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축구단 '하금진 감독' 성추행 사건, '한수원' 입장 발표 "은폐 아니다...규정대로 조치"
상태바
여자축구단 '하금진 감독' 성추행 사건, '한수원' 입장 발표 "은폐 아니다...규정대로 조치"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1.2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에서 피해자 및 참고인 조사 시 각서 작성...2차 피해 예방 차원

여자축구 WK리그 경주 한수원이 지난해 감독의 성추행 사건으로 시즌 도중 감독을 교체했다는 의혹이 나오는 가운데 한수원측이 은폐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3일 '여자축구 경주한수원, 성폭력 사건 은폐’ 기사에 대한 회사의 공식 입장 설명자료를 통해 "피해자가 수사기관의 수사를 원하지 않아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한 것으로, 한수원이 사건을 은폐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한수원은 "외부 기관인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에서 피해자 및 참고인 조사 시 '피해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않겠다'는 각서를 작성하였으나, 이는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센터 차원에서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절차"라고 밝혔다.

이어 "한수원이 선수단 전원에게 '발설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받은 적이 없으며 피해자에게 특혜를 제안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수원은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운영하는 여자 실업축구단으로 2016년에 창단해 2017시즌부터 WK리그에서 뛰고 있다.

하금진 전 감독

한편, 한수원은 지난해 9월 팀을 이끌던 하금진 감독 대신 고문희 코치가 감독대행으로 잔여 시즌을 치렀다. 당시 “감독의 개인 사정이 있다”고 밝혔으나 실상은 성추행 사건으로 구단에서 퇴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여자축구단에서 일어난 성 관련 범죄를 사법처리 없이 계약해지로만 끝낸 것은 미온적인 대처라는 지적이 나온다. 

하금진 전 감독은 과거 대한축구협회 전임지도자 시절 비슷한 전력으로 해임된 사실도 밝혀졌다. 그는 16세 이하(U-16) 여자대표팀 감독 시절 성적인 내용이 담긴 문자를 직원에게 보내 ‘직장 내 성희롱’으로 2016년 1월 축구협회로부터 해임을 당했다.

하 감독은 이 사실을 숨기고 2016년 창단한 여자실업팀 경주 한수원 감독 공모에 신청했고, 이듬해 3월 사령탑으로 취임했다. 2010년부터 협회 전임지도자로 활동한 그는 2014년 20세 이하(U-20) 여자대표팀 코치를 지냈고, 이듬해 U-16 여자팀 감독에 올랐다. 

대한축구협회는 전임 지도자 시절 문제를 일으켰던 감독이 실업팀에서도 같은 사고를 내면서 당혹감에 휩싸였다. 협회는 이날 긴급 임원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우선 23일에 한수원 선수들이 전지훈련 중인 제주도로 ‘긴급조사팀’을 급파하기로 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