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상태바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9.03.18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티던전

와우(WOW)를 닮은 마스터탱커의 열기가 뜨겁다. 구글플레이에서 연일 인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대륙식 MMORPG와 닮지 않은 색다른 매력이 어필하면서 오래 가는 스테디셀러 게임이 예상되고 있다. 

초반 빠른 레벨업이 특징인 대륙식 MMORPG와 달리 마스터탱커는 레벨업이 느리다. WOW와 비슷한 만렙(60-70레벨)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스토리를 즐기면서 느긋하게 플레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수동 컨트롤이 필요한 '던전' 시스템

'마스터탱커'는 자동이 아닌 '수동' 컨트롤로 유명하다. 그렇다고 자동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자동이 잘 안보일 뿐이다. 화면 채팅창 바로 위의 PC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전투가 시작된다. 

특히 '던전'에서는 수동플레이의 묘미가 그대로 드러난다. 던전에서는 계속해서 이동을 해야 하는데, 근처에 공격할 대상이 없으면 그대로 멈춘다. 결국 '수동'으로 이동, '자동'으로 공격하는 복합 컨트롤을 펼쳐야 하는 것이 '던전'이다. WOW의 느낌을 살린 '마스터탱커'인 만큼, 던전의 탱/딩/힐의 느낌도 잘 살렸다. 

던전별로 등장하는 보스도 다르고, 보스도 공격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항상 긴장해야 한다. 특히 정예던전에서는 어떤 식으로 플레이를 해야 '팀'에 민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두는 '예습'이 필요하다. 각 던전과 보스에 맞는 공략법을 소개한다. 

던전공략 이벤트도 진행중

◇ 총 16개의 던전, 보스별 공략법 다 달라!

와우(WOW)를 진행해 봤다면 잘 알겠지만 정예던전은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초반 던전은 10 분 안에 끝날 수도 있지만 정예던전은 한번 죽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를 확보하고 진행해야 한다. 중간에 누가 빠져버리면 모래성처럼 허물어진다. 

던전별 입장 레벨

마스터탱커의 던전은 총 16개다. 10레벨부터 58레벨까지 입장이 가능한 던전이 있는데 정예던전은 정령의숲(23레벨)부터 진행된다. 자신의 비슷한 레벨대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좋고, 보스마다 추천 옵션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정신력 2.7%, 명중 3.3%와 같은 것이다. 해당 조건이 맞는지 한번씩 체크해 둘 필요가 있어 보인다. 

유저를 양으로 변신시켜 버리는 린다 냉법사

파티던전 보스 중 대성전의 2호보스 린다 <냉법사>는 상당히 인상적인 보스다. 그녀가 선보이는 변형 마법 때문이다. 유저 2명을 양으로 변신시켜버리는 것인데, 탱/힐이 중요한 사황에서 탱커와 힐러가 이 마법에 걸려버리면 답이 없다. 대략 4-5번의 도전에도 실패를 거듭할 정도다. 

던전 플레이에서 몇 가지 기억해야할 것이 있다. 탱이 먼저 때리고, 나머지 딜이 움직여 줘야 한다. 보스가 다른데를 보면 힐러가 힘들어지기 때문. 또, 원거리 딜러라면 보스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고, 보스의 공격은 바닥에 미리 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힐러만 믿지 말고, 회피(무빙) 스킬로 피해줘야 한다. 회피(무빙) 스킬이 쿨타임이 걸렸다면, 조이스틱으로라도 움직여 줘야 한다. 

레인저 '대미지'하나는 끝내준다

◇ 보스 스킬 시전 차단하고, 힐러 때리는 졸개부터 선 처치!

또, 보스가 스킬을 시전할 때는 일반 공격이 아닌 스킬을 써서 끊어줘야 한다. 아니면 한방에 전체 인원이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유저가 움직여 줘야할 상황에서 안내 멘트가 나오면서 어떻게 행동해야할 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놓치지 말고 시키는대로 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타이밍에 피해야 하고 보스의 공격을 끊어줘야 하는데, 자동이라면 쿨타임이 걸려서 원하는 스킬을 사용하지 못할 때가 있다. 제대로 하려면 전투도 수동으로 진행해야 한다. 

커뮤니티(메모)에서 보스 공략법을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보스의 공격 형태 중 하나가, 분신술이다. 보스가 별도의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은데, 이때 보스는 방어막이 형성되기 때문에 딜러는 보스가 아닌 새로 생성된 몬스터로 타깃을 변경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보스만 잡고 있다가는 '개념 없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특히 졸개들을 힐러를 공격하기 때문에 이들을 선처리해야 하는 것은 딜러의 핵심 임무다. 또 힐러는 탱커에게 힐을 집중시켜야 하는 것도 기본이다. 탱/딜/힐 각 직업이 가지는 기본적인 역할은 숙지해야 한다. 

보스 '카롤'

보스는 레벨이 올라갈수록 더욱 색다른 공격을 퍼붙는다. 특히 마지막 3보의 경우 같은 공격 형태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예배당의 3번째 보스 카롤은 대지충격이라는 엄청난 범위의 스킬을 선보이는데, 이때는 빠르게 돌 기둥의 위치를 파악해 두었다가 뒤로 숨어야 한다. 캐롤은 4대 원소를 소환하여 대폭발 스킬을 시전하는데, 이때는 구석에 있는 원소가 중앙까지 가기 전에 잡아주기만 하면 된다. 

버프버섯 소환과 포자스킬을 구사하는 킹쉬룸

비밀의 정원에 있는 3번째 보스 킹쉬룸은 특이한 공격을 선보인다. 킹쉬룸은 버프 버섯 소환과 포자 스킬을 구사한다. 상황에 맞는 버섯을 밟아야 하는데, 파란색/보라색 버섯은 독버섯이다. 나머지 흰버섯은 방어 증가, 빨간버섯, 회복/회복량 증대, 노란버섯은 공격력 증가다. 포자스킬에 걸리면 독버섯을 밟아 HP를 낮추라는 안내문이 뜬다. 최대한 자신의 HP가 작아야 포자 폭발 대미지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버섯 1개당 자신의 체력 50%로 감소하므로 최대 2개를 밟아야 한다. 

 

진정한 파티전은 35렙 정예부터

35정예 부터 본격적인 파티 전투 매칭이 진행된다. 전투 매칭은 서버 통합으로 이루어지며, 역할별 매칭이기 때문에 역할에 인원이 몰리면 매칭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전투력만 높다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전투력보다는 던전 공략법을 모른다면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주기 쉽다. 이번 공략을 통해 가장 기본적인 원칙만이라도 알고 던전에 임하길 바란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