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700명 설문, 사회문제 1위는 '청년 일자리 부족'...SK 써니, 문제해결 참여 방법은
상태바
대학생 700명 설문, 사회문제 1위는 '청년 일자리 부족'...SK 써니, 문제해결 참여 방법은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0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5대 사회상 기반 15개 사회변화 프로그램으로 새출발

SK행복나눔재단이 운영하는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써니(SUNNY)’가 청년 700명이 꼽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선두 주자로 나선다.

이를 위해 SUNNY는 이달 17일까지 상반기 대학생 봉사단을 모집한다. 

SUNNY에서 대학생 700명 대상으로 사회문제 110개에 대한 관심도 설문을 시행한 결과, 대학생들은 1위로 '청년 일자리 부족'을 꼽았다. 이어 성범죄(2위)와 취업난(3위)이 뒤를 이었다. 

또한 사생활 침해(6위), 사이버 범죄(8위), 대기 오염(9위), 혐오 문화(14위)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보편적 사회문제에 깊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UNNY는 청년 관심도가 높게 나타난 상위 40개 사회문제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재편하여 활동 주체인 청년의 의견과 공감대를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5년간 아동·노인·장애인 중심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SUNNY는 올해 사회상 중심의 사회변화 프로그램으로 한 단계 진화한다. 

설문 결과 상위 40개 항목에 대해 SUNNY 인재상과 철학, 전문가 의견, 사회문제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청년과 함께 만들어나갈 ‘5대 사회상’을 새롭게 구성한 것.

5대 사회상은 ▲소외 없는 사회, ▲교육이 다양한 사회, ▲모두가 안전한 사회, ▲환경이 지속가능한 사회, ▲청년이 행복한 사회로 구성됐다. 기존 수혜자 중심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대상자가 정해져 있어 프로그램 기획 방식이 제한적이었던 반면, 사회상 기반의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보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5대 사회상은 총 15개 사회변화 프로그램으로 구체화되어 오는 3월부터 전국에 확산할 예정이다.

SUNNY 2019 상반기 사회변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대학생은 17일까지 SUNNY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면 된다. 

이번 모집에 선발하는 대학생은 총 1,300명으로, 올해 6월까지 전국 10개 지역(서울, 수원경기, 인천부천, 청주충북, 부산경남, 제주 등)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서진석 SK행복나눔재단 SI사업그룹장은 “올해 SUNNY는 청년 의견을 적극 반영한 5대 사회상, 15개 사회변화 프로그램으로 재편한 만큼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SUNNY와 함께 실질적 사회변화를 경험하며 성장하고 싶은 청년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SUNNY는 사회변화 문화를 선도하는 청년 사회변화 인재를 양성하고자 2003년 설립된 국내 최대 대학생 자원봉사단이다.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행력을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