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코로나19 피해 서민 지원에 소극적
상태바
저축은행, 코로나19 피해 서민 지원에 소극적
  • 황동현 기자
  • 승인 2020.02.29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우측)과 윤석현 금융감독원장(가운데),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좌측)이 20일 서울 마포 공덕동 저축은행중앙회 사옥에서 열린 '저축은행 자영업자 컨설팅 지원 출범식'에 앞서 자영업 컨설팅 신청자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제공]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우측)과 윤석현 금융감독원장(가운데),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좌측)이 지난해 12월20일 '저축은행 자영업자 컨설팅 지원 출범식'에 앞서 자영업 컨설팅 신청자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제공]

2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 경신을 앞두고 있는 저축은행업계가 정작 코로나19 피해 지원, 서민들을 위한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참여 등 사회적 책임에는 소극적 자세를 보이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은 이제 시대적인 대세가 됐다. 금융소비자를 보호하지 않거나 착한기업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기업은 투자자들의 투자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저축은행들도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가치를 되새기고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가고 있지만 정작 보여줘야 할 시기에 타업권과 달리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평소 '대표 서민금융 기관'을 표방하는 저축은행 업계가 코로나19 피해 기업과 서민 지원에 뒤늦게 나서면서 소극적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체계적인 컨트롤타워 구축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OK저축은행은 지난 21일부터 여행·숙박·요식업종 관련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고객들에게 이자와 원리금 상환유예를 지원하는 중이다. 다만 구체적인 지원 실시내용, 대상, 지원 규모 등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SBI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은 피해고객에게 권리금·이자 상환유예를 제공하고, 대출 만기가 다가온 고객들에게 대출 연장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실시시점과 내용 지원 규모 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J 트러스트 그룹(JT캐피탈, JT친애저축은행, JT저축은행)은 코로나19의 추가적인 감염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성금 3000만원을 기부했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에큐온캐피탈과 함께 지난 19일 노숙인들을 위해 사단법인 서울노숙인시설협회에 각각 마스크 5000장씩 총 1만장을 전달했다

BNK저축은행은 내달 2일부터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보는 지역 자영업자를 위해 100억원 규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우선 연 4.9% 특별금리로 업체당 최고 1000만원까지 지원하는 자영업자 긴급대출을 시행한다.

이마저도 저축은행중앙회가 최근 79개 회원사 대상으로 금융지원 협조를 요청하면서 차츰 하나 둘씩 지원 방안들을 검토하거나 시행에 들어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아직 지원에 나서지 않은 저축은행들도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준비에 나서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이미 지원을 진행하고 있는 저축은행들도 있지만, 협조 요청 이후 더 많은 저축은행들이 코로나19 피해 고객들을 돕겠다고 나서고 있다”며 “저축은행중앙회와 저축은행은 서민들의 금융지원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저축은행중앙회는 현재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수도권 소상공인과 소기업 등을 위한 특별 보증부담보대출 상품 출시를 준비 중에 있는데 저축은행들의 소극적 태도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저축은행들이 이른바 ‘돈이 되지 않는’ 저금리 정책상품 참여를 사실상 외면하면서 상품 출시 자체에도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증부대출 상품은 이미 시중은행 등과 각 지역 신용보증재단을 중심으로 공급되고 있지만 이번에 출시될 상품은 은행권 문턱이 높고 주로 2금융권을 이용하는 저신용 차주들을 위한 상품으로 마련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상품 운영은 일선 저축은행들이 특별출연에 나서면 보증재단이 이를 재원으로 보증서를 발급해 관내 소상공인 대출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 저축은행중앙회가 서울 권역에 소재해 있는 저축은행들을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에 나섰으나 한 곳도 동참 의사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서울 등 수도권 소재 저축은행 수는 전국 79개 저축은행 가운데 절반이 넘는 42곳에 달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당 상품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정 부분의 수익구조가 전제돼야 한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들의 이같은 행보가 더욱 도마 위에 오르는 배경에는 최근 수년 간 업계 실적이 유래없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과도 무관하지 않다.

저축은행업계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조3000억원(잠정) 수준으로 2년 연속 1조원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수익 증가에도 그 일정 부분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데 인색한 저축은행들의 행태는 포용적금융과 관계형금융 강화를 강조하는 금융당국 정책방향과도 배치 되고 있다.

지난달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저축은행 CEO들과 만나 "지역의 서민과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지원이라는 저축은행의 법적 설립 취지를 감안할 때 지역 서민과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한 자금공급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보다 낮은 금리로 중·저신용자에게 자금을 공급해 저축은행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저축은행업권 내에서도 이같은 활동을 주도할 컨트롤타워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들이 지원을 할 거라면 자진해 신속하게 방안을 내놨어야 했다"며 "고금리 장사라는 저축은행들의 부정적 이미지가 진정한 서민금융기관으로의 인식 전환이 되기 위해서는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