and Recreation Office)를 통해 평택 캠프 험프리스 주재 미군과 가족들에게 국내 생산 앱솔루트 분유 등 유아식 1000캔을 전달했다. 이에 FMWR측은 이를 기념하는 감사패를 제작하여 지난 1일 매일유업과 전달식을 진행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상반기 미국내 분유 수급이 어려워진 시점에 자사 제품을 협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잊지 않고 감사패를 마련해준 관계자들께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매일유업은 선천성대사이상 특수분유 생산과 환아 후원, 다문화 가족 자녀 분유/유아식 후원, 한부모 가정 자녀 지원, 예비엄마교실 등 한명의 아이도 건강에서 소외 받는 일이 없도록 영유아 후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폴 바셋이 가을을 맞아 신제품 5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은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 오트카페 라떼 ▲피스타치오&코코넛칩 디저트컵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 ▲애플 시나몬티 ▲알로에 레몬 머틀티로 가을에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폴 바셋은 지난해 가을 큰 사랑을 받았던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 메뉴 3종을 선보인다.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은 부드러운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에 100% 이탈리아산 피스타치오 베이스를 사용해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피스타치오&코코넛칩 디저트컵’은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에 통 피스타치오와 바삭한 코코넛 칩을 올려 한 층 더 고급스러운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메뉴다.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 오트 카페라떼’는 오트 카페라떼 위에 고소하고 진한 피스타치오 풍미가 담긴 아이스크림을 토핑한 메뉴로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메뉴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날씨에 맞게 Hot/Iced 두 가지로 즐길 수 있는 가을 티 2종도 선보인다.

‘애플 시나몬티’는 새콤달콤한 사과 맛에 스파이시한 시나몬 향을 더한 과일티다. 청송사과로 만든 착즙액을 사용해 풍성한 사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로에 레몬 머틀티는 향긋한 알로에 음료에 레몬향을 가득 머금은 레몬 머틀이 포함된 허브차다. 말랑한 알로에 과육이 들어 있어 기분 좋은 식감까지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폴 바셋 담당자는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을 기다리는 고객님들이 많아 이번 가을에 한 층 업그레이드하여 출시했다”며, “티 메뉴 2종도 가을 날씨에 즐기기 좋은 음료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올해로 창립 77주년을 맞는다. 2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창립기념식에서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은 '고객과 세상, 우리 모두를 진화시키는 아름다움의 미래를 열어가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1945년 9월 5일 창립한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아름다움과 건강으로 인류에 공헌하겠다'는 창업 정신을 바탕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뷰티 기업으로 성장했다. 한국 최초로 화장품 연구소를 설립하고 국내산 화장품을 수출했으며, 최고의 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여왔다. 2000년대부터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이어오고 있으며, 책임 있는 기업 시민의 소임을 다하기 위한 ESG 경영에도 최선을다하는 중이다.

서경배 회장은 77주년 창립기념사를 통해, "현재는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준을 '고객'에 두고, 비즈니스를 재정의(redefine)하고 재조정(rebalance) 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정의하고, "국가와 지역의 경계를 넘은 무한한 가능성의 시대에, 국내외 고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하자"고 강조했다.

더불어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시야를 확장하고, 디지털과 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고객 가까이에 자리하며, 고객과 세상이 직면한 어려움에 공감하는 '뉴 뷰티(New Beauty)'의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자"고 제안하며, "창립 이래 아모레퍼시픽그룹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아름다움의 가능성을 되새기며 세상을 더 아름다운 곳으로 진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자"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창립 77주년을 맞아 전 세계 구성원들이 본인의 일상의 기록을 공유하고, 장기근속 임직원을 축하하는 의미를 담은 '뷰티풀로그(Beautifullog)' 챌린지도 온라인에서 진행하고 있다.

○.. 마켓컬리는 지난 8월 31일 서울 강남구 컬리 사옥에서 컬리 첫 해커톤 ‘KURLY HACK FESTA 2022’의 결선 프레젠테이션(PT) 및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 등이 팀을 이뤄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 행사를 말한다.

