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신개념 LED 조명모듈 개발 '자동차 디자인 혁신'...초슬림 라인 조명 ‘넥슬라이드-L’
상태바
LG이노텍, 신개념 LED 조명모듈 개발 '자동차 디자인 혁신'...초슬림 라인 조명 ‘넥슬라이드-L’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1.2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 용도 따라 모양, 컬러, 밝기 맞춤 가능...“차량 디자인, 품질, 안전성 향상”

자동차 외관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신개념 LED 조명모듈이 나왔다. 

후미등, 방향지시등같은 차량 외장 조명을 휴대폰 충전케이블 수준의 얇고 날렵한 선(線) 모양으로 디자인 할 수 있는 혁신 제품이다.

LG이노텍(대표 박종석)은 광(光)선폭 3밀리미터(mm)의 가느다란 라인(line)에서 밝고 고른 빛을 내는 차량용 초슬림 라인조명모듈 ‘넥슬라이드(Nexlide)-L’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차량 외장용 LED 조명 중 가장 얇은 라인을 구현한다. 기존 제품은 최소광선폭이 8mm 정도였다.

LG이노텍 직원이 차량용 초슬림 라인조명모듈 ‘넥슬라이드-L’을 살펴보고 있다. 이 제품은 광(光)선폭 3mm의 슬림 라인에 고른 빛을 내 자동차 디자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조명 용도에 따라 컬러와 모양, 밝기를 맞춤 제작할 수 있다.

차량 조명은 자동차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첫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장치다. 신차 개발 시 빠짐없이 새로 디자인 하는 곳이 바로 조명이다. 최근 광원 기술 발전으로 한층 다양한 디자인의 조명이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LG이노텍은 독자 개발한 ‘LED 발광 구조설계 기술’을 적용해 ‘넥슬라이드-L’을 구현했다.본래 점(點) 광원인 LED를 이용해 얇고 긴 선을 구현하되, 라인 처음부터 끝까지 고르게 빛나도록 하는 정교한 기술이다.

자동차 컨셉에 따라 조명 용도 따라 모양, 컬러, 밝기 맞춤 가능

LG이노텍 ‘넥슬라이드-L’은 자동차 디자인을 차별화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데 좋다. 차량컨셉에 따라 조명을 직선, 곡선, 물결 등 여러 모양으로 슬림하고 매끄럽게 만들 수 있어서다. 조명을 1미터(m) 이상 길게 만들어도 밝기 차이에 따른 얼룩이나 끊김이 없을 만큼 고품질이다.

특히 ‘넥슬라이드-L’은 조명의 용도와 장착 위치에 따라 컬러와 밝기를 맞춤 설계할 수 있다. 제동등과 보조제동등(CHMSL, Center High Mounted Stop Lamp)은 레드,방향지시등과 사이드미러 램프는 옐로우, 포지션 램프는 화이트와 같이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다.

또한 ‘넥슬라이드-L’은 표면 밝기가 최대 7,500니트(nit, cd/㎡)에 달해 브레이크 작동을 나타내는 제동등에 사용해도 손색 없다. 이는 1제곱미터(m2) 면적에 촛불 7,500개를 켜놓은 정도로 매우 밝다는 의미다. LCD TV 화면 밝기가 1,000~2,000nit 수준이다.

“차량 디자인, 품질, 안전성 향상...혁신적 조명모듈”

LG이노텍은 ‘넥슬라이드-L’ 등 차별화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차량용 LED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고객 요구에 따라 안정적으로 공급할 준비를 이미 마쳤다.이 제품 관련 총 200여 건에 이르는 기술 특허를 보유했고 생산 설비 및 품질 관리 기반도 갖췄다.

아울러 LG이노텍은 이번 ‘넥슬라이드-L’ 개발로 차량용 LED 라인업을 한층 강화했다. 이 회사는 전조등,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s), 포지션 램프, 방향지시등,사이드미러 램프, 차폭등, 제동등, 보도제동등과 같은 외장용뿐만 아니라 룸 램프, 계기판 조명 등 내장용까지 총 20여 종의 차량용 LED 패키지·모듈을 보유하게 됐다.

LG이노텍 관계자는 “넥슬라이드-L은 차량의 디자인과 품질, 안전성을 모두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조명모듈”이라며 “완성도 높은 차량 조명으로 자동차 제조사와 운전자 모두 만족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레티지스 언리미티드(Strategies Unlimited)에 따르면 차량용 LED시장은 지난해 20억 8,000만달러에서 2020년 31억 7,000만 달러로 52% 확대될 전망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