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길주 KIST원장, 국제 대기환경보전단체연합회장 취임
상태바
문길주 KIST원장, 국제 대기환경보전단체연합회장 취임
  • 김경호
  • 승인 2013.10.04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문길주 원장이 3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IUAPPA(국제대기환경보전단체연합회) 세계대회에서 신임 회장에 취임했다.

문길주 KIST원장
신임 회장은 3년 간의 임기 동안 전 세계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기후변화, 대기오염을 포함한 환경문제에 대해 학회 차원의 해결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Many Nations-One Atmosphere: Plotting the path to sustainability’라는 주제로 실시된 이번 세계대회에서 참석자들은 기후변화 문제로부터 대기질을 어떻게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 것인가를 집중 논의하였다.

이 날 기조 강연을 맡은 문길주 원장은 글로벌 메가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대기환경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 아젠다의 해결을 위한 대형 협력 과제가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문길주 원장은 20년 이상 환경 분야 연구에 매진한 연구자로, 한국대기환경학회장 역임, ‘한국의 환경비전 2050’ 집필 등 환경 전문가로 역량을 인정받아왔다. 그의 이번 IUAPPA 회장 임명은 그러한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진 것으로, 대기환경과학 분야 한국의 위상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진행되는 연구 논의를 한국이 주도하면서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한국의 대기·환경 분야 연구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며, 한국의 연구성과를 국제사회 문제 해결에 활용함으로써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국내적으로는 대기환경과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관심과 정책 입안 시 선진국 수준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다.

한편 오늘 개최된 IUAPPA 세계대회는 3년마다 열리는 세계 규모의 국제대회로서, 다음 대회는 2016년에 한국(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16년 대회에서는 ‘초고령화’, ‘에너지/환경’, ‘도시화’의 세계적 트렌드 속에서 생태계와 보건, 대도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논의하게 될 예정이며, 전 세계 1,500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부산을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IUAPPA(International Union of Air pollution prevention and Environmental Protection Association)은 1964년에 설립된 저명한 국제학술협회다. 주로 과학과 기술에 관한 연구개발, 정보 교환 등을 통하여 대기 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한 논의를 해오고 있다. 구성원은 세계 40여개 국가의 과학자, 공무원, 기업과 시민단체 등 여러 나라와 다양한 직종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