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4년만에 '금강산 관광 20주년' 남북공동 행사 개최...관광 재개 '무관'
상태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4년만에 '금강산 관광 20주년' 남북공동 행사 개최...관광 재개 '무관'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1.15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산관광 시작 20돌 기념 남북공동행사’ 18~19일 금강산에서 열려...남북 180명 참석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금강산 관광 20주년을 맞아 북한을 방문, 남북공동을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금강산 관광 20주년 행사는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에도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개최됐으나 2015년 이후 남북 상황으로 중단됐다가 4년 만에 다시 열리게 된 데 의의가 있다. 

현대그룹은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간 금강산 현지에서 금강산관광 20주년 남북공동행사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현정은 회장은 지난 8월 고 정몽헌 회장 추모식, 9월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세번째 방북이 된다. 

다만 이번 행사는 금강산 관광 20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자리다. 

통일부를 비롯 정부는 관광재개 추진과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하면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지난 8월 3일 금강산에서 열린 고 정몽헌 전 회장 15기 추모식에 참석하고 있다.

현대그룹은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이하 아태)로부터 방문동의서를 받아 방북 신청을 했다. 이어 15일 통일부로부터 최종 방북승인을 받아 20주년 기념 남북공동행사를 금강산에서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것. 

이번 20주년 공식 행사명은 북한측과 협의해 ‘금강산관광 시작 20돌 기념 남북공동행사’로 정해졌다. 

주요 일정은 18일 현대그룹과 아태 공동으로 기념식을 주최한 뒤 북측 ‘평양통일예술단’이 마련한 축하 예술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온정각 추모비 인근에서 남북측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수가 진행된다. 저녁에는 현대그룹과 아태가 공동 주최한 축하연회도 열린다.

행사에는 총 180여명의 남북측 인사가 참여한다. 남측은 현대그룹 관계자 30여명을 비롯해 정·관계 및 언론 등 초청인사 65명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하며, 북측에서는 아태 및 금강산 특구 관계자 등 80여명 참석할 예정이다. 

주요 참석자로는 현대그룹에서는 현정은 회장을 비롯해 배국환 현대아산 사장, 장병우 현대엘리베이터 사장,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 등이 참석한다. 외부 초청인사로 임동원, 정세현, 이종석, 김성재 전 장관과 최문순 강원도지사 및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이인영 남북경제협력특위 위원장,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 김종대 정의당 의원 등 정관계 인사와 대한불교 조계종, 금강산투자기업협회, 한국관광공사, LH 등 현대아산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 및 단체 관계자 등이 동행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