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협·방산학회, 民軍 협력 확대에 따라 방산중소기업 기술보호에 힘 모은다
상태바
산기협·방산학회, 民軍 협력 확대에 따라 방산중소기업 기술보호에 힘 모은다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1.04.28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채우석 방산학회장 "방산기술은 산업경쟁력 차원에서 지켜내야 ...보호해야 할 기술 제대로 식별해야"
- 우한곤 산기협 상임부회장 "규제 너무 많아...정부에 산·학·연 목소리 잘 전달할 것"
왼쪽부터 박문태 실장, 우한곤 상임부회장, 채우석 회장, 류연승 연구회장이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녹색경제]

최근 국내 방위산업 분야의 민군(民軍) 간 협력이 확대되면서, 산업기술 보호와 방산학계를 대표하는 두 기관이 손을 잡고 국내 방산중소벤처기업들의 기술보호에 나선다. 양 기관은 특히 방산분야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들의 기술보호 수준이 열악하다며 이에 대한 실효적 지원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28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회장 박희재, 산기협)는 한국방위산업학회(회장 채우석, 방산학회)는 이날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산기협 회관에서 업무협약식을 갖고, 실질적인 방산기술 보호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채우석 방산학회 회장은 "방산기술보안은 예전에는 군사보안에서 출발해, 근래에는 산업기술보안으로 변해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방위산업의 산업경쟁력을 지킨다는 관점에서 다시 접근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밝혔다. 

채우석 회장은 이어 “보호해야 할 방산기술을 제대로 식별하고 판정해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 기관이 형식적인 협력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산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우한곤 산기협 상임부회장은 “기술보호와 보안 분야의 규제성 업무가 너무 많다. 사고가 나면 법이 생기고 규제가 늘어난다"고 지적하고 "이런 상황에서 방산학회의 협조와 협력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방산업계와 방산학계의 목소리를 정부에 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기협 회원사 5000여곳 중 700여곳이 방산기업"이라면서 "국가핵심기술과 함께 방산기술은 정부가 앞장서서 지켜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산학회 방산기술보호연구회장을 맡고있는  류연승 명지대 보안경영공학과 교수는 "국내 방산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보호 필요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짚었다. 

박문태 산기협 협력정보실 실장은 "방산 중소기업들도 산업보안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해 산기협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며 "방산기술 유출을 막은 다수의 사례가 있다. 정부가 비용을 부담하는 중소기업기술지킴서비스는 잘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산기협의 운영하는 중소기업기술지킴센터 [사진=녹색경제]

이날 방산학회 관계자들은 산기협이 운영하는 중소기업기술지킴센터를 둘러보고 북한 등 해외로부터의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등 국내 기업들의 산업기술 보호를 위한 협회의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공유했다. 산기협 관계자는 방산기술 보호와 관련해 "방산분야 대기업들의 기술보호 수준이 70%에 이르는데 비해 중소기업들은 50%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열악하다"며 "지속적인 홍보 노력과 성과 관리를 통해 방산기술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산학회와 산기협 주요 관계자들이 산업기술보호와 관련한 브리핑을 청취하는 모습 [사진=녹색경제]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