이번 ‘KURLY HACK FESTA 2022’는 총 156개 팀, 528명이 참가 신청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참가 신청부터 과제 계획서 접수, 개최 설명회, 과제 개발, 본선 심사 평가 등의 과정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대회 주제인 ‘컬리가 이커머스에서 풀어나가고 싶은 과제’에 대해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제안했다. 이 중 예선·본선 단계를 거쳐 최종 결선에 오른 12개 팀(47명)이 결선 PT에 참여했다.

컬리 사옥에서 진행된 결선 PT에서는 최종 단계에 오른 각 팀이 직접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컬리의 기획·개발 관련 리더와 실무자를 비롯해, AWS 및 메가존클라우드의 임직원으로 꾸려진 심사위원단은 문제의식의 창의성, 서비스 완성도, 범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우승 4팀을 선정했다.

그 중 ‘디테일 리테일’ 팀은 자체 앱 개발을 바탕으로 풀필먼트 센터 내 소통 솔루션을 제안해 우승을 차지했다. 시상대에 오른 디테일 리테일 팀은 “3주간 몰입감 있게 협업하며 팀워크에서 오는 시너지를 체감할 수 있어 좋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외에도 제품 카테고리 및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안한 ‘Kurvey’ 팀, 소비 경험의 만족도 증가를 위한 리뷰 서비스를 개발한 ‘컬리가 컬컬컬’ 팀,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상품 추천 및 검색 기능을 고도화한 ‘ARS’ 팀이 함께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컬리는 우승한 4개 팀에 각각 500만원의 상금과 마켓컬리 최고 고객 등급인 ‘더퍼플’ 등급을 한 달간 부여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결선에 오른 12개 팀 전원에게는 상장과 컬리 한정판 굿즈, 마켓컬리 적립금 10만 원을 증정했다. 만일 결선 진출팀 참가자가 컬리에 입사 지원할 경우 서류, 코딩 테스트, 직무기술 면접 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최종 면접에 참여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한다. 특히, 최종 우승 4개 팀에 속한 지원자가 컬리에 최종 입사할 경우 1000만원의 축하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단, 2023년 1분기 안에 입사가 가능한 사람이어야 한다.

박성철 마켓컬리 시니어 기술 리더는 “이번 해커톤은 기술을 통해 유통 서비스 혁신에 앞장서 온 컬리의 비전에 공감하며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열정적 참가자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커톤 개최를 통해 우수 IT 인재들과 교류하고, 이커머스 분야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월드의 아메리칸 캐주얼 브랜드 후아유(WHO.A.U)에서 배우 이동휘와 협업해 출시한 바시티 재킷이 완판됐다.

이랜드 후아유는 지난 달 29일 후아유 공식 홈페이지와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서만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 후아유X이동휘 바시티 재킷을 완판했다고 2일 밝혔다. 

후아유X이동휘 바시티 재킷은 후아유의 대표 브랜드 뮤즈인 배우 이동휘가 직접 제작에 참여해, 이동휘 만의 패션 센스와 안목으로 디자인 포인트를 줌과 동시에 후아유의 브랜드 헤리티지를 담아 출시한 상품이다. C로고, 49, 럭비공, 그리즐리 베어부클 등 6가지 와펜을 통해 후아유만의 헤리티지 요소를 적용했고, 트렌드 컬러인 헌터를 메인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인 오렌지로 배색 포인트를 줬다.

이랜드 후아유 관계자는 “한정 수량인 만큼 소재나 디자인 등 상품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상품으로, 비교적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하루도 안돼 완판 됐다”며,”해당 상품과 함께 후아유의 22년 FW 시즌 상품의 소진율도 상승하고 있어 올 FW는 역대급 실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후아유는 배우 이동휘와 협업한 상품 이외에도 22년 FW 상품 라인업을 다채롭게 구성해 출시했다. 후아유의 22년 FW 신상품은 후아유 공식 홈페이지와 무신사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오는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IFA 2022’에 참가한다.

IFA 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로,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Mobile World Congress)와 함께 세계 3대 가전ㆍ정보통신(IT) 전시회로 손 꼽힌다.

