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셰일가스 혁명, 글로벌 경쟁력 지도에 변화줄것”
상태바
“북미 셰일가스 혁명, 글로벌 경쟁력 지도에 변화줄것”
  • 조원영
  • 승인 2013.08.0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에서 시작된 셰일가스 혁명이 에너지시장과 화학, 플랜트 등 연관 산업은 물론 장기적으로 글로벌 제조업 경쟁력 지도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8일(목) 오후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북미 에너지시장 변화 및 대응전략」세미나에서 김연규 한양대 에너지거버넌스 센터장 등 8명의 관련 전문가들이 셰일가스 개발 및 연관산업 파급영향을 분석·전망했다.

발표자들은 셰일가스 생산이 천연가스 가격 하락뿐만 아니라 개발·생산·운송 과정 등 전·후방 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한 목소리로 전망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셰일가스 개발에 따라 LNG선박, 파이프라인 생산, 플랜트 부문 진출전망이 유망할 것으로 나타났다.

엑센츄어 코리아의 김희집 대표는 셰일가스 보유국과 비보유국 간 생산비용 차이가 전반적 산업경쟁구도 변화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어 미국의 셰일가스 개발이 쇠퇴기에 들어섰던 미국 철강산업을 부활시키는 등 미국 제조업 부분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이미 석유화학 부문에서 경쟁력 구도의 재편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우리 기업들이 셰일가스의 고부가가치 부문에 집중적으로 투자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김연규 한양대 교수는 셰일가스 개발에 따른 경제적 영향뿐만 아니라 중동지역의 에너지 독점력 약화 및 에너지수입국의 협상력 강화 등 ‘에너지 지정학’의 변화 양상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경련 박찬호 전무는 개회사를 통해 셰일가스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큰 만큼 다양한 정보 교환의 자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이어 인사말을 한 채터슨 대사는 에너지 탐사·개발부문과 생산인프라 건설부문에 있어 한국과 캐나다 간 협력의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산업부 김준동 실장은 축사를 통해 셰일가스로부터 촉발된 국제에너지 시장 판도 변화를 우리 에너지 산업의 경쟁력 확보 기회로 삼아나가되, 중장기적 관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