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유통산업주간 개막, 대대적 상생 MOU도 체결
상태바
제1회 유통산업주간 개막, 대대적 상생 MOU도 체결
  • 조원영
  • 승인 2013.11.1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대중소 유통업계의 상생협력을 위해 금년 3월 출범한 유통산업연합회(공동회장 이승한, 진병호)가 14일 일산 킨텍스에서 ‘제1회 유통산업주간’ 개막식을 개최하고, 17일까지 나흘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전통시장 등 전 유통업이 참여하는 이번 유통산업주간의 개막식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승한·진병호 유통산업연합회 공동회장과 유통업계 기업인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유통산업연합회 이승한 공동회장은 “이번 행사는 유통인들의 상생발전 의지와 단합된 힘을 보여주는 자리”라며 “유통산업연합회에 참여하고 있는 대중소 유통기업들이 대립과 갈등의 벽을 허물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길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취지로 이날 개막식에서는 대중소 유통기업들간의 자발적 상생협력 MOU가 맺어졌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기업형슈퍼마켓과 중소유통업체, 롯데슈퍼와 지역슈퍼, 에브리데이리테일과 체인조합, 농협과 중소슈퍼 등 총 5건이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은 지역여건을 감안해 1점포 1전통시장 자매결연을 맺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자율 상생협의회 구성 ▲전단지 활용 전통시장 홍보 ▲대형유통업계 자율휴업일을 전통시장 이용의 날로 지정·홍보 ▲전통시장 판촉을 위한 경품 지원 등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상인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절서비스 및 판촉 관련 교육, 위생·안전 교육, 마케팅·경영교육 등을 확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특산물·제품 매입, 지역주민 고용과 지역 용역회사 활용을 늘리기로 했다. 이 외에도 지역 내 전통시장과 공동으로 불우이웃돕기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기업형슈퍼마켓업계와 중소유통단체는 중소슈퍼의 가격경쟁력과 제품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중소유통업계가 필요로 하는 상품을 기업형슈퍼마켓업계가 공동구매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며, 구체적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롯데슈퍼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간 상생협력에 관한 합의가 있었다. 양 기관은 롯데슈퍼와 10여개 지역수퍼조합간 상품 공동구매 사업을 실시하고, 적용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가운데)과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왼쪽)이 주요참석자들과 ‘유통-제조 상생협력 상품전’에서 빈대떡을 구입해 시식하고 있다.
권역별로 시범점포를 선정해 점포시설 환경개선 사업을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점포 면적별 표준모델을 개발·확대하기로 했으며, 지역수퍼조합에서 운영 중인 물류센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금년 내 ‘물류센터 운영개선 TF팀’을 구성, 조합의 물류센터에 대한 진단 및 운영매뉴얼을 작성하여 배포하기로 했다. 이 밖에 롯데슈퍼는 연합회 소속인 코사마트의 점포운영기법 및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전국 순회 단체교육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코사마트의 PB 상품개발에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에브리데이리테일과 한국체인사업협동조합간에 공동구매·물류·마케팅에 대한 상생협력 양해각서도 체결되었다. 공동구매사업을 통해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체인조합에 제공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농산물 유통개선을 위해서는 농협중앙회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가 손을 잡았다. 농협은 중소슈퍼에 공급되는 농산물에 대해 농협과 동일한 조슈퍼에적용하는 것은 물론 농식품 할인행사를 공동 실시하기로 했으며, 실무 할인를 함께 구성해 공동 브랜드 개발 등 상생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축사를 통해 “대중소 유통업계의 상생협력과 창조적인 경영혁신을 위한 노력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며 “상공회의소가 운영을 맡고 있는 유통산업연합회지원단은 유통산업발전과 이해증진에 적극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서는 경영혁신과 선진화를 통해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중곡제일시장’이 유통대상 기업에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주)농협유통과 롯데쇼핑(주) 롯데마트사업본부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은 (주)지에스리테일·역곡북부시장·코레일유통(주) 등 9개 기업과 파주시·인천상인연합회 이승부 회장 등 12개 기관과 개인이, 대한상의·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은 (주)이베이코리아, 알파 주식회사 등 10개 업체가 수상했다.

전 유통업계가 참여하는 ‘쇼핑데이’ 할인행사와 ‘유통-제조 상생협력 상품전’, ‘유통산업정책 컨퍼런스’와 ‘유통업체별 취업상담회’가 열릴 예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