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미래형 식품' 찾는다
상태바
농식품부,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미래형 식품' 찾는다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1.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형혁신식품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 식물성 대체육 등
농식품부가 국내 식품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19년도 ‘미래형혁신식품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농식품부가 향후 국내 식품산업을 이끌어갈 미래 식품 기술을 찾는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식품산업의 혁신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9년도 ‘미래형혁신식품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22일 밝혔다.
 
‘미래형 혁신식품’이란 식물성 대체육 등 해외에서는 이미 산업화 되어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거나 향후 새롭게 개발·보급될 식품이지만 국내 기술기반 및 산업화가 미진한 식품 분야로 정의된다.

세계적으로 1인가구 및 여성경제활동 참여 증가, 고령화 등 급격한 인구 구조 변화와 더불어 동물복지·친환경·건강지향 등 윤리적 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라 관련 식품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특히 채식 열풍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임파서블푸드와 같은 식물성 대체육, 배양육, 유제품 대체 식물성 우유 및 식물성 계란 등 다양한 식품의 개발 및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 유럽 및 북미를 중심으로 가공식품에 인공 색소, 향료, 감미료 등이 무첨가 되거나 천연 원료로 대체된 클린라벨(Clean Label) 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세계적인 식품트렌드에 부응해 미래 식품분야의 핵심·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식품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미래형혁신식품기술개발사업’을 금년에 새롭게 추진하게 됐다.

미래형혁신식품기술개발사업은 사업의 취지에 맞추어 대상과제를 ① 맞춤형 혁신식품 ② 천연 안심 소재 산업화로 해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또 연구개발 사업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의무화하고 평가지표에 추가하며, 국내외 시장을 감안한 사전경제성분석을 모든 과제에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했다. 이외에도선정된 신규과제에 대해 FD(Family Doctor)를 지정, 연구진 역량진단 및 비즈니스모델 실현 컨설팅 등을 통해  연구 초기단계부터 효율적인 연구수행을 지원할 예정이며, 중소식품기업이 식품 R&D 참여가 용이하도록 중소기업 및 참여 중소기업간 협업시 가점 제도를 도입했다.

사업 공고기간은 1월 23일부터 3월 8일까지 45일간 진행하고, 신청·접수기간은 2월 27일부터 3월 8일까지 10일간 진행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그동안 추진된 식품R&D는  단순 제품개발 위주의 지원으로 지속적인 성과 창출에 다소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서, “이번부터는 급변하는 미래 식품소비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과제를 적극 발굴·지원하고 사업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