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손보, 다이렉트 펫보험 출시...사진 한 장으로 간편 가입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손보, 다이렉트 펫보험 출시...사진 한 장으로 간편 가입
  • 윤덕제·황인성·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4.1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손보, 반려동물 사진 한 장으로 보험료 산출 및 가입 가능한 펫보험 출시
- KB국민은행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결제 편의를 위한 간편결제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 DB손보, AI 기반의 모니터링 서비스 오픈

◯‥하나은행·포항공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기술검증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기술검증 수행 중인 하나은행·포항공대

하나은행은 포항공대(포스텍) 크립토블록체인연구센터와 함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기술검증을 수행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디지털 뉴딜 추진을 위해 포스텍과 함께 '테크핀 산학협력센터'를 설립했다. 이번 산학협력은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 분야를 공동으로 연구하는 첫 사례다.

하나은행은 한국은행이 CBDC를 발행할 때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검증해 시중은행이 정상적인 유통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이달 말까지 시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기술 검증은 처리 속도가 빠르고, 서로 다른 블록체인과 연계가 용이한 코스모스(Cosmos)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다. 중앙은행의 CBDC 발행 후 이어지는 시중은행의 공급, 개인의 교환 및 이체와 결제 등 디지털화폐가 실물화폐처럼 원활하게 융통될 수 있는지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해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CBDC의 일반적인 화폐 기능 테스트뿐만 아니라 특정 업종 또는 지역에서만 결제되도록 하거나 일정 기간만 사용되도록 조건 설정도 가능해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가상 시나리오 검증을 시작으로 한국은행의 CBDC 컨설팅 결과를 반영해 추가 기술검증을 수행하겠다”며 “하나은행은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CBDC 도입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여성가족부, 돌봄페이 업무 협약 체결

여성가족부와 돌봄페이 업무<br>협약 체결한 KB국민은행
여성가족부와 돌봄페이 업무
협약 체결한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여성가족부와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결제 편의를 위한 간편결제서비스(돌봄페이)'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은행은 ▲여성가족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간편결제서비스 개발 ▲아이돌봄 지원사업 유관기관과의 대외시스템 연계 ▲사용자와 돌보미간의 실시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채팅기능 개발 등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가족부와 공동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간편결제서비스 시스템을 여성가족부에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로지스밸리와 물류센터 전문 투자 리츠 설립을 위한 MOU 체결

신한금융그룹·로지스밸리 리츠 설립 MOU 체결
신한금융그룹·로지스밸리 리츠 설립 MOU 체결

신한금융그룹의 GIB사업그룹과 신한리츠운용은 14일 로지스밸리와 리츠 설립을 위한 MOU(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로지스밸리는 물류센터 개발·시공을 비롯해 각 물류 분야의 전문기업이 참여해 설립한 물류 전문 그룹이다.

특히 로지스밸리는 물류센터 입지선정, 설계 및 시공 등 개발부문부터 물류설비, 자동화 시스템 및 풀필먼트의 물류운영부문까지 물류에 관한 전 과정을 아우르는 토털서비스와 함께 최근에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런칭하는 등 고객들에게 물류 관련 최상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올해 2,3분기 중 로지스밸리가 보유하고 있는 물류센터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리츠(부동산투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한국판 뉴딜 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해 물류센터 전문 리츠에 적극적인 투자 및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로지스밸리 또한 30% 이상 지분을 보유하는 주요 주주이자, 향후 다양한 물류센터를 자산에 편입시켜 리츠의 안정성을 더욱 높이는 주요 공급처(Pipe Line)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 스마트컨택센터 서비스 오픈...AI상담사가 모니터링 콜

스마트컨택센터 서비스 오픈한 DB손해보험
스마트컨택센터 서비스 오픈한 DB손해보험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완전판매 모니터링과 통화품질 모니터링을 실시하는‘스마트컨택센터’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컨택센터’는 디지털 혁신을 뒷받침할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최신 기술과 고객의 경험을 연계해 상호 적용이 가능하도록 구축한 AI 플랫폼이다. 완전판매 모니터링은 고객이 보험을 가입할 때 상품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약관이나 청약서 등 주요 서류를 받았는지 확인하는 서비스이며, 그동안 상담사의 전화 또는 문자(알림톡) 등으로 진행하던 것을 손보업계 최초로 피보험자뿐만 아니라 계약자를 대상으로 AI 로보텔러가 모니터링 콜을 진행한다.

◯‥KB손해보험, 다이렉트 펫보험 'KB펫코노미보험' 출시...사진 한장으로 간편하게 가입 가능

사진 한장으로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펫 보험
사진 한장으로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펫 보험

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기환)은 14일, 반려동물 보험 가입 시 번거로운 절차를 대폭 줄여 반려동물 사진 한 장으로 간편하게 보험료 산출 및 가입이 가능하고, 최대 5마리까지 한 계약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다이렉트 모바일 펫보험‘KB펫코노미보험’을 출시했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의 보험가입을 위해 동물등록번호 및 예방주사 등 진료기록 유무를 입력하거나, 여러 장의 사진을 등록해야 하는 등 가입이 번거로운 경우가 많았으며, 특히2마리 이상의 반려동물은 한 계약으로 가입할 수 없고 각각 개별로 가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KB펫코노미보험’은 품종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보험료가 동일하며, 꼭 필요한 보장위주로 상품을 구성해 보험료도 연간 6만원(1회 일시납 기준)수준으로 기존 펫보험에 비해 저렴하다.

◯‥교보라이프플래닛, 짐데이와 헬스스위치 런칭...건강과 포인트 함께 챙기는 일석이조 이밴트 진행

건강 관리 프로그램 ‘헬스스위치’<br>
건강 관리 프로그램 ‘헬스스위치’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대표이사 이학상)은 모바일 퍼스널 트레이닝 어플리케이션 ‘짐데이’ 운영 업체인 ‘데이코어주식회사’와 고객의 걸음 수에 따라 ‘씨드포인트’를 제공받는 건강 관리 프로그램 ‘헬스스위치’를 런칭했다고 14일 밝혔다. ‘헬스스위치’는 교보라이프플래닛의 고객 참여형 플랫폼인 ‘360°플래닛’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헬스케어 및 리워드 프로그램이다. ‘360°플래닛’은 교보라이프플래닛 보험 상품 가입 여부와 관계 없이 누구나 가입 가능하다. 고객은 ‘헬스스위치’ 프로그램을 통해 걷기 생활화와 동시에 건강도 유지하면서 ‘씨드포인트’ 적립과 초회보험료 결제, 다양한 경품 혜택 등 ‘헬스스위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윤덕제·황인성·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