코웨이는 이번 ‘IFA 2022’에서 최근 국내에서 출시한 아이콘 정수기 시리즈 및 노블 컬렉션을 포함해 ▲ 공기청정기 14종 ▲ 정수기 8종 등 총 22종의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

코웨이가 참관객과 바이어들에게 주력으로 선보이는 제품은 에어메가(Airmega) 공기청정기다. 최근 실내공기질 관리가 전 세계 관심사로 부상해 다양한 필터 시스템을 갖춘 공기청정기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코웨이는 이번 ‘IFA 2022’를 통해 유럽 시장을 공략할 공기청정기 ‘에어메가 250’, ‘에어메가 250H’를 처음 선보인다. 에어메가250 공기청정기는 집안 환경과 공기 오염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청정 기능과 직관적인 디스플레이로 뛰어난 사용 편리성이 특징이다. 레드닷, IDEA 등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우수한 디자인을 인정받았다. 이 제품은 올 하반기에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코웨이는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해외 전용 제품 ‘에어메가 마이티 공기청정기’도 선보인다. 마이티 공기청정기는 작은 크기임에도 우수한 청정 기능을 갖춰 뉴욕타임즈(NYT)의 소비자리포트 와이어커터(Wirecutter)에서 8년 연속 최고의 공기청정기로 선정됐다. 또한 이 제품은 유럽 알레르기 연구재단(ECARF)으로부터 알레르기 안전 인증을 획득해 유럽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지훈 코웨이 상품전략본부장은 “이번 IFA 2022에서 코웨이 공기청정기와 필터 기술을 소개하며 세계적 수준의 공기청정기 기술력을 인정받고자 한다”며 “동남아ㆍ미주를 넘어 유럽 시장에서도 혁신적인 공기청정기를 선보여 유럽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애경그룹지주회사 AK홀딩스(대표이사 이석주)는 2일 이사회를 열어 교환사채(EB)발행의 건에 대한 의안을 상정하고, 이사회 이사들의 심의를 거쳐 전원 찬성을 통해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교환사채 발행을 승인했다.

AK홀딩스의 이번 교환사채 발행은 자회사인 제주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함이다.

교환사채란 투자자가 보유한 채권을 일정시일 경과 후 발행회사가 보유중인 유가증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사채로, AK홀딩스는 제주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해 교환사채 발행을 검토했다. 

최초 1000억원 규모를 예상하며 투자자 모집을 했지만 최근 항공업계 수요 증가 및 제주항공의 차세대 기단 도입(B737-8) 후 운항거리 확대에 따른 신규 노선 개척 등 노선 경쟁력 강화에 대한 기대감이 돌자, 예상을 웃도는 다수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했으며 총 1300억원의 교환사채를 발행하기로 했다. AK홀딩스 교환사채의 교환가액은 1주당 1만6150원이며, 교환청구기간은 사채 발행일 3개월 후인 2022년 12월 6일부터 만기일 1개월 전인 2027년 8월 6일까지 이다.

AK홀딩스는 이번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사모펀드, 자산운용사, 증권사, 저축은행, 캐피탈사 등 총 26개 기관의 투자를 받는 등 수요예측을 웃도는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제주항공의 업황 회복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 기대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의 최대주주인 AK홀딩스는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제주항공의 유상증자 청약금액을 충분히 확보하게 됐으며, 이에 따라 제주항공의 유상증자의 흥행여부에도 청신호가 켜지며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정부가 오는 9월 3일부터 입국 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폐지한다고 발표하며 항공시장이 주목받는 상황 속에서, 제주항공은 2023년부터 신기종인 B737-8 4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을 갖고있어 향후 운항 거리와 운항 시간이 확대될 뿐만 아니라, 높은 연료 효율의 항공기 운용으로 원가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제주항공은 지난 6월 김이배 대표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국내 2위 항공사이자 LCC 맹주가 될 것을 선포했다. 특히 LCC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인 단거리 운항과 원가 절감에 집중하는 경영전략을 제시하며, 신기종 전환 등 기단현대화(Fleet Modernization)를 통해 효율성을 높여 가장 원가경쟁력이 좋은 LCC로 거듭 태어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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