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장애청소년 ‘글로벌IT챌린지’ 개최
상태바
LG유플러스, 장애청소년 ‘글로벌IT챌린지’ 개최
  • 김경호
  • 승인 2013.10.0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가 아시아 태평양지역 장애청소년의 IT 활용을 장려하고,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기 위한 IT 패럴림피아드인 ‘글로벌IT챌린지’ 대회를 8일부터 3박4일 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한다.

이 대회는 아태지역 장애청소년 130명과 각국 IT전문가 및 공무원 40여명을 포함해 총 240명이 참여하는 아태지역 최대 규모의 장애인 IT 올림피아드로, LG유플러스와 보건복지부, UN ESCAP(UN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주관한다.

특히, 지난해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RI(Rehabilitation International) 세계대회 UN ESCAP 정부간 고위급회의에서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아태장애인 10년’의 주요 의제인 IT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기업과 정부, 국제NGO가 함께 첫 걸음을 내딛는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대회에 참가한 장애청소년들은 ▲문서 작성 및 프로그램 활용 능력 대회인 e-Tools ▲인터넷 정보검색 대회인 e-Life ▲온라인 게임 대회인 e-Sports 등 3개 종목에서 각자의 실력을 겨루게 된다.

한국의 경우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 간 전국 14개 지역에서 1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예선을 거쳐 성적이 우수한 장애청소년 30명을 선발했으며, 태국과 아태지역 청소년들의 경우 지난 9월 UN ESCAP이 각국 정부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 선발한 바 있다.

장애청소년 IT 경진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20개국에서 모인 IT전문가와 공무원들이 각국의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장애인 IT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을 공감하기 위한 정책세미나도 함께 개최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ICT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아태지역 국가 공동의 노력과 다짐을 담은 ‘방콕 ICT 합의문’을 공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아태지역의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10년의 약속을 기념하는 핸드프린팅 행사, 각국 청소년 간 교류행사와 태국의 주요 문화유적을 관람 등 장애청소년들이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향후에도 IT 수원국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아태지역 국가의 장애인 관련 NGO를 초청해 대회 개최 노하우를 전수하고, 해당 국가에 IT 교육장을 설치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지원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이상철 부회장은 “장애인에게 IT는 세상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사회에 나가 경쟁력을 갖고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태지역 장애청소년들이 IT를 통해 사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대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IT챌린지는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장애 청소년들의 IT 패럴림피아드로, 지난 2011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지난해에는 세계장애대회 공식행사로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바 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