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출범...울진군민 서명 돌입
상태바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출범...울진군민 서명 돌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2.1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국회도서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발대식...공동추진위 결성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범국민 서명운동이 시작된다. 

최연혜 의원실에 따르면 13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국회도서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대한민국 원전살리기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최연혜 국회의원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강석호․이채익․윤상직․김석기 국회의원과 바른미래당 정운천․김중로 국회의원, 주한규 서울대 교수, 김병기․송종순 원자력정책연대 공동의장, 조성은 원전산업활성화협의회 회장, 김일두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대표, 신광조 생명의 사과 대표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았다. 

정부 여당의 탈원전 정책에 맞서 야당 공조를 이루고, 업계․학계․시민단체가 한데 모인 범국민 서명운동본부가 출범하는 것이다.

공동추진위원회는 "국내에선 탈원전을 한다면서 원전을 수출하겠다는 어불성설(語不成說)을 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연혜 의원

특히 "대통령과 전․현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문 대통령 임기 내 전기요금 인상은 절대 없다고 호언장담했음에도 불구하고 집권여당에서는 이제 국민께 솔직히 말하고 전기요금을 2배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을 속이고 우롱한 것은 물론 정부 정책의 실패를 고스란히 국민께 떠넘기려는 무책임한 시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의 피땀으로 일군 세계최고의 원전기술이 소멸되지 않고 대한민국 원전산업을 지켜내기 위한 가장 시급한 첫 걸음이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라며 범국민 서명운동본부의 출범 의의를 밝혔다.

이날 행사를 준비한 최연혜 의원은 “원자력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전․원자로 기술 공기업인 한국전력기술과 계약을 맺고 있는 원전 관련 기업 697개 가운데 400개사가 문 닫을 우려를 하고 있고, 6조 원에 달하는 시장이 수년 내에 급감하거나 폐업을 예상하고 있다”며, “원전산업 인력의 해외 유출과 원자력 전공 기피 현상은 이미 시작됐다”고 말했다. 

즉, 원전 생태계 붕괴가 이미 진행 중이라는 것.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서면 인사말을 통해 “이번에 초당적 협력으로 범야권 연대가 이뤄진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면서, “발대식을 기점으로 당 차원에서 전국 당협․당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해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가 에너지정책은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사실에 근거해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지, 좌우 진영 각각의 논리나 대립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면서,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힘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또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경북 울진의 경우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공사가 중단되면서 지역 인구가 3천명 넘게 줄었다고 한다”면서, “현재 원전 관련 인구가 울진 전체 인구의 20%인 상황에서, 한창 가동 중인 한울 원전 1·2호기가 수명을 다하는 10년 뒤에는 지역경제가 더욱 곤두박질치게 될 것을 주민들은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북 울진군민이 구성한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가 12일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4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범군민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 9월 14일 서울 청와대 연무관 앞 광장에서 울진군민 700여명이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집회하는 모습.

강석호 공동추진위원장은 “소수의 비전문가가 속전속결로 내놓은 제왕적 조치로 인해 국내 원자력 산업의 사기와 공든 탑이 허물어지고 있다”고 했고, 이채익 공동추진위원장은 “원자력을‘에너지’가 아니라 ‘핵’이라 보는 운동권식 발상을 통해 국가 에너지생태계를 혼란에 빠트렸다”고 말했다.

한편, 윤상직 공동추진위원장은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는 억지를 그만 부리고 하루속히 원전건설을 재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석기 공동추진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원전을 외국에 수출할 때 ‘신의 축복이다’라고 말하며 원전세일즈를 하고 있으면서 국내에선 탈원전 정책을 주장하는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운천 공동추진위원장은 “탈원전 정책으로 우리의 원자력 관련 기술과 인력이 빠르게 소실되어 원전 수출 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중로 공동추진위원장은“전 세계가 미래 에너지를 찾는 기술전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완벽한 준비 없는 성급한 탈원전 결정은 국가의 블랙아웃을 불러올 것이며, 이는 회복할 수 없는 대재앙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병기 공동추진위원장은 “정부의 일방적 탈원전 정책에 따라 지속적 원전축소를 목표로 에너지산업 전반에 걸쳐 신재생과 LNG발전으로의 전환을 급속히 서두르고 있는데, 이는 불합리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일두 공동추진위원장은 “탈원전으로 국민이 부담할 세금이 천문학적인데, 정부가 나라의 주인인 국민에게 거꾸로 갑질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고문으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이중재 전 한수원 사장을, 자문위원으로 전찬걸 울진군수, 송두진 전 삼성건설 본부장, 이희성 전 한국수력원자력 본부장, 성풍현 KAIST교수를 위촉했다.

공동추진위원회에는 국회 원전수출포럼, 원자력정책연대, 원자력살리기국민연대, 원전산업활성화협의회,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전국원자력학과장협의회, 전국원자력대학생연합, (사)환경운동실천협의회, 나라지킴이고교연합, 원전강국부흥촉진연합, 생명의 사과,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 등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경북 울진군민이 구성한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가 12일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4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범군민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