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KT 청문회 ‘화재’만 집중 4월 17일 실시…채용비리 제외, 여야 정치권 연루돼 '확전 부담'
상태바
국회 KT 청문회 ‘화재’만 집중 4월 17일 실시…채용비리 제외, 여야 정치권 연루돼 '확전 부담'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28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회 증인,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황창규 KT 회장·오성목 KT네트워크부문장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가 4월17일로 연기된 KT 청문회를 ‘화재’에만 집중키로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을 포함해 KT 부정채용 의혹이 황교안 당대표까지 연루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당초 예정된 KT 청문회는 화재뿐 아니라 채용비리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컸다.

하지만 문희상 국회의장·변재일 의원 친인척과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노웅래 과방위원장 보좌진도 KT 근무하는 것으로 드러나 특혜 채용 의혹이 나오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꼬리를 내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7일 과방위는 간사협의를 통해 국회서 열린 인사청문회와 함께 KT 화재 청문회에 대한 청문보고서와 증인을 채택했다.

일정은 4월4일에서 17일로 연기됐고, 'KT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에 대한 청문회'로 명명됐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현장

지난해 11월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로 서울 서대문, 마포, 용산, 은평, 중구, 영등포와 경기 고양시 일부까지 통신장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과방위는 지난해 11월26일, 올해 1월16일 2회에 걸쳐 현안보고와 질의를 실시했다. 하지만,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판단해 청문회를 열기로 여야 합의한 바 있다. 

청문회 파행까지 우려됐으나 27일 여야 간사 협의가 이뤄졌고 KT 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하게 됐다.

계획서 내 서류제출요구 사항을 살펴보면, 청문회 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서류제출 요구는 불가하다고 기재됐다. 청문회 목적이 화재로 규정된 만큼, KT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명시적으로는 다루지 않겠다는 뜻이다. 

KT 청문회 증인으로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황창규 KT 회장, 오성목 KT네트워크부문장으로 정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참고인이 아닌 증인으로 결정됐다는 것은, KT 화재 원인에 정부 책임이 있다고 판단한다는 의미다. 과방위는 3인에게 화재원인, 대응, 방지대책에 대해 묻는다. 

참고인은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 권혁진 국방부 정보화기획관,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 김철수 KT 사용직노조 경기지회장으로 구성됐다. 화재원인과 국방부 대응, 외주화 영향 등에 대해 질의한다. 증인과 참고인은 청문회 개최 7일전까지 출석요구서가 송달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