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T, 정부기관·방송사·협력기업과 함께 차세대 방송서비스 실증 및 시연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T, 정부기관·방송사·협력기업과 함께 차세대 방송서비스 실증 및 시연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4.0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KT, 정부기관·방송사·협력기업과 제주서 차세대 방송서비스 실증 및 시연…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신입 및 인턴 채용
- LGU+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긴급구호키트 제작…BMW 그룹,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새로운 강철 생산 공정에 투자
-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 네이버 인증서 활용한 비대견 가입서비스 제공
- SKC, 생분해 PHA 개발사인 CJ제일제당과 손잡고 생분해 소재 시장 확대 나서…한국중부발전, 회사창립 제20주년 기념행사 시행

SK텔레콤은 제주도에서 정부기관, 방송사, 협력기업 등과 차세대 방송서비스를 실증 및 시연했다. 현대차는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과 역량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본부 신입 및 인턴 채용을 시작했다. LG유플러스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긴급구호키트’를 제작했다. BMW 그룹은 미국 스타트업 보스턴 메탈이 개발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새로운 강철 생산 공정에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은 ‘네이버 인증서’를 활용한 비대면 가입서비스를 제공한다. SKC는 생분해 PHA를 개발한 CJ제일제당과 손을 잡고 생분해 소재 시장 확대에 나선다. 한국중부발전은 본사 강당에서 회사창립 제20주년 기념행사를 시행했다.

박경모(남성) 캐스트닷에라 CTO가 2일 제주 호텔난타에서 5G-ATSC3.0 융합 방송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ㅇ..SK텔레콤은 2일 제주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주특별자치도, 방송사, 협력기업 등과 함께 차세대 5G-ATSC3.0 융합 방송서비스를 실증·시연했다. ATSC3.0은 미국 디지털TV 방송 표준화 단체(ATSC)에서 제정한 UHD 방송 표준으로, 영상 및 음성에 추가해 데이터까지 주파수에 실어 나를 수 있어 빠른 속도로 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이 자리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방송사 경영진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해 관련 기술 성과를 직접 확인했다. SK텔레콤은 2019년 6월 제주에서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 방송그룹(Sinclair Broadcast Group)과 함께 세계 최초로 달리는 차량 안에서 5G-ATSC3.0 방송서비스를 구현한 바 있으며, 이후 제주테크노파크를 글로벌 테스트베드로 삼아 5G와 AI를 접목한 최신 방송서비스 개발에 매진해 왔다.

ㅇ..현대차는 3월 29일(월)부터 현대차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개발본부 신입 및 인턴 채용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가속화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 속에서 연구개발 부문의 우수 인재를 공격적으로 채용함으로써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과 역량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모집 분야는 ▲차량개발 프로젝트 관리 ▲연구개발 기술기획 ▲연구개발 기술경영 ▲차량 아키텍처 개발 ▲차량성능 평가 및 개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샤시 시스템 개발 ▲바디 시스템 개발 ▲상용 차량 개발 ▲버추얼 개발(차량/전동화 시스템) ▲엔지니어링 데이터 관리 및 플랫폼개발 ▲차량 재료 개발 ▲UX/HMI(사용자 환경) 개발 등 13개 분야 신입 000명과 로보틱스 부문 채용전환형 인턴 0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ㅇ..LG유플러스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긴급구호키트’를 제작했다.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은 지난달 30일 희망브리지 파주 물류센터를 방문해 긴급구호키트 410개를 제작했다. 제작된 긴급구호키트는 평상 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보관되고, 재난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이재민에게 전달된다. LG유플러스는 산불 발생 빈도가 높은 4~5월을 대비해 긴급구호키트 제작 활동을 추진했다. 실제로 봄은 등산객이 늘어나고 건조한 상태로, 사계절 중 산불이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계절로 꼽힌다.

BMW 그룹이 미국 스타트업 보스턴 메탈이 개발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새로운 강철 생산 공정에 투자를 진행한다.

ㅇ..BMW 그룹은 미국 스타트업 보스턴 메탈(Boston Metal)이 개발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새로운 강철 생산 공정에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보스턴 메탈이 개발한 새 공정은 용광로 대신 전기 분해 셀을 이용해 주철을 생산한 후 강철로 가공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화석연료 대신 전기가 사용되는데, 이때 재생 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활용하면 강철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발생하지 않게 된다.

BMW 그룹은 이미 지난 해부터 자체 연구 활동과 BMW 스타트업 개러지(BMW Startup Garage) 등을 통해 보스턴 메탈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다. 올해부터는 자사의 벤처 캐피털 펀드 ‘BMW i 벤처(BMW i Ventures)’의 활동의 일환으로 보스턴 메탈에 투자하게 된다.

ㅇ..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이 ‘네이버 인증서’를 활용한 비대면 가입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카드∙범용인증서 없이도 휴대폰과 요금제 가입이 가능해져, 언택트 시대 젊은 소비자들의 알뜰폰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한편, 네이버 인증서 도입을 기념해 ‘유심비 1천원’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금번 서비스는 과기부의 ICT 규제샌드박스 승인을 거쳐 출시됐다. 지난해 말 LG헬로비전은 LG유플러스, 미디어로그와 공동으로 네이버 인증서를 활용한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서비스에 대한 임시 허가’를 획득했다.

ㅇ..생분해 PLA 필름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SKC가 생분해 PHA를 개발한 CJ제일제당과 손을 잡고 생분해 소재 시장 확대에 나선다. SKC는 2018년부터 스타벅스 코리아에 친환경 생분해 PLA필름 포장재를 공급하고, 지난해부터 생분해 소재인 고강도 PBAT 상용화를 준비하는 등 생분해 소재 사업을 강화해왔다.

SKC는 옥수수 추출 성분의 PLA에 CJ제일제당의 PHA를 더해 각 소재의 장점을 극대화한 신규 친환경 생분해 포장재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CJ제일제당은 이 포장재를 ‘행복한콩 두부’ 묶음제품용으로 사용하고, 향후 적용 제품을 확대하기로 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조치로 석유 기반 플라스틱 사용량을 연간 약 50톤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ㅇ..한국중부발전은 본사 강당에서 회사창립 제20주년 기념행사를 시행했다. 중부발전은 2001년 4월 2일 정부의 전력산업구조개편 계획에 따라 한전에서 분리되었으며, 올해로 회사창립 20주년을 맞이하게 됐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기념사에서 회사의 성장에 함께한 직원들과 협력기업, 지역사회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고, 발전사 최초 LNG 직도입 및 세계최초 최장 보령화력 3호기 6,500일 무고장 운전 달성, 서울복합발전소 지하화와 지상공원화라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받은 미국 S&P Global Platts사의 '올해의 건설사업상' 수상 등 차별화된 경영성과에 대해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