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포츠, 2018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생중계에 AI기술 도입...시청자에게 또 다른 볼거리 제공
상태바
네이버 스포츠, 2018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생중계에 AI기술 도입...시청자에게 또 다른 볼거리 제공
  • 정동진 기자
  • 승인 2018.11.0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런 장면 되돌려 보기 장면

네이버 스포츠는 2018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1차전 라이브 중계부터 클로바 AI기술로 개발한 '홈런 장면 되돌려 보기 기능'을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홈런장면 되돌려 보기' 기능은 컴퓨터 비전기술과 영상의 글씨를 읽는 기술을 활용해 라이브 중계에서 실시간으로 홈런 장면을 분석 후, 시청자에게 자동 제공한다. 네이버 스포츠는 타임머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PC 라이브 중계 플레이어에 우선 도입하며, 향후 모바일 서비스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장면 전환과 선수의 움직임, 볼/아웃카운트 영역에 대한 적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홈런 이외의 다양한 이벤트(삼진, 도루 등)도 실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동영상 프레임 속의 특정 사물을 인식하기 위해 각 이미지를 분석하는 네이버의 AI 플랫폼과 클로바의 Video AI 기술로 개발된 것으로, 앞으로 홈런뿐만 아니라 투수 마운드와 타석 및 필드 등 다양한 위치에서 벌어지는 장면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며, 야구 외 다른 종목 라이브 중계에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스포츠플랫폼 강경태 리더는 "라이브중계에서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AI 기술을 네이버 스포츠 라이브 중계에 접목해 기존의 타임머신 사용성을 기여하며 경쟁력 있는 두 가지 기술을 조화시킨 가치가 크다"며 "앞으로 AI기술을 확장시켜 시청자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과 보는 재미를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동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