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제징용피해자모임, 신일철주금 PNR 주식 압류 신청·미쓰비시 협상 요구...한일관계 '최악'
상태바
일제 강제징용피해자모임, 신일철주금 PNR 주식 압류 신청·미쓰비시 협상 요구...한일관계 '최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1.06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NR은 포스코와 신일철주금이 합작해 만든 회사...신일철주금이 주식의 30% 보유

일본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으로부터 배상 판결을 이끌어 낸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측의 사과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해 본격 행동에 나섰다.

피해자들은 기한내에 사과와 배상이 없을 경우 미쓰비시 제품 불매운동과 국내에 있는 관련기업을 찾아내 압류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6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에 따르면 지난 4일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나고야소송지원단과 히로시마 원폭피해 지원모임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나고야에서 미쓰비시 측의 배상을 받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본격 행동에 돌입했다.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의 일본 시민들이 지난해 11월30일 미쓰비시중공업 본사 앞에서 한국 대법원의 손해배상 판결을 이행하라고 요구하는 펼침막을 들고 있다.

시민도임은 1월 중순께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입장이 담긴 입장문을 작성해 미쓰비시 기업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기한 내 미쓰비시 측의 답변이 없을 경우 시민모임과 피해자들은 3·1만세운동 100주기에 맞춰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측은 지난달 31일 옛 일본제철, 신일철주금의 국내 보유 재산에 대해 법원에 압류 신청을 했다.

압류 대상은 신일철주금이 소유한 국내 기업 PNR의 주식이다.

PNR은 포스코와 신일철주금이 합작해 만든 회사로 신일철주금이 주식의 30%를 갖고 있다.

하지만 압류 재산에 대한 매각명령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고 협상 여지를 남겨뒀다.

하지만 이러한 협상 결과는 일본기업과 함께 일본 정부의 태도에 달렸는데 아베 총리까지 나서서 반발하는 만큼 실제 배상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광개토대왕함 레이더 공방까지 더해져 새해 한일 관계 갈등의 골이 이중으로 깊어지는 양상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