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전 장관 '블랙리스트' 구속 위기...윤영찬 검찰 비판에 야당 "싸구려 내로남불" 비난
상태바
김은경 전 장관 '블랙리스트' 구속 위기...윤영찬 검찰 비판에 야당 "싸구려 내로남불" 비난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2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이어 윤영찬 전 수석도 검찰에 압력...구속 시 청와대 수사 '우려'

김익환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25일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시계를 돌리지 말고 바뀐 시간을 제대로 보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청와대의 검찰 압박을 비판했다. 
 
이에 앞서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5일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비판하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김익환 부대변인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검찰압박’에 이어 두 번째"라며 "전·현직 청와대 홍보라인이 앞 다퉈서 검찰을 압박하는 모양새가 볼썽사납다. 김 전장관을 넘어 청와대로 향하고 있는 '블랙리스트의 근원지'에 대한 국민의 의혹을 차단하려는 합리적 의심까지 든다"고 밝혔다.
 
이어 "윤 전 수석이 전 정권에서의 발언내용까지 허겁지겁 들이미는 것을 보니 급하긴 급한 모양"이라며 "윤 전 수석은 시계를 거꾸로 돌릴 일이 아니라, 바뀐 시간을 똑바로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은 직권 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김 부대변인은 "소위 ‘블랙리스트’ 문제는 전 정부 '적폐의 상징'이자 현 정부 적폐청산의 '동력'이었다. 지난 정부의 '관행'마저도 적폐로 몰아부치던 그 기백은 어디로 갔는가?"라며 "국민들의 바뀐 시계는 과거보다 더욱 엄격하고 공정한 인사기준을 인사권자에게 적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표적감사’라는 비열한 방법을 동원한 ‘자기사람 심기’ 를 누가 인사권자의 정당한 행위라고 볼 수 있겠는가?"라며 "국민들이 김 전 장관에게 '인사전횡권'까지 부여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라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김 부변인은 "윤 전 수석에게 당부 드린다"며 "국민소통수석에서 사임했다고 해서 국민과의 소통도 ‘사임’해버린 것이 아니라면 윤 전수석의 '싸구려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로 국민들이 생각하는 ‘공정과 엄격함의 기준’까지 거꾸로 돌리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앞서 윤영찬 전 수석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는 다른 이중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 시절) 사퇴 종용과 압박, 표적감사, 기관장 사찰까지 온갖 불법이 자행됐지만, 이 시기 정권의 '전 정권 인사 몰아내기'를 직권 남용으로 수사하겠다는 검찰발 뉴스는 눈 씻고 찾아볼 수 없다"고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페이스북

윤영찬 전 수석은 동아일보 정치부 차장과 네이버 부사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부터 올해 1월까지 국민소통수석(옛 홍보수석)을 지냈다. 지난 2017년 대통령 선거 당시 김경수-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 네이버 부사장으로서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0일 김은경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사실이 알려된 직후 “과거 정부의 사례와 비교해 균형있는 결정이 내려지리라 기대한다”고 논평했다. 사실상 구속영장을 기각하라고 압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한편,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한 구속 여부가 이르면 25일 밤에 결정된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장관을 지낸 인사가 구속될 위기에 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만약 김 전 장관이 구속되면, 청와대와 여당에도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처럼 전·현직 청와대 홍보라인이 김은경 전 장관의 구속 기로에서 목소리를 낸 것은 문재인 정부도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이 발생한 박근혜 정부와 다를 게 없다는 비판 여론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