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닛산-미쓰비시 3사 동맹 재확인…카를로스 곤 체포 후 후폭풍 '르노삼성자동차 한숨 돌려'
상태바
르노-닛산-미쓰비시 3사 동맹 재확인…카를로스 곤 체포 후 후폭풍 '르노삼성자동차 한숨 돌려'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1.30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동맹)가 동맹을 재확인하면서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이 일본 검찰에 금융상품 거래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이후 혼란을 수습할 수 있게 됐다.

곤 회장 사태로 인한 후폭풍이 르노삼성자동차에도 타격을 줄 우려가 제기됐으나 동맹 재확인 선언으로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30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르노 그룹과 닛산(日産)자동차, 미쓰비시(三菱)자동차 등 동맹 3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전날 화상 회의를 열고 3사의 제휴를 유지한다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 발표는 프랑스 파리, 일본 요코하마 및 도쿄 등 전세계 동시 이뤄졌다. 
 
이들은 성명에서 “얼라이언스는 지난 20년 동안 유례없는 성공을 거둬 왔으며, 앞으로도 확고한 결속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은 지난 19일 유가증권 보고서에 자신의 보수를 약 50억엔(500억원) 축소 기재하고 회사 공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로 일본 검찰에 체포됐다.

3사 동맹의 재확인으로 닛산의 자동차를 위탁 생산하고 있는 르노삼성은 후폭풍을 일단 벗어나게 됐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이 생산하는 자동차의 절반 정도는 닛산이 북미에 수출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로그’로 생산량은 연간 10만대 수준이다.

곤 전 회장의 체포로 인해 닛산 차량을 위탁 생산하는 데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시각이 있었다.

특히 르노삼성은 5년 계약에 따라 로그 생산이 내년 9월이면 끝나 후속 차종 생산을 협의하고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지난 27일 부산공장에서 로그 누적생산 50만대 돌파 기념행사에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제조의 일본-한국을 총괄하고 있는 혼다 세이지 닛산 부사장이 참석하는 등 동맹의 흔들림은 객관적으로 나온 게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르노삼성은 ‘동맹 3사’ CEO들이 전날 성명을 발표한 시점에 각사 임직원들에게도 ‘얼라이언스는 20년 동안 월등한 시너지 효과를 냈으며 이는 경쟁사들과 차별되는 강점으로 앞으로도 동맹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내부 공지가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르노삼성은 로그에 이은 위탁 생산 후속 차종으로 북미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SUV를 추진하고 있으며, SUV 기술은 르노보다 닛산이 우위에 있다는 점에서 닛산의 위탁 생산이 지속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