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내 최초 터널, ‘안전하고 새롭게’ 단장
상태바
국토부, 국내 최초 터널, ‘안전하고 새롭게’ 단장
  • 최진경
  • 승인 2013.09.02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1904년도에 건설된 우리나라 최초 터널인 아현·의영터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면 개량공사를 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경의선 아현터널 및 의영터널은 경의선(서울-신의주간) 철도부설에 따라 만들어진 국내 최초 터널로 약 100년 간 사용 중에 있으나, 최근 누수 등이 발생하여 안전성이 우려 되었을 뿐 아니라 단면이 작아 특대화물 운행에 지장을 초래해 왔다.

이번 공사는 총 사업비가 356억 원으로 공사기간은 1년이며, 터널 단면 복구 및 보강공사는 신기술을 적용하여 열차운행에 지장이 되지 않도록 야간에 시행하게 된다.

터널 구간(서울역~신촌)구간은 고속열차 및 일반·전동열차가 차량정비와 군수물자 수송 등의 열차운행을 위하여 진·출입하는 길목으로 1일 약 295여회(상행145회, 하행150회) 열차가 운행되는 중요 구간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터널 개량공사가 완료되면 터널 단면 확대로 특대화물 운송이 원활해질 뿐 아니라, 누수 및 동결현상 등을 방지해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건설된 지 오래된 터널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강화화여 보강이 필요한 경우에는 노선의 중요도, 노후도를 반영한 우선순위를 정하여 지속적으로 개량공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최진경  baji1020@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