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제2 원전수주 신화' 노린다... 사우디 수주 활동 강화
상태바
한전, '제2 원전수주 신화' 노린다... 사우디 수주 활동 강화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1.2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갑 사장, 사우디 발주기관(K.A.CARE) 원장과 면담... 원전 세일즈 활동 전개
김종갑 한전 사장(왼쪽)과 알술탄 K.A.CARE 원장(오른쪽)이 한국과 사우디의 전력산업 경험 공유 및 전력신기술 협력을 위한 워크숍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우디 원전 입찰에 참가하고 있는 한전이 수주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한전 김종갑 사장은 22일과 23일 이틀간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알 술탄(Dr. Al-sultan)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 원장을 비롯한 사우디 주요인사를 면담하고 사우디전력공사(SEC)와 ‘전력산업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원전세일즈 활동을 펼쳤다.

김종갑 사장은 22일에 발주처인 알 술탄 K.A.CARE 원장과 만나 “사우디와 유사한 부지와 환경에서 원전을 건설해 본 회사는 한전이 유일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한전의 입찰 2단계 준비 현황을 설명하고, 원자력을 비롯한 신재생, 전력신기술 분야 등에서의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또 원전수주를 위해 양국 전력산업 경험 공유 및 전력신기술 협력을 위한 전력산업 워크숍을 개최해 전방위적 수주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워크숍에는 K.A.CARE 원장(SEC이사장겸임) 및 알수다이리(Al-Sudairi) 사우디전력공사(SEC) 사장 등이 참석해 한전의 전력산업 전반에 대해 이해를 함께 하고, 향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23일에는 왈리드 자히드(Walid M.Zahid) 킹사우드대학 공대 학장 등 주요인사와 만나 한국 원전산업의 강점을 설명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이 사우디를 방문한 것은 지난해 8월과 10월에 이어 세 번째이며, 취임 이후 평균 세 달에 한 번씩 현지를 찾을 정도로 사우디 원전사업 수주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김종갑 사장은 ‘사우디 원전사업 수주를 위해 민관이 함께 입체적 수주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제2의 원전수주 신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사우디 원전사업은 현재 입찰 2단계 과정을 진행 중으로 사우디측은 지난해 6월 입찰 1단계에서 2~3배수의 예비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한전을 포함한 5개 입찰참여사 모두를 선정했다.
 
한전은 수주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해 10월 사우디 리야드 담맘에서 경쟁사 중 최초로 대규모 원전 로드쇼를 개최했으며, 사우디측 관심사항을 반영한 2단계 입찰자료를 지난해 10월부터 금년 1월말까지 순차적으로 제출하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