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 승부사' 박현주 미래에셋회장, 알고보니 20년 인재육성사업 펼친 '사회운동가'..."배당금 전액, 교육사업에 기부"
상태바
'자본시장 승부사' 박현주 미래에셋회장, 알고보니 20년 인재육성사업 펼친 '사회운동가'..."배당금 전액, 교육사업에 기부"
  • 한익재 기자
  • 승인 2021.03.2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 참가자 33만명 육박, 미래에셋 박현주 10년 연속 배당금 기부, 누적기부액 250억원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을 수식하는 단어는 많다. 흑수저에서 재벌 회장의 반열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자본시장의 걸출한 승부사. 그렇지만 인재 육성을 통한 사회공헌이라는 분야에서 선구자라는 이미지는 잘 알려져있지 않다. 

다음이라는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번 1000억원을 돈을 그대로 증권사 설립에 사용할 정도로 배포가 큰 것으로 2인자라면 서러워할 박현주 회장. 그는 국내 어떤 기업가보다 인재육성에 일찍부터 관심을 가져왔다. 인재가 만사라는 신념아래 미래에셋박현주재단 설립을 통해 시작된 미래에셋의 인재육성사업은 올해로 20년째다.

경제교육과 장학사업으로 이뤄진 인재육성 프로그램의 누적참가자는 현재까지 33만명(327,298명)에 육박한다.

박현주 회장[사진=미래에셋 유튜브].
박현주 회장[사진=미래에셋 유튜브].

 

98년 미래에셋육영재산 설립하는 한편 10년동안 배당금 전액 기부...기부총액 250억원

미래에셋은 배려가 있는 자본주의의 실천을 위해 설립 다음 해인 98년 미래에셋육영재단을 만들었고, 2000년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을 설립했다.

2008년 직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는 2010년부터 배당금 전액을 이 땅의 젊은이를 위해 사용하겠다고 약속, 10년 동안 기부를 해왔다. 작년까지 기부한 배당금은 총 250억원에 달한다. 해당 기부금은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을 통해 장학생 육성 및 사회복지 사업을 위해 사용된다.

2000년 5월 시작된 장학사업은 국내외 대학생 지원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장학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까지 ‘국내장학생’ 3,578명, ‘해외교환장학생’ 5,817명, ‘글로벌 투자전문가장학생’ 122명 등 총 9,641명의 학생들을 선발, 지원했다.

특히 박회장의 글로벌 인재 투자는 업계에서 유명하다. 박 회장은 자서전에서 “이 땅의 젊은 금융 인재들이 세계로 흩어져 서로 인적 네트워크를 갖는 것이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이다”라며 글로벌 인재 육성을 강조했다.

‘교육의 기회는 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해외교환장학생 프로그램은 미래에셋의 핵심 사회공헌활동이다.

2007년 12월 1기 선발을 시작으로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했다. ‘열린 마음으로 미래를 내다보고 인재를 중시하자’는 미래에셋 경영이념에 따라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이 세계 속에서의 경험을 자양분 삼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미래에셋은 성적이 우수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환학생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뚜렷한 학생을 선발한다.

봄ㆍ가을학기 걸쳐 일년에 두 번 장학생을 선발하며 해외경험에 대한 수요가 많아진 대학생들의 니즈를 고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2년간 매년 100명씩 증원, 현재 한해 총 700명에게 학자금 및 체재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미래에셋의 장학사업은 ‘받는 나눔’에서 ‘나누는 나눔’으로 성장하고 있다. 미래에셋은 블로그를 통해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파견교의 이모저모와 해외생활 적응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미래에셋 글로벌 특파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장학생 쉐어링데이를 통해 선배 장학생들이 해외 파견을 앞둔 신규 장학생들에게 국가별 멘토링을 진행하고 주변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또 연탄봉사활동ㆍ벽화봉사ㆍ희망가방 제작 등 나눔의 선순환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인재 육성의 필요성 절감...글로벌 문화체험단 운영

미래에셋의 글로벌 문화체험단도 대표적인 글로벌 인재육성사업으로 꼽힌다. 전국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방학시즌을 이용해 연 2회 전국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 200명을 대상으로 3박 4일간 중국 상해 혹은 심천의 역사문화경제 탐방을 진행한다.

경제 여건으로 해외 경험이 쉽지 않은 센터 청소년들에게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상해와 중국을 대표하는 혁신도시인 심천을 견학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단 관계자는 “청소년 시기의 해외 탐방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자존감 형성 및 미래 설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며 “청소년 멘티로 참가했던 학생이 세월이 지나 멘토로 캠프를 이끌어 가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제분야 인재육성의 노력도 눈에 띈다. 미래에셋의 경제 교육 프로그램은 2006년 8월부터 우리아이펀드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글로벌리더대장정’을 처음 실시 한 후, 2010년에는 대상을 전국 초등학생들로 확대하여 ‘우리아이 스쿨투어’, ‘우리아이 경제교실’ 및 “우리아이 경제박사 캠프’를 선보였다. 최근 “우리아이 경제박사 캠프”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작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별로 총 13,006명이 ‘글로벌리더대장정’에 참가했으며 ‘우리아이 스쿨투어’ 및 ‘우리아이 경제교실’은 각각 7만 7,666명과 8만 758명이 교육을 받았다. 경제 교육 프로그램 누적 참가자만 30만 명을 넘는 수치이다.

우리아이 스쿨투어는 바쁜 아이들을 위해 전국 방방곡곡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를 직접 찾아가 전문강사와 함께 진행되는 맞춤형 경제 교육 프로그램이다. 2010년 수도권에서 시작해 지방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보드게임, 퀴즈 등을 통해 경제상식을 넓혀주고 이를 통해 아이들이 건건한 경제관념을 익힐 수 있게 도와주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우리아이 경제교실은 다양한 특강과 재미있는 보드 게임을 학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할 수 있는 체험 학습형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우리아이 경제박사 캠프(온라인 포함)’ 및 ‘청소년 금융 콘서트’는 지금까지 각각 4,124명, 5,292명이 참가하며 다소 낯설고 어렵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경제, 금융상식과 지식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도서를 통한 청소년 도서 지원에도 신경

희망듬뿍 도서지원이 대표적인 사회복지사업이다. 전국 아동복지시설 등을 통해 책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도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국 지역아동센터를 비롯한 복지시설 및 초중고교 교사의 추천으로 걸쳐 현재까지 11,056명에게 지원했다.

2013년부터 시작된 희망듬뿍 도서지원은 아이들이 건강한 가치관을 확립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각자 상황에 맞는 맞춤식 도서를 선물하는 사업이다.

도서관이나 시설에 기증된 도서를 전체가 ‘공유’하는 것이 아닌 개인별 맞춤 도서를 ‘소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결식아동 및 저소득층 청소년 지원사업’, ‘사회복지시설 지원’ 등 사회복지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에셋 임직원이 참여하는 기부운동 ‘사랑합니다’ 및 ‘봉사단 활동’을 통해서도 어려운 이웃과 호흡하고 있다.

한익재 기자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