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스마트 스토어 금천점 오픈 1개월... "옴니채널 실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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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스마트 스토어 금천점 오픈 1개월... "옴니채널 실험 성과"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1.10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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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바구니 없는 매장 구현, ‘QR코드 스캔 3시간 배송’... 하루 7000명 방문
롯데마트는 지난 해 12월 13일 오픈한 스마트 스토어 금천점의 한 달 가량(12/13~1/8)을 살펴보니 차세대 스마트 기술, QR코드 스캔 배송 등으로 지역의 명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롯데마트 금천점 정육 코너의 최첨단 ‘3D 홀로그램’ 모습.

롯데마트의 스마트 스토어 금천점이 오픈 한 달을 맞이했다. 롯데마트는 금천점의 1개월 간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온-오프라인 옴니 채널 실험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1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해 12월 13일 금천구 독산동에 오픈한 롯데마트 금천점에는 롯데그룹이 지난 2016년부터 시행해 온 ‘옴니 스토어’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차세대 스마트 기술과 ‘QR코드 스캔 3시간 배송’ 등 신규 서비스를 도입했다.

우선 고객들은 매장에 들어서며 ‘M쿠폰앱’을 스캔해 금천점에서 진행하는 행사상품의 시크릿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매장 내 종이 가격표 대신 QR코드가 표시된 ‘전자가격표시기(ESL/(Electronic Shelf Label)’를 설치해 고객들이 장바구니 없이 QR코드 스캔만으로 쇼핑이 가능하다.

롯데마트 금천점의 ‘QR코드 스캔 3시간 배송’은 지난 해 11월 롯데마트가 전점의 상품 가격표에 QR코드를 도입한 후 시행한 ‘QR 코드 스캔 쇼핑’을 더욱 발전시킨 형태로, 고객은 매장에서 QR코드를 스캔하고 연동되는 ‘롯데마트몰 앱’으로 결제하면 3시간 내에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실제로, 롯데마트 금천점 오픈 이후 온라인 배송 중 QR 코드 스캔을 통해 배송되는 비중은 일 평균 7% 수준으로, 금천점이 위치해 있는 롯데캐슬골드파크 3차 아파트(1236세대)의 입주가 완료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향후 이 비중은 지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금천점의 경우 60대 이상 고객 비중이 높은 상권 특성을 고려해, 스마트폰으로 QR 스캔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배려한 ‘배송카드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쌀 등 부피가 크고 무거워 직접 운반하기 힘든 상품군을 중심으로 도입한 ‘배송카드 서비스’는 매장에서 배송카드만 가지고 계산대로 가면 결제 및 배송이 가능해 고령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그로서란트 매장은 고객들이 직접 고른 스테이크와 랍스터 등의 신선식품을 매장에서 바로 조리해 제공하고(조리비 별도) 매장 내 휴게 공간에서 바로 취식이 가능한 점과, 롯데마트 최초로 매장 17곳(25개)에 설치된 최첨단 ‘3D 홀로그램’ 등이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다시 오고 싶은 매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를 통해 10일 현재 금천점은 일 평균 7000명 가량의 고객들이 지속 방문하고 있으며, 그로서란트 매장, ‘QR 스캔 3시간 배송’ 등으로 롯데마트의 타 매장 대비 식품군 매출 비중이 6% 가량 높은 71.5%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김현주 롯데마트 금천점장은 “롯데마트 금천점은 기존 대형마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스마트 기술과, 롯데의 유통 노하우가 접목돼 4세대 미래형 종합 쇼핑공간으로 구성됐다”라며, “다양한 가치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고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옴니채널을 구현하는 지역 1등 매장으로, 롯데쇼핑 DT(Digital Transformation)의 선봉 매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 금천점에는 롯데마트가 P&G와 협력한 ‘무인 추천 매대’와 선명한 화질의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게시판), 별도 성애 제거 작업이 필요 없는 ‘지능형 쇼케이스’를 비롯해, 영업 시간 종료 후 자동으로 청소하는 ‘인공지능 청소 로봇’, 12대의 무인계산대(SCO/Self-Checkout Operation) 등을 도입해 운영 효율도 강화했다.

또 ‘룸바이홈(RoomXHome)’, ‘잇스트리트(It.street)’, ‘보나핏(Bonafit)’, ‘토이박스(Toybox)’ 등 롯데마트 대표 특화매장과 함께 중식당 ‘바오미엔관’, 무제한 리필 떡볶이집 ‘두끼’, 커피 전문점 ‘이디야’와 ‘ABC마트’, ‘롭스’, ‘다이소’ 등 지역특화 테넌트 매장도 입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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