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용평가, CJ헬로 인수·매각 후 신용도 "LG유플러스·CJ ENM 긍정적"...5G 사업확장 유리
상태바
한국신용평가, CJ헬로 인수·매각 후 신용도 "LG유플러스·CJ ENM 긍정적"...5G 사업확장 유리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2.17 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최종 인수하면 신용도 측면에서도 긍정적 영향이 더 크게 작용될 것으로 평가됐다.

한국신용평가는 CJ ENM으로부터 CJ헬로 지분 절반(50%+1주)을 인수하기로 한 LG유플러스에 대해 향후 신용도 판단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한신평은 LG유플러스가 과거 계속된 잉여현금 누적으로 충분한 재무역량을 확보한 만큼 이번 인수대금 8000억원이 신용등급에 즉각적 변동을 야기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CJ헬로 인수 이후 LG유플러스의 연결 기준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대비 순차입금은 작년 3분기 현재 1.0배에서 1.4배로 늘 것으로 추정되지만 재무안정성 지표 저하폭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한신평은 LG유플러스의 수익 기반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LG유플러스의 유료방송시장 내 점유율이 시장 2위인 24.5%로 늘게 되며, 가입자 수는 391만명에서 813만명으로 대폭 증가하기 때문. 

특히 한신평은 "LG유플러스가 이번 인수로 제고된 시장지위, 인수 시너지 창출, 사업확장에 따른 성과 등에 기반해 영업, 재무적 펀더멘털(기초체력) 개선이 이뤄지고 주력사업에서의 이익흐름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경우 향후 신용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의 미디어 역량이 강화돼 다음 달 상용화되는 5G 서비스를 활용한 사업 확장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예상이다.

또 한신평은 "CJ헬로에 대해서 대주주 변경 이후에도 계열로부터의 지원 가능성에 따른 상향 노치업을 반영하지 않을 계획"이라면서 "LG유플러스와의 영업 연계가 실질적인 수익 개선으로 이어질 지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CJ ENM은 CJ헬로 매각이 사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며, 지분 매각대금 유입으로 보유 유동성이 크게 증가하는 점은 신용도에 긍정적"이라고 전망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