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설 민심, 김경수 댓글 여론조작 '법정구속 옳다 52%' VS '아니다 37%'...'민주당 역풍'
상태바
'성난' 설 민심, 김경수 댓글 여론조작 '법정구속 옳다 52%' VS '아니다 37%'...'민주당 역풍'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2.07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대 등 전연령대, 경남 57%는 물론 호남지역도 '김경수 지사 법정구속 동의 압도적'

설 민심을 확인해본 결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법정구속은 옳다는 국민 여론이 경남과 호남을 비롯해 전국 모든 연령대에서 과반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김경수 지사에 대한 민주당과 문재인 지지세력의 과도한 감싸기와 법원 판결 불복이 자충수로 작용해 국민들로부터 '역풍'을 맞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문재인 정권에 콘크리트 지지를 보여줬던 호남 여론 마저 김경수 지사 구속에 50% 이상 찬성하면서 호남 지역 민심도 이탈하고 있다는 조짐이 보인다.  

'민족대이동'으로 민심이 혼합되는 설 명절 연휴 동안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여론이 전국적으로 고르게 확산된 모양새다. 지난 4일 리얼미터 조사 보다 더 높다. 

설 명절 민심, 김경수 경남지사 '법정구속 동의'...전국 전 지역, 모든 연령대 '일치'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설 연휴 마지막날인 6일 하루 동안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김경수 지사의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51.9%로 과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6.8%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는 11.3%였다.

드루킹과 공범으로 법정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법원 판결이 옳다는 국민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김 지사의 법정구속이 옳다는 여론은 모든 연령대의 국민과 전국 모든 권역에서 다수 민심을 이뤘다.

20대 이하부터 60대 이상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이른바 '성난 50대'에서 55.5%로 "김 지사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이었으며, 60대 이상(54.1%), 30대(54.0%), 20대 이하(48.0%) 순이었다. 

20~30대도 '김경수 구속 동의' 높아...20대 '김경수 입장에 최저치', 완전 등돌려 

특히 20~30대가 등을 돌린 것이 뼈아프다.

모든 연령대에서 김경수 지사의 법정구속에 대한 동의가 높게 나타났고 특히 20~30대 마저 등을 돌렸다.

20대 이하에서는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32.0%에 불과해, 보수 성향이 가장 짙다는 60대 이상에서의 비동의 응답률(32.3%)보다도 낮다. 20대는 모든 연령대 중에서 김경수 지사측에 반대하는 비율이 최저치를 기록했다.

정의와 공정에 민감하고, 인터넷 공간에서의 여론조작에 거부감이 큰 20대 이하 젊은층에서 김경수 지사 사건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는 얘기다. 

현 정권의 핵심 지지 기반인 40대 조차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47.0%로 더 높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 45.5%를 앞질렀다.

경남 지역 포함 여론도 56.6%로 김경수 주민소환 결과...호남도 김경수에 등 돌려

지역별로 봐도, 김 지사의 관할지역 부산·울산·경남과 현 정권의 핵심 지지 기반인 호남을 포함해 모든 권역에서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전국 모든 지역에서 김경수 지사에 대한 법정구속에 동의했고 특히 현 정권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 지역 마저도 과반 이상이 등을 돌려 싸늘한 민심이 드러났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안방인 ▲부산·울산·경남에서 김 지사의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응답은 56.6%로 매우 높았다. 민주당이 경남지역 민심이 김경수 편이라는 말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강원·제주(64.9%), ▲대구·경북(56.8%)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높았다.

부산·울산·경남 지역민들은 사실상 김경수 지사를 주민소환한 것이나 다름없는 결과다. "동의하지 않는다"(35.9%)는 응답에 비해 20%p 이상 압도적으로 김 지사 구속에 동의했기 때문. 

이어 ▲충청권(54.8%), ▲서울(51.3%), ▲호남권(50.1%), ▲인천·경기(46.0%) 순으로 동의율이 높았으며, 모든 권역에서 법정구속 동의 응답률이 높았다. 김 지사는 모든 여론에서도 패배했다.

무엇보다 호남 지역에서 "김 지사 법정구속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50.1%로 "동의하지 않는다"(41.8%)를 크게 앞선 것이다. 호남권의 동의 응답률은 인천·경기보다도 높았다. 현 정권의 핵심 지지 기반인 호남이 김 지사의 법정구속을 찬성한 것이다.

PK(부산·울산·경남) 출신으로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꼽히는 김 지사 법정구속에 벌떼처럼 일어나 사법부를 공격하는 친문들의 행태를 보면서 민주주의를 중시하는 호남인들은 헌법 부정하는 민주당의 '내로남불' 이중잣대에 크게 실망한 것.

충남 논산 출신인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법정구속에는 냉정히 선을 긋는 친문들의 대조적인 모습에 이러한 의구심도 작동했다는 분석도 있다. 

김경수와 드루킹 일당 공모, 법원 판결...안철수 후보가 대선에서 1위로 나오자 집중공격

드루킹 일당과 공범으로 판결된 김경수 지사의 댓글 여론조작은 지난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안철수 후보가 40% 지지율로 1위로 나오자 안철수 후보에 'MB아바타' '갑철수' '조폭 안철수' 등 1억회에 육박하는 댓글 가짜뉴스 집중공격을 가했다. 안철수 후보는 지난 대선 여론조작 부정선거의 최대 피해자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드루킹 일당은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가 40% 지지율로 1위로 치고나오자 댓글 여론조작을 집중적으로 전개했다.

이번 여론조사의 설문은 설 연휴 마지막날인 6일 실시됐다. 

설 차례상에 김 지사의 법정구속이 화두에 오르면서, 전국 전 연령대 민심이 일치를 이룬 모습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일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체 응답률은 8.4%로 최종 1052명(가중 결과 1000명)이 응답했다. 표본은 2018년 10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에 따른 성·연령·지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0%p다. 자세한 내용은 알앤써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김경수 경남지사 판결에 대해 '적절한 결정'이라는 답변은 46.3%, '과도한 결정'이라는 부정평가는 36.4%, '모름·무응답'은 17.3%로 조사됐다. 

리얼미터 조사 당시 보다 설 명절 기간의 알앤써치 여론조사에서는 김경수 지사 구속이 옳다는 국민 여론이 크게 증가한 셈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