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상가 트렌드 ‘포켓형∙입체형’ 인기…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상업시설 ‘주목’
상태바
새로운 상가 트렌드 ‘포켓형∙입체형’ 인기…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상업시설 ‘주목’
  • 황창영 기자
  • 승인 2018.12.2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상가시장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인한 주택시장의 불확실성, 금융시장 불안 등의 영향으로 갈 곳 잃은 유동자금이 더욱 몰릴 전망이다.

그러나 섣불리 상가를 분양 받았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포켓형’, ‘입체형’ 상가가 시장을 달굴 핵심 키워드로 주목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유동인구와 고정배후수요가 풍부한 입지, 여기에 소비 유도 설계 요소 등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어서다.

현재 부산 영도구에서 성황리에 분양중인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상업시설이 포켓형, 입체형 상가로 계획돼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포켓형 상권은 최근 주목 받는 상가 트렌드이다. 특정 지역에 상권이 한정돼 더 이상 팽창하지는 않지만 소비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아 수요 확보에 유리한 상권을 말한다.

포켓형 상권의 가장 큰 특징은 풍부한 배후수요와 독립성이다. 주로 기존 구도심 상권과는 거리가 떨어져 있으며 다수의 아파트가 조성되는 신도시나 혁신도시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지역은 주변 배후수요를 중심으로 하다 보니 유동인구나 유행 등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상권이 안정적이다. 때문에 공실률은 비교적 낮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상업시설 역시 포켓형 상권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수산개발원, 국립해양조사원 등 13개 기관, 2600여 명이 근무하는 국내 최초의 해양 전문 혁신도시인 동삼혁신도시의 배후단지로 주목 받고 있으며, 혁신도시 근무자들과 한국해양대학교 학생과 교직원 등의 수요도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파트 846세대와 호텔 및 레지던스형 호텔 263실의 고정수요도 확보돼 있다.

설계부분에서는 입체형 상가가 상가 투자 시장의 대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과거 단순히 고객들이 찾아오기 편한 박스형 및 몰(mall)의 1차원적인 설계 방식에서 고객들의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스트리트 및 테라스 등의 상가로 한 단계 발전했다면 최근에는 조망권을 우선시하거나 자연지형을 고려한 입체형 상가로 더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입체형 상가는 다양한 소비형태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변 녹지 또는 바다와 수변천을 활용해 상가에 쾌적성을 더하거나 단지 내 조경시설을 이용 및 조망할 수 있도록 동선을 배치하는 등 차별화에 노력하고 있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상업시설은 바다를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테라스형 상가가 있어 다른 상가에 비해 차별화를 띠고 있다. 또 푸르지오 브랜드 상업시설로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상업시설에 반영, 편리한 내부 시설구조로 시공해 접근성이나 내부동선이 다른 상업시설에 비해 우수하다. 여기에 태종대, 흰여울마울 등 영도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크게 늘면서 사업지 인근의 호텔 방문객과 관광객 등 유동인구 확보가 용이하다.

대우건설이 영도구 동삼동 1180번지 일원에서 성황리 분양중인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는 지하 3층~지상 49층 아파트 4개동, 846세대, 호텔 및 레지던스형 호텔 1개동 263실로 구성되어 있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84㎡, 115㎡로 구성돼 있으며 99%에 해당하는 839가구가 84㎡이다. 레지던스형 호텔은 전용면적 21㎡ 100실, 23㎡ 60실 규모이다.

1~2층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은 총 112실 규모로 조성돼 원스톱 라이프를 누리기에 손색없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는 분양가 거품을 제거한 합리적인 분양가로 수분양자의 수익을 극대화하고 상업시설의 빠른 정착을 위해 2년간 연 5% 확정수익 보장제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임차인 역시 합리적인 수준의 임대료 책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만의 특화된 임대 케어 서비스가 있다. 임대 전문가로 구성된 임대대행사가 상가의 MD 구성 및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상가 유치와 준공 후 운영관리까지 맡게 된다. 이를 통해 수분양자가 직접 임차인을 찾아야 하는 수고도 덜고 상가 전체적으로 다양한 MD 구성이 가능해 상권 형성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델하우스는 부산 해운대구 우동 1522번지(부산도시철도 2호선 센텀시티역 13번 출구 인근)에 마련돼 있으며 방문하면 상업시설 상담도 가능하다. 입점예정일은 2022년 4월이다.

황창영 기자  1putter1@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