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경영닥터제, 협력사 “기술혁신ㆍ생산성 향상”
상태바
전경련 경영닥터제, 협력사 “기술혁신ㆍ생산성 향상”
  • 조원영
  • 승인 2013.06.2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경영닥터의 제안으로 무선으로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는 코일 개발에 성공하여 금년말에 이를 상용화하게 되면, 2년 안에 무선충전기 코일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 같습니다.”

이는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이하 ‘협력센터’)가 25일, 주최한 「2012년 제2기 경영닥터제 결과보고회」에서 전자코일·변성기 등을 생산하는 ㈜엘에스통신의 신영설 대표가 경영닥터제 시행이후 경영개선효과에 대한 보고내용이다.

이날 보고회에는 삼성전자, KT, 포스코 등 20개 대기업 구매 담당 임직원과 이들의 협력사 44개 중소기업 대표, 전경련 경영자문단 자문위원 40인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지난 7개월간의 경영닥터제 시행으로 신기술이 개발되거나, 생산성이 향상되는 등 우수자문사례가 소개됐다.

“자문위원-대기업-협력중소기업 3자 역량 결합해 新기술 개발…시장 선점 기대”

혁신활동 전후 경영개선 효과
# ㈜엘에스통신(신영설 대표, LG이노텍 협력사)의 기술혁신 사례 : 전자코일, 변성기 등을 생산하는 ㈜엘에스통신은 기존 제품시장이 포화상태로 매출액이 3년째 답보상태였다. 이에 기존 제품의 성능을 개량해 시장점유율을 늘릴 방안에 대해 고민하던 중에 협력대기업인 LG이노텍의 추천으로 전경련 경영닥터제의 문을 두드렸다.

LG전자 임원을 역임하며 IT분야의 마케팅 대응전략에 능통한 남기재 위원은 무선으로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는 ‘무선 충전기용 인덕터 코일’의 개발을 제안했고, ㈜엘에스통신은 기존 기술을 응용하여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LG이노텍은 상생협력펀드를 통해 신기술의 상용화와 시제품 생산에 필요한 설비투자비용 7억 원을 제공했다.

무선 충전기용 코일은 시제품 테스트를 통과하여 금년 말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휴대폰 제조사의 기술표준으로 채택되어 납품이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무선충전기 코일 분야에서 2015년 시장점유율 50% 달성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3S 운동”과 조립작업 프로세스 구축 → 고객 불만 75% Down, 생산성 125% Up

# ㈜삼익테크(최경수 대표, 두산인프라코어 협력사)의 현장혁신 사례 : “6개월 전 까지만 해도 고객 불만이 쇄도하고 매출이 감소되어 임직원 사기가 크게 떨어졌으나, 이제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全임직원이 혁신운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경영닥터제를 마친 ㈜삼익테크 최경수 대표의 소감이다.

최 대표는 최근 국내외 경기침체로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50~60%수준까지 떨어졌으나, 어려운 때 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역발상으로 이번 경영닥터제에 참가신청서를 냈다.

한화그룹 출신으로 독일 셰플러(Schaeffler)社 아시아 12개 공장의 경영혁신을 주도했던 김재규 위원은 3S활동을 추진하여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조립작업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그 결과, ㈜삼익테크는 조립작업 프로세스가 구축돼 생산성이 125% 향상되고, 공정불량률은 5.0%에서 3.5%로 감소됐으며, 고객불만 사항도 76%(71건→16건)나 줄었다.

“공정 개선으로 불량률‘0’ 실현, 생산시간 80% 단축”

# ㈜에이치엔알(김준표 대표, 포스코켐텍 협력사)의 공정개선 사례 : 점토벽돌, 블록 등 요업제품을 생산하여 포스코켐텍에 납품하는 ㈜에이치엔알은 최근 매출 감소에 따른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경영닥터제에 참가했다.

조직혁신 전문가로 신세계 경영지원실 부사장을 역임한 유원형 위원은 직원들의 근로의식을 높이기 위해 노후화된 작업환경을 개선할 것을 조언했다. 또한 공정 레이아웃(Lay-out)을 변경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재고를 감축하여 비용절감을 요청했다.

이를 시행에 옮긴 결과, ㈜에이치엔알은 닥터제 시행전보다 생산준비시간 80% 감소(25분→5분), 유류비 50% 절감(월 1,568ℓ→896ℓ), 재고량이 30% 감소(797t→550t)되며, 불량률이 제로화(25%→0)되는 등의 경영 개선성과를 보였다.

㈜에이치엔알의 경영닥터제 시행 전후 개선효과
경영닥터제는 2007년에 첫 도입된 이후, 금년 상반기까지 13차례 걸쳐 총 291개 협력중소기업에 시행되어 대기업과 협력중소기업, 전경련 경영자문단의 3자간의 상생노력을 통해 협력중소기업의 경영혁신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2012년 제2기 경영닥터제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7개월간 44개 협력업체에 대해 경영자문이 진행됐다.

이날 이승철 협력센터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우리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이 함께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 경영닥터제에 참가한 기업들과 자문위원들이 함께 노력해서 신기술개발, 글로벌 시장진출 확대 등으로 창조경제 실현에 이바지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