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KT, 차별화된 5G 상용 서비스 "준비완료"...세계최고 '초능력 5G 시대' 리더십 선언
상태바
[현장취재] KT, 차별화된 5G 상용 서비스 "준비완료"...세계최고 '초능력 5G 시대' 리더십 선언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03.26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First’ 전략, 초저지연, 배터리 절감기술 등 최적화 된 서비스 제공

KT가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서비스 시작을 앞두고 ‘초능력 5G’ 시대를 선언했다.

KT는 26일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 설치한 KT 5G체험관에서 기술설명회를 열고 차별화된 5G 상용서비스를 4월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5G First’ 전략, 초저지연, 배터리 절감기술 등을 내세웠다.

<정두용 기자>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전무)가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5G체험관에서 열린 5G 기술설명회에서 KT의 차별화된 5G 네트워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로 사용자 편의성 증대”

KT는 최고 성능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인구ㆍ트래픽뿐 아니라 주요 이동 경로까지 고려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4월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설명이다.

KT는 내달 상용서비스 시작 시점에 맞춰 서울 전역, 수도권, 6대 광역시 및 85개시 일부 지역과 주요 인구 밀집 장소인 전국 70개 대형쇼핑몰 및 백화점에 5G 네트워크를 우선적으로 구축 완료했다.

KTXㆍSRT 지상구간, 경부ㆍ호남 고속도로 전 구간, 전국 6개 공항에 5G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KT는 “주요 지역간 이동경로에 5G 네트워크 구축을 발표한 사업자는 KT가 유일하다”고 전했다.

KT는 올해 말까지 85개시 대부분 지역을 커버하는 5G 네트워크로 확대 구축 예정이다.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지하철 및 관공서·대학병원 등의 주요 건물 내 인빌딩 커버리지까지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정두용 기자>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KT 5G체험관 모습.

5G First 전략 “고객 최우선 5G 네트워크 제공”

KT는 ‘5G First’을 통해 속도 우위와 배터리 절감효과의 5G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전무)는 “5G 단말 최고 속도를 말할 때, TE 속도를 합산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 경우 최고속도는 LTE 속도가 더해져서 높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총 지연시간(latency)에는 LTE 지연시간이 반영된다, 하향 평준화되기 때문에 5G의 주요 특성으로 설명되는 초저지연 성능을 기대할 수 없는 역효과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KT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5G First’ 전략을 기반으로 한 5G 네트워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동통신에서는 한 대의 기지국이 제공하는 최고 속도를 기지국이 수용하는 전체 가입자들이 나누어 사용하는 구조다. 5G 서비스 초기 단계에 5G 가입자의 숫자가 LTE 대비 적을 것을 고려하면, 이미 다수의 가입자를 수용하고 있는 LTE를 5G와 결합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속도 향상의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판단된다.

‘5G First’ 전략은 5G 기지국의 자원을 우선 할당해 우선적으로 5G의 초저지연성을 최대로 활용한 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다.

KT는 “‘5G First’ 기반의 네트워크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으며, 실제 필드 환경에서 삼성전자의 3.5GHz 상용 기지국과 갤럭시 S10를 사용하여 최고 전송속도 1Gbps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전재호 삼성전자 개발팀장(부사장)은 “KT와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해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 5G 시범서비스부터 많은 협력을 지속해왔다”며 “그동안 양사가 축적한 5G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는 물론 세계 최고의 5G 통신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용자들이 체감하는 통신 품질 향상을 위해 전국 8곳에 5G 에지(Edge) 통신센터도 구축했다. KT는 기존 18ms 수준의 전송 지연시간(Latency)을 10ms 수준까지 줄였다.

배터리 절감기술(C-DRX)을 도입해 5G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용 시간도 최대 30%까지 늘렸다.

KT는 보안 기술 ‘기가 스텔스(GiGA Steatlth)’와 네트워크 슬라이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장애 예측대응 기술도 5G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전무)은 “세계 최고의 5G 리더십과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5G 상용화를 준비해왔다”며 “앞으로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람 중심의 기술로 고객 감동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우 KT 융합기술원 Infra연구소장(상무)도 “KT는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KT를 포함 대한민국이 5G 서비스를 주도할 수 있도록 기술력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