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 취재] 김범수 카카오 의장, 'ESG 경영'으로 사회적 문제 해결...'더 나은 세상 꿈꾸며' 80개 과제 진행
상태바
[심층 취재] 김범수 카카오 의장, 'ESG 경영'으로 사회적 문제 해결...'더 나은 세상 꿈꾸며' 80개 과제 진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1.02.10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범수, 에머슨 시 '무엇이 성공인가'에서 영감 받아 '사회적 문제 해결' 앞장
- 김범수 ESG위원회 위원장, 상반기 ESG 보고서...구체적인 진행 상황 공유
- 여민수 공동대표 “ESG 경영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카카오의 존재 이유”

카카오는 창업자 김범수 이사회 의장이 자신의 재산 절반 이상을 기부하겠다고 밝힌 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김 의장은 카카오톡 프로필 상태 메시지로 ‘내가 태어나기 전보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라고 설정할 정도로 사회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 

10일 녹색경제신문 취재 결과, 김범수 의장은 지난 1월 이사회 산하에 신설한 ESG위원회를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 12대 실천 분야 80여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김 의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ESG위원회는 구체적인 진행 상황에 대해 올해 상반기 ESG 보고서를 통해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9일 작년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ESG 경영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카카오의 존재 이유와 같다”면서 “이를 위해 카카오만의 방식으로 사회 문제 해결, IT 생태계와 함께 성장, 디지털 사회 책임을 다하는 기업,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 조성에 앞장서는 기업 등 4가지 목표를 세웠다”고 설명했다.

여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의 창업자이자 최대 주주인 김범수 의장이 전체 재산의 50%를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지속해서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카카오의 기업 가치가 높아지는 일이 더 나은 사회와 환경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 선진적 기업 경영과 기업 문화를 여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범수 의장은 8일 카카오 및 계열사 전 임직원에게 보낸 신년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며 "격동의 시기에 사회문제가 다양한 방면에서 더욱 심화되는 것을 목도하며 더이상 결심을 더 늦추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김범수 “사회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은 기업”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김 의장의 재산은 개인 명의로 보유한 카카오 주식 1천250만주(전날 종가 기준 5조7천억원) 등 총 10조원이 넘어 기부 의사를 밝힌 '재산 절반'은 5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카카오는 김 의장의 뜻에 따라 연초에 발표한 ESG 경영을 구체화하는 한편, 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

김 의장이 이처럼 ESG경영에 앞장 서 나선 것은 카카오가 고도 성장을 하면서 IT플랫폼 사업 특성상 사회와 공존하지 않고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의장은 수년 전부터 사회적 영향력을 뜻하는 ‘소셜임팩트’와 ‘사회문제해결’에 큰 관심을 갖고 구체적 실천방안 모색해왔다. 

김 의장은 평소 “사회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은 기업”을 강조하며 “기업이 선한 의지를 가지면 사회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해왔다. 

김 의장은  카카오의 사회공헌재단 카카오임팩트 이사장도 맡고 있다. 김 의장은 ‘사회문제 정의 플랫폼 100up’을 만들면서 ”플랫폼을 만들어 사회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찾고, 문제정의를 올바르게 해두면 해결은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의장은 지난해 3월 직원들에게 공개한 영상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보더라도, 카카오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아직 미흡하단 걸 느꼈다"며 "사회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의장의 카카오톡 상태 메시지도 ‘내가 태어나기 전보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라고 설정돼 있을 정도로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 카톡 상태 메시지는 김 의장이 좋아한다는 미국 시인 랄프 왈도 에머슨의 시(詩) <무엇이 성공인가>의 한 구절을 인용해 만든 내용이다.

에머슨의 시를 보면 "진정한 성공"이란 "사회 환경을 개선하거나 무엇이든 자신이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세상을 만들어 놓고 가는 것" "자신이 한 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인해 단 한 사람의 삶이라도 더 풍요로워지는 것"이라고 돼 있다.

김 의장은 지난해 4월, 카카오톡 출시 10주년 기념 메시지에서 "이 문장에서 삶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라며 "'진정한 성공이란 게 이런 거구나'라는 걸 단비처럼 반갑게 정리해준 문장"이라고 밝혔다.

김범수 의장

한편, 9일 발표한 카카오 실적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35% 늘어난 4조156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4560억원이다. 비즈보드를 포함한 톡비즈, 모빌리티와 페이 등 신사업, 웹툰·음원을 아우르는 콘텐츠 등 전 분야가 고르게 성장했다.

다음은 에머슨의 시 <무엇이 성공인가> 전문이다. 

What is success?
무엇이 성공인가?

To laugh often and much;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To win the respect of inteligent people
and the affection of children
지혜로운 사람에게 존경받고
해맑은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To earn the apprpbation of honest critics,
and endure the betrayal of false friends;
정직한 비평가들에게 인정받고
거짓된 친구들의 배반을 견디는 것

To appreciate beauty,
To find the best in others;
진정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알아보는 것

To leave the world a bit better, whether by
a healthy child,
a garden patch
or a redeemed social condition;
튼튼한 아이를 낳거나
한 뼘의 정원을 가꾸거나
사회 환경을 개선하거나
무엇이든 자신이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세상을 만들어 놓고 가는 것

To know even one life has breathed easier,
because you have lived;
자신이 한 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인해
단 한 사람의 삶이라도 더 풍요로워지는 것

This is to have secceeded.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