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카타르, 스마트팜·육상교통·수산양식·교육훈련·스마트그리드 등 7개 분야 상호 협정
상태바
한국·카타르, 스마트팜·육상교통·수산양식·교육훈련·스마트그리드 등 7개 분야 상호 협정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1.2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은 28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육상교통 인프라 및 신산업 분야 등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양 정상이 에너지·제조업 등 기존 협력분야에 그치지 않고 교통 인프라, 보건·의료, 농·수산업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을 내실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이 지켜보는 가운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카타르 셰이크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알-싸니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육상교통 협력 MOU’에 서명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LNG(액화천연가스) 도입에 기반한 양국의 에너지 협력이 우리 정부가 육성 중인 스마트그리드 등 신산업 분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언급했고 타밈 국왕은 "한국 기업의 풍부한 건설 경험과 뛰어난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며 카타르 진출을 확대하는 것을 환영하며 일부 기업이 겪는 어려움에 관심을 보이겠다"고 답했다.

양 정상은 교통인프라 분야 협력을 위해 당국 간 실무위원회를 열고 해상교통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가기로 했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카타르 셰이크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알-싸니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이 지켜보는 가운데 '스마트팜 협력 MOU'에 서명하고 있다.

특히 카타르가 추진 중인 ‘비전 2030’ 프로젝트에 한국이 참여해 보건·의료, 교육·훈련 등에서도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동의했다.

두 정상은 또 카타르의 식량안보 프로그램에 한국의 농·수산업 기술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관세·치안 분야에서 직업훈련 교류도 늘려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양국 정부 당국자는 스마트팜 협력 MOU, 육상교통협력 MOU, 수산양식협력 MOU, 해기사 면허 상호인정 MOU, 교육 훈련 및 능력배양 프로그램 협력 MOU, 스마트그리드 기술 협력 MOU, 항만협력 MOU 등 7개 분야에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