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조선공산당 출신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의혹' 국가보훈처, 검찰 압수수색
상태바
'손혜원 의원, 조선공산당 출신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의혹' 국가보훈처, 검찰 압수수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2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손 의원이 당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의원실에서 만난 이후 유공자 선정돼

무소속 손혜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국가보훈처를 전격 압수수색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20일 세종시 국가보훈처와 보훈심사위원회, 서울 용산의 서울지방보훈처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서류와 컴퓨터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받을 수 없어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혜원 의원 부친 손용우 선생은 1940년 서울에서 일제의 패전을 선전하다 체포돼 징역 1년 6개월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15일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고 손용우 선생에 대한 건국훈장 애족장을 배우자 김경희 씨에게 수여한 후 90도 인사를 하고 있다.

광복 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이력 때문에 보훈심사에서 6차례 탈락했으나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작년에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7번째 신청을 앞두고 손 의원이 당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의원실에서 만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시민단체 정의로운시민행동도 손 의원을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