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참여한 전문가 7명이 한자리에... 4월 2일, 제2회 '하이콘' 개최
상태바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참여한 전문가 7명이 한자리에... 4월 2일, 제2회 '하이콘' 개최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3.13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 로드맵의 맥을 짚는 시간이 마련된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참여한 분과위원장이 직접 발표 강연자로 나설 예정이어서 특히 주목된다. 

수소에너지 특화 지식서비스 제공 플랫폼 기업 수소지식그룹(대표 장성혁)은 4월 2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수소로드맵의 맥(脈)을 짚다’라는 주제로 제2회 하이콘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1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소에너지 확장 의지를 대내외 천명했다. 

로드맵에는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2040년까지 수소산업 밸류체인별 달성목표가 제시됐고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산업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 추진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로드맵 발표로 정부의 수소경제 실현 의지와 정책 방향은 제시됐다는 평이다. 그러나 관련 시장은 로드맵 세부내용을 비롯해 향후 이행과제 등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소로드맵을 주제로 한 콘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시장의 관심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에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수소표준 로드맵 수립에 참여한 각 분과위원장 및 총괄위원장 7명이 발표 연사로 나선다. 

지난 1월 17일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며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2040년까지 수소산업 밸류체인별 달성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세션에서는 ▲경제성장·청정사회 이끄는 ‘수소경제’(총괄,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수소 수요 확대에 따른 생산 방법과 이행과제(생산, 박진남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학부 교수) ▲국내 수소 저장 및 운송 분야 주요 현황과 과제(저장·이송, 유영돈 고등기술연구원 플랜트엔지니어링센터장) ▲수소연료전지 탑재 수송 기계의 수요 예측과 향후 과제(모빌리티,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연료전지 현황 및 시장 확대를 위한 기술 개발 방향(연료전지, 한종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청정신기술연구소장)에 대한 발제가 예정돼 있다.

이어 ‘수소경제 표준 로드맵’ 세션에서는 ▲수소표준로드맵 추진전략과 국제표준 대응(총괄, 이홍기 우석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 ▲수소·연료전지 표준 방향 및 KS 인증(간사, 조성국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대외사업본부장) 주제로 각각 발표될 예정이다.  

장성혁 수소지식그룹 대표는 “정부의 로드맵 발표는 정부 정책 방향과 주요 부문의 목표가 제시된다는 점에서 관련 산업 확장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로드맵 세부내용은 물론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이슈, 이행과제에 대한 세심한 전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로드맵의 구체적인 내용을 들여다보는 이번 콘퍼런스가 시장의 이해를 높이고 수소에너지 보급·확산에서의 민간 역할과 참여를 제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Hydrogen Conference’를 뜻하는 ‘하이콘(Hycon)’은 수소산업을 확장하고 궁극적으로 수소 사회를 견인하기 위해 기획된 수소에너지 전문 콘퍼런스로 지난 1월 ‘재생에너지 3020을 위한 수소에너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1회 행사가 개최됐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