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R&D EXPO 개최…보유 특허 중소기업에 무상 양도
상태바
KIST, R&D EXPO 개최…보유 특허 중소기업에 무상 양도
  • 김경호
  • 승인 2013.12.0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5~6일 양일간 서울 하월곡동 본원에서 2013년 KIST R&D EXPO를 개최했다.

이번 EXPO는 KIST의 지난 일년간 주요 연구성과 및 미래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특허 나눔 행사 및 융합 공동연구 심포지움, 제 1회 학생 발명 Idea 공모전 등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되었다.

이와 관련 내년 2월까지 국제협력관 1층에서는 KIST가 올해 추진한 개방형연구사업(Open Research Program)인 치매 조기진단 및 녹조방제기술 성과 및 뇌과학, 의공학 등 6개 연구부서의 37개 우수 연구성과가 전시된다.

본 행사에는 김건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님과 대학, 연구소 및 기업 등 과학기술계 인사 200여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특히, 두산인프라코어 손동연 사장은 ‘기술혁신을 위한 산·학·연 협력활성화’를 주제로 융합연구를 위해 정부, 기업, 그리고 KIST와 연구자가 가져야할 마음가짐에 대하여 기조연설을 하였다.

행사 첫째날인 5일에는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강화를 위하여 KIST가 지난 10월부터 시행한 특허나눔사업의 신청자들과 특허이전식을 가졌다. 이 행사는 창조경제의 주역인 중소기업의 기술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KIST가 보유한 휴면 특허를 중소기업에 무상 양도 또는 착수기본료 무상 실시를 허락하는 사업으로 총 38개 중소기업이 94개 신청하였다.

이전식과 함께 지난 3월에 론칭한 K-Club 연말 총회도 같이 개최되어, 중소기업의 전방위적 지원 및 기술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이전식과 함께 열린 우수위탁과제 시상식에는 협력연구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우수위탁과제 연구책임자 8인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초·중·고 학생들이 생활에 유용한 Idea를 제안하는 ‘KIST 제 1회 학생 발명 Idea 공모전’ 수상자들이 본인의 Idea를 발표하는 설명회가 열렸다. KIST는 수상작 중 우수한 Idea 에는 특허 출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산학연 협력을 위한 유망 상용화 기술 소개 행사 및 채용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학생 발명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모습.
행사 둘째날에는 융합·창의·소통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심포지움과 그간의 성과를 발표하는 시간이 열린다. 오전에 열리는 융합.공동연구 심포지엄에서는 2012년 이후 입사한 박사급 연구원들이 본인의 연구를 소개하고 융합을 꾀하는 ‘신진연구자 포스터 발표’, KIST CTP (Convergence Technology Program) 수행과제 책임자들의 과제 기획과 관련한 스토리 텔링형 발표인 ‘융합·공동연구 사례 발표’ 등이 차례로 이어진다.

오후에는 젊은 연구자가 주축이 되어 3개 이상의 연구분야로 구성한 ‘KIST Pioneership’ 과제 공모에서 본선에 진출한 6팀이 혁신적 연구과제 수행안을 발표한다. KIST는 우수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포상하고, 연구 성격에 따라 연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그 후에는 원급이하의 연구자가 주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평가하여 시상하는 ‘KIST 주니어 학회’가 개최된다.

이병권 원장 직무대행은 “KIST는 글로벌 선도연구소를 목표로 연구역량을 집중하고 산학연이 함께하는 개방형 R&D 플랫폼을 구축하여 융합 과학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며 이 행사가 그러한 상호 협력과 교류의 소중